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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선을 이용한 선박 조우형태별 위험도 분석을 통한 효율적인 실습 교육자료 개발
Development of Efficient Training Material through Danger Analysis to Various Encounter Types using Training Ship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2 no.1 = no.127, 2008년, pp.103 - 108  

박영수 (한국해양대학교 운항훈련원) ,  이윤석 (한국해양대학교 운항훈련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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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계열 대학에서는 STCW협약에 의거하여 항해계열 실습생은 1년 동안 승선실습을 대학 실습선 및 해운선사를 통한 위탁실습을 수행하고 있다. 한국해양대학교 및 목포해양대학교는 실습 교육프로그램에 의거하여 학기별 약 4${\sim}$5회의 연안 항해 실습과 1회 정도의 원양항해 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실습교육 프로그램에는 초급항해사에게 필요한 위치결정능력, 해도작업능력, 국제해상충돌방지규칙을 포함한 선박운항능력, 화물관리능력 등과 같이 많은 내용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초급항해사에게 항해 중 가장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충돌 회피를 위한 선박조종 실습은 안전운항에 대한 법적 책임 및 타선박과의 불규칙한 조우로 인해 직접적인 충돌회피 조종 실습이 곤란할 뿐만 아니라, 타 선박과의 조우하는 상황 자체가 극히 제한되어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한국해양대학교 실습선 한나라호의 원양항해 중 타선박과의 조우형태를 조사하여 해양계열 대학 실습생 및 초급 항해사에게 실제 해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조우상황별 위험도를 분석하여, 이를 기초로 충돌 회피를 위한 효율적인 판단 능력 향상을 위한 기초 실습교육 자료를 개발하고자 한다. 그리고 추후에는 이러한 자료를 선박조종시뮬레이터 적용하여 임의의 조우 상황 하에서 안전한 선박조종이 가능하도록 교육 훈련함으로서 보다 효율적인 실습 교육에 이바지 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maritime universities, cadets of deck part should practice on board training using training ships of university or merchant vessels of company for 1 year according to STCW Convention. For training period, trainees are educated many education items as to positioning ability, chart work abilit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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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07학년도 1학기 원양항해 실습 중에 발생하였던 전형적인 선박 조우 형태를 파악하여 실습생을 위한 교육 자료로 사용하고자 아래와 같은 항목을 조사한다. 그리고 통항선박의 위험도를 나타내는 요소로 선박 길이, 속력, 선박과의 최근접거리 등과 같은 변수를 계측한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한국해양대학교 실습선 한나라호의 원양항해 중 타선박과의 조우형태를 조사하여 해양계열 대학 실습생 및 초급 항해사에게 실제 해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조우 상황별 위험도를 분석하여 효율적인 실습교육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또한 조사된 자료를 이용하여 추후에는 선박 조종시뮬레이터에 조우 상황을 그대로 반영하여 시나리오를 형성함으로서 보다 현실감 있고 효율적인 실습 교육이 가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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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박진수, 박영수, 이형기(2006), "(最新)해상교통공학", pp56-57 

  2. 이준범, 오진석, 이재식(2006), "선박조종시뮬레이터를 이용한 반복항해훈련이 선박조종에 미치는 영향", 한국항해항만학회지 30권 6호, pp427-432. 

  3. 해인출판사(2001), "1978선원의 훈련, 자격증명 및 당직근무의 기준에 관한 국제협약과 1995 개정 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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