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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국적외항상선의 해기사 수급 현황
The Supply-Demand Situation of Officers for Korean flag ocean-going merchant ship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2 no.1 = no.127, 2008년, pp.89 - 95  

김현종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부) ,  정대득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부)

초록

외국인선원 고용 확대의 주된 요인으로 주장되고 있는 선원의 부족문제, 그 중에서도 국적외항상선의 해기사의 수급현황을 객관적인 자료에 기초하여 분석함으로써 외국인 해기사의 고용범위 조정에 대한 합리적인 근거를 제시하였다. 우리나라 해기사의 수급현황을 분석하기 위하여, 3 4급 해기사의 신규양성 공급 상황을 조사하였고, 해기사의 취업 및 이직현황을 조사하였다. 또한 국적외항상선 척수의 증감상황을 조사하여 선복량의 증가에 따른 해기사의 신규수요 현황도 조사하는 등 여러 요인을 고려한 해기사의 수급현황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국적외항상선에 공급되는 해기사는 매년 64명 정도가 남아도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eign maritime officers were employed in Korean flag ocean-going merchant ships since the year of 2005. And the number of foreign maritime officers in Korean ship has been rapidly increased, and it approaches 700 recently. The shortage of Korean maritime officers was mainly claimed the reason of 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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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외국인 선원 고용 확대의 주된 요인으로 주장되고 있는 선원의 부족문제, 그 중에서도 국적 외항 상선에 대한 우리나라 해기사의 수급현황을 객관적인 자료에 기초하여 분석함으로써 외국인 해기사의 고용범위 조정에 대한 합리적인 근거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우리나라의 상선해기사가 취업하는 선박은 국적외항상선, 국적내항상선, 해외취업상선 등이 있는데, 국적외항상선에 취업하는 해기사는 근래에 들어와서 지속적으로 그 숫자가 증가하고 있고 이직율도 감소하고 있으나, 해외취업상선 .
  • 본 연구에서는 외국인 선원 고용 확대의 주된 요인으로 주장되고 있는 선원의 부족문제, 그 중에서도 국적 외항 상선에 대한 우리나라 해기사의 수급현황을 객관적인 자료에 기초하여 분석함으로써 외국인 해기사의 고용범위 조정에 대한 합리적인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우리나라 해기사의 수급현황을 분석하기 위하여, 3 ・ 4급 해기사의 신규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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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김경훈(2007), "톤세제도가 우리나라 해운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2. 해양수산부(2006), "해양수산통계연보" 

  3. 해양수산부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2006), "업체별 선원선박현황" 

  4. 해양수산부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2006), 한국선원통계연보 

  5. 해양수산부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2007), "해양계.수산계학교 졸업생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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