광양항은 물동량 둔화, 항만공사로의 전환, 터미널 운영사 감소 등 대내 외적으로 많은 변화에 직면하고 있다. 본 연구는 광양항과 중국항만간의 물류네트워크를 강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광양항이 구축해야 할 물류네트워크의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물류네트워크 분석을 목표로 설정하고 광양항을 중심으로 공공기관, 해운선사, 항만운영사의 물류전문가를 대상으로 의견을 수집하여 1차적으로 측정지표를 추출하고 물류전문가의 자문을 얻어 3개의 측정영역을 분류하였다. 선정된 측적영역과 측정지표를 대상으로 2차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Fuzzy-AHP분석법을 적용하여 실증분석 하였다. 분석 결과, 측정영역에 대한 중요도 평가에서는 마케팅 측면(38.7%)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측정지표에 대한 분석 결과에 따르면 하드웨어 측면은 광양항과 중국항만간의 정기항로 확충(45.2%), 소프트웨어 측면은 정부의 정책 지원(46.4%), 마케팅 측면은 고부가 가치 환적화물 유치(36.4%)가 상대적으로 가장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환산가중치를 반영한 전체 우선순위에서는 광양항과 중국항만간의 정기항로 확충(15.9%)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광양항은 물동량 둔화, 항만공사로의 전환, 터미널 운영사 감소 등 대내 외적으로 많은 변화에 직면하고 있다. 본 연구는 광양항과 중국항만간의 물류네트워크를 강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광양항이 구축해야 할 물류네트워크의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물류네트워크 분석을 목표로 설정하고 광양항을 중심으로 공공기관, 해운선사, 항만운영사의 물류전문가를 대상으로 의견을 수집하여 1차적으로 측정지표를 추출하고 물류전문가의 자문을 얻어 3개의 측정영역을 분류하였다. 선정된 측적영역과 측정지표를 대상으로 2차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Fuzzy-AHP 분석법을 적용하여 실증분석 하였다. 분석 결과, 측정영역에 대한 중요도 평가에서는 마케팅 측면(38.7%)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측정지표에 대한 분석 결과에 따르면 하드웨어 측면은 광양항과 중국항만간의 정기항로 확충(45.2%), 소프트웨어 측면은 정부의 정책 지원(46.4%), 마케팅 측면은 고부가 가치 환적화물 유치(36.4%)가 상대적으로 가장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환산가중치를 반영한 전체 우선순위에서는 광양항과 중국항만간의 정기항로 확충(15.9%)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This paper is concerned about applying the Fuzzy-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for an analysis of logistics network between Gwangyang port and China ports. In this study, measurement areas were selected for hardware aspect, software aspect, and marketing aspect. As for the analysis regarding measu...
This paper is concerned about applying the Fuzzy-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for an analysis of logistics network between Gwangyang port and China ports. In this study, measurement areas were selected for hardware aspect, software aspect, and marketing aspect. As for the analysis regarding measurement area, the results were shown as follows: a marketing aspect(38.7%) as the first rank: a hardware aspect(35.3%) as the second rank: a software aspect(26.0%) as the third rank. The analysis result of hardware aspect reveals that the most important element is regular route addition between Gwangyang port and China ports(45.2%). The most important element of software and marketing aspect were a government support(46.4%) and a high value transshipment cargo inducement(36.4%). As for the whole priority which conversion weight was applied, the results were shown as follows: a regular route addition between Gwangyang port and China ports(15.9%) as the first rank: a high value transshipment cargo inducement(14.1%) as the second rank: a attracting import cargo from China(12.9%) as the third rank. The result of this study suggests some guidelines for deciding priority of logistics network between Gwangyang port and China ports.
This paper is concerned about applying the Fuzzy-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for an analysis of logistics network between Gwangyang port and China ports. In this study, measurement areas were selected for hardware aspect, software aspect, and marketing aspect. As for the analysis regarding measurement area, the results were shown as follows: a marketing aspect(38.7%) as the first rank: a hardware aspect(35.3%) as the second rank: a software aspect(26.0%) as the third rank. The analysis result of hardware aspect reveals that the most important element is regular route addition between Gwangyang port and China ports(45.2%). The most important element of software and marketing aspect were a government support(46.4%) and a high value transshipment cargo inducement(36.4%). As for the whole priority which conversion weight was applied, the results were shown as follows: a regular route addition between Gwangyang port and China ports(15.9%) as the first rank: a high value transshipment cargo inducement(14.1%) as the second rank: a attracting import cargo from China(12.9%) as the third rank. The result of this study suggests some guidelines for deciding priority of logistics network between Gwangyang port and China por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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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항만과 중국항만간의 물량 및 항로 편중을 극복하기 위한 광양항과 중국항만간의 물류네트워크 구축 강화방안으로 문제의 계층구조 개발에 착수하였다. 광양항과 중국항만간의 물류네트워크 구축 강화방안으로 1차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광양항의 공공기관과 해운선사, 항만운영사를 대상으로 항만하역시스템 및 운영시스템 자동화, 항만하역장비의 현대화, 배후연계운송의 다양화, 전문물류기업 육성, 광양항과 중국항만간 정기항로 추가 확충, 항만의 중국전문 물류전문가 육성, 항만물류 정보체계의 첨단화, 정부의 정책 지원, 고부가가치 환적화물 유치, 국내기업 중국수입화물 광양항 유치, 대형중국 선사와 협력체계 확충, 배후물류단지 외자유치 등 전체 12개 항목에서 9개의 측정지표를 추출하였다.
본 연구는 광양항과 중국항만간의 물동량과 항만네트워크 현황을 분석하고 광양항이구축해야할 물류네트워크의 강화방안을 설정하기 위한 것이다. 광양항과 중국항만간의 환적을 포함한 수출·입 물동량을 국내 주요항만과 비교하여 살펴보면 <표 2>, <표 3> 과 같다.
본 연구는 광양항과 중국항만간의 물류네트워크 구축에 영향을 미치는 대상 선정을 위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물류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 광양항을 중심으로 공공기관, 해운선사, 항만운영사의 물류 전문가를 대상으로 1차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전체 12개 항목에서 9개 항목의 측정지표를 추출하였다.
본 연구는 한·중 항만네트워크를 중심으로 광양항과 중국항만간의 물류네트워크 구축에 영향을 미치는 대상 선정을 위한 분석을 목표로 설정하고, 퍼지이론과 AHP를 결합한 Fuzzy-AHP를 적용하여 우선순위를 평가하는 의사결정 모델을 제시하였다.
제안 방법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항만과 중국항만간의 물량 및 항로 편중을 극복하기 위한 광양항과 중국항만간의 물류네트워크 구축 강화방안으로 문제의 계층구조 개발에 착수하였다. 광양항과 중국항만간의 물류네트워크 구축 강화방안으로 1차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광양항의 공공기관과 해운선사, 항만운영사를 대상으로 항만하역시스템 및 운영시스템 자동화, 항만하역장비의 현대화, 배후연계운송의 다양화, 전문물류기업 육성, 광양항과 중국항만간 정기항로 추가 확충, 항만의 중국전문 물류전문가 육성, 항만물류 정보체계의 첨단화, 정부의 정책 지원, 고부가가치 환적화물 유치, 국내기업 중국수입화물 광양항 유치, 대형중국 선사와 협력체계 확충, 배후물류단지 외자유치 등 전체 12개 항목에서 9개의 측정지표를 추출하였다. 그리고 선정된 측정지표를 대상으로 물류전문가의 자문을 얻어 3개의 측정영역으로 분류하여 <그림 3>과 같이 계층화 하였다.
그리고 선정된 측정지표를 대상으로 물류전문가의 자문을 얻어 3개의 측정영역으로 분류하여 과 같이 계층화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의사결정자의 애매모호한 상황을 반영하고자 퍼지모형과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를 결합한 Fuzzy-AHP 분석법을 적용하여 각 측정영역, 측정지표별 가중치를 산정하였다. 또한 환산가중치를 적용하여 전체 항목의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광양항과 중국항만간의 물류네트워크 구축에 영향을 미치는 대상 선정을 위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물류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 광양항을 중심으로 공공기관, 해운선사, 항만운영사의 물류 전문가를 대상으로 1차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전체 12개 항목에서 9개 항목의 측정지표를 추출하였다. 선정된 9개 항목을 물류전 문가의 자문을 얻어 3개의 측정영역으로 분류하고, 측정영역과 측정지표별 쌍대비교 (Pairwise Comparison)를 통한 2차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선정된 9개 항목을 물류전 문가의 자문을 얻어 3개의 측정영역으로 분류하고, 측정영역과 측정지표별 쌍대비교 (Pairwise Comparison)를 통한 2차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의사결정자의 애매모호한 상황을 반영하고자 퍼지모형과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를 결합한 Fuzzy-AHP 분석법을 적용하여 각 측정영역, 측정지표별 가중치를 산정하였다. 또한 환산가중치를 적용하여 전체 항목의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물류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 광양항을 중심으로 공공기관, 해운선사, 항만운영사의 물류 전문가를 대상으로 1차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전체 12개 항목에서 9개 항목의 측정지표를 추출하였다. 선정된 9개 항목을 물류전 문가의 자문을 얻어 3개의 측정영역으로 분류하고, 측정영역과 측정지표별 쌍대비교 (Pairwise Comparison)를 통한 2차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의사결정자의 애매모호한 상황을 반영하고자 퍼지모형과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를 결합한 Fuzzy-AHP 분석법을 적용하여 각 측정영역, 측정지표별 가중치를 산정하였다.
여기서, 모든 Mig, (j = 1, 2, ···, m)은연구는 Chang(1996)의 확장 Fuzzy-AHP 분석 3단계 과정을 적용하여 상대적 가중치를 계산하였다.
이와 같이 각 측정영역과 측정지표별로 광양항과 중국항만간의 물류네트워크 구축을위한 분석으로 상대적 중요도를 산정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여 각 측정지표의 중요도를 분석한 결과를 나타내면 <표 12>와 같다.
대상 데이터
측정영역 및 측정지표 항목의 상대적 중요도 산정을 위해 광양항의 공공기관, 해운선사, 항만운영사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2차 설문 및 면담 조사를 2011년 9월 1일부터 9월 15일까지 실시하였다. 각 분야를 대상으로 15부씩을 배부하여 35부를 회수하였으며, 일관성 검증 확인 결과 최종 20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조사 현황은 <표 7>과 같다.
본 연구는 한·중 항만네트워크를 중심으로 광양항과 중국항만간의 물류네트워크 구축에 영향을 미치는 대상 선정을 위한 분석을 목표로 설정하고, 퍼지이론과 AHP를 결합한 Fuzzy-AHP를 적용하여 우선순위를 평가하는 의사결정 모델을 제시하였다. 물류 네트워크 분석을 위한 측정영역으로는 하드웨어 측면, 소프트웨어 측면, 마케팅 측면이 선정되었고, 각 영역에 대한 측정지표는 하드웨어 측면은 항만하역장비의 현대화, 배후 연계운송의 다양화, 광양항과 중국항만간의 정기항로 확충, 소프트웨어 측면은 항만의 중국전문 물류전문가 육성, 항만물류 정보체계의 첨단화, 정부의 정책 지원, 마케팅 측면은 고부가가치 환적화물 유치, 국내기업 중국수입화물 광양항 유치, 대형 중국선사와 협력체계 확충으로 선정되었다. 설문조사는 광양항을 중심으로 공공기관인 여수광양항 만공사, 해운선사, 항만운영사의 물류전문가를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광양항을 중심으로 공공기관, 해운선사, 항만운영사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에서 제시된 물류네트워크 분석에 사용된 측정영역 및 측정지표에 대한 변수가 다양한 의견을 포함하지 못한 한계를 가지고 있다.
물류 네트워크 분석을 위한 측정영역으로는 하드웨어 측면, 소프트웨어 측면, 마케팅 측면이 선정되었고, 각 영역에 대한 측정지표는 하드웨어 측면은 항만하역장비의 현대화, 배후 연계운송의 다양화, 광양항과 중국항만간의 정기항로 확충, 소프트웨어 측면은 항만의 중국전문 물류전문가 육성, 항만물류 정보체계의 첨단화, 정부의 정책 지원, 마케팅 측면은 고부가가치 환적화물 유치, 국내기업 중국수입화물 광양항 유치, 대형 중국선사와 협력체계 확충으로 선정되었다. 설문조사는 광양항을 중심으로 공공기관인 여수광양항 만공사, 해운선사, 항만운영사의 물류전문가를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측정영역 및 측정지표 항목의 상대적 중요도 산정을 위해 광양항의 공공기관, 해운선사, 항만운영사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2차 설문 및 면담 조사를 2011년 9월 1일부터 9월 15일까지 실시하였다. 각 분야를 대상으로 15부씩을 배부하여 35부를 회수하였으며, 일관성 검증 확인 결과 최종 20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특히 Chang(1996)의 Fuzzy 확장 분석법에 의하면 삼각퍼지수를 퍼지결합치로 변환하여 각각의 퍼지결합치의 소속정도를 평가하면 가중치를 구할 수 있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계산과정이 비교적 용이하고 엑셀에서 비교적 쉽게 구현할 수 있는장점을 바탕으로 Chang의 확장 Fuzzy-AHP 분석법을 연구방법론으로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2009년 우리나라 해상 수출·입 화물은 중국을 기준으로 4,686천TEU를 처리한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부산항이 60.3%인 2,826천TEU, 인천항이 21.5%인 1,006천 TEU, 광양항이 7.1%인 335천TEU, 평택항은 6.7%인 312천TEU를 담당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중국과 관련한 대부분의 물동량이 부산항과 인천항에 집중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우선순위로 확정된 안을 시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대책에 대한 향후 연구가 요구된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제안한 Fuzzy-AHP분석법은 의사결정문제에서 다루기 곤란하면서도 반드시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될 정성적 평가기준도 퍼지이론을 이용 하여 효과적으로 적용하였으며, 다수의 대안에 대하여 평가자의 선호체계를 정량화하여 일관성 있는 판단으로 정확성을 높였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컨테이너항만과 관련한 물류네트워크 분석에 신뢰성 있는 결과를 제공할 수 있는 의사결정 모델을 제시하는데그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4%로 가장 높게나타났다. 그리고 국내기업 중국수입화물 광양항 유치가 33.3%, 이어서 대형 중국선사와 협력체계 확충이 30.3%로 분석 되었다. 광양항의 환적화물 유치에 대한 노력과 연구는 지속적으로 진행되어 왔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여 각 측정지표의 중요도를 분석한 결과를 나타내면 <표 12>와 같다. 물류네트워크 분석 목표에 대한 측정지표별 세부항목의 환산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광양항과 중국항만 간의 정기항로 확충(15.9%), 고부가가치 환적화물 유치(14.1%), 국내기업 중국수입화물 광양항 유치(12.9%), 정부의 정책 지원(12.1%), 대형 중국선사와 협력체계 확충(11.7%) 의 측정지표가 가장 중요한 광양항과 중국항만간의 물류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우선순위 항목으로 분석되었다.
소프트웨어 측면에서는 과 같이 정부의 정책 지원이 46.4%로 가장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항만의 중국전문 물류전문가 육성과 항만물류 정보체계의 첨단화는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26.9%와 26.7%로 나타났다.
영역별 측정지표에 관한 상대적 중요도를 살펴보면, 하드웨어 측면에서는 와같이 광양항과 중국항만간의 정기항로 추가 확충이 45.2%, 배후연계운송의 다양화가 28.3%, 마지막으로 항만하역장비의 현대화가 26.5% 순서로 나타났다.
7%) 향후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측정 지표에 대한 분석 결과에 따르면 하드웨어 측면은 광양항과 중국항만간의 정기항로 확충(45.2%), 소프트웨어 측면은 정부의 정책 지원(46.4%), 마케팅 측면은 고부가가치 환적화물 유치(36.4%)가 상대 적으로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환산가중치를 반영한 전체 우선순위에서는 광양항과 중국항만간의 정기항로 확충(15.
측정영역 간의 상대적 중요도는 과 같이 마케팅 측면이 38.7%로 가장 높고, 하드웨어 측면과 소프트웨어 측면이 각각 35.3%, 26.0% 순서로 나타났다.
측정영역에 대한 중요도 평가에서는 마케팅 측면이 상대적으로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어서 하드웨어 측면과 소프트웨어 측면 순서로 중요도를보였다. 광양항과 중국항만간의 물류네트워크 분석에서 마케팅 측면이(38.
4%)가 상대 적으로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환산가중치를 반영한 전체 우선순위에서는 광양항과 중국항만간의 정기항로 확충(15.9%), 고부가가치 환적화물 유치(14.1%), 국내기업 중국수입화물 광양항 유치(12.9%) 순서로 중요도가 판단되었다.
후속연구
그러나 중국항만의 급속한 개발과 발전으로 인하여 환적항으로써 광양항의 위상은 실질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따라서 기존의환적화물 유치의 방법과 배후단지 등을 활용한 마케팅을 결합하는 연구가 향후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광양항을 중심으로 공공기관, 해운선사, 항만운영사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에서 제시된 물류네트워크 분석에 사용된 측정영역 및 측정지표에 대한 변수가 다양한 의견을 포함하지 못한 한계를 가지고 있다. 향후 더 정확한 분석을 위해서는 보다 다양한 표본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필요하다.
이러한 중국항만의 빠른 성장세에 따른 협력방안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부산항과, 인천항에 집중되어 있는 중국항만과의 물동량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더욱더 중국항만과의 실리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는 광양항의 강화방안이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
향후 더 정확한 분석을 위해서는 보다 다양한 표본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필요하다. 또한 우선순위로 확정된 안을 시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대책에 대한 향후 연구가 요구된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제안한 Fuzzy-AHP분석법은 의사결정문제에서 다루기 곤란하면서도 반드시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될 정성적 평가기준도 퍼지이론을 이용 하여 효과적으로 적용하였으며, 다수의 대안에 대하여 평가자의 선호체계를 정량화하여 일관성 있는 판단으로 정확성을 높였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에서 제시된 물류네트워크 분석에 사용된 측정영역 및 측정지표에 대한 변수가 다양한 의견을 포함하지 못한 한계를 가지고 있다. 향후 더 정확한 분석을 위해서는 보다 다양한 표본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필요하다. 또한 우선순위로 확정된 안을 시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대책에 대한 향후 연구가 요구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uzzy-AHP 분석법이란 무엇인가?
그러나 의사결정자의 판단은 모호 성과 불확실성을 수반하게 된다. 이러한 의사결정문제에서 다루기 곤란하면서도 반드시고려하지 않으면 안 될 정성적 평가기준도 비교적 쉽게 처리 가능한 퍼지이론(Zadch, 1965)을 효과적으로 적용하여 AHP에 적용한 것이 Fuzzy-AHP 분석법이다.
AHP란 무엇인가?
L., 1980)는 요소간의 상호연관 관계가 복잡한 문제를 계층적구조로 표현하고, 각 요소간의 연관관계에 대하여 정성적으로 주관적인 비교를 행함으로써 요소의 상대적 중요도, 문제해결의 우선순위, 대안의 선정 등의 결정 지침을 제공 해주는 의사결정 방법론이다(Harker, P, T., 1989).
AHP는 무엇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가?
, 1989). 자원의 배분과 비용대비 효과 분석또는 복잡한 의사결정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석해 나가는 하나의 해결도구로 많이 사용 되고 있다(Satty, Tomas. L.
참고문헌 (24)
고현정, "Fuzzy-AHP를 활용한 인도 물류시장 진출사업 우선순위 결정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6집 제2호, 2010, 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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