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선박운항자 의식 기반 충돌 위험도 예측 모듈 개발에 관한 연구
A Basic Study on Prediction Module Development of Collision Risk based on Ship's Operator's Consciousnes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9 no.3, 2015년, pp.199 - 207  

박영수 (한국해양대학교 해사수송과학부) ,  박상원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조익순 (한국해양대학교 선박운항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나라 항구 주변에는 입 출항하는 선박으로 인하여 해상교통흐름이 복잡하다. 이러한 선박통항의 안전과 효율성을 증진하기 위해 우리나라에서는 해상교통관제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24시간 쉴 틈이 없는 해상교통 관제사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관제구역 내에서의 충돌사고는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위험 상황이 약 20분에 1회씩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어 그 위험성은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사고는 선박운항 및 해상교통관제 정보 제공 시 충돌 위험에 대한 안전 기준을 적시에 제공함으로써 사고를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선박의 충돌위험도를 선박운항자의 관점에서 평가할 수 있는 모델을 이용하여 그 위험을 선박의 속도, 침로 등을 조정하여 각 교통 상황별 충돌 위험도를 사전에 예측 할 수 있는 위험도 예측 모듈을 개발하였다. 이 모듈을 이용하여 선박운항자 및 관제사는 복잡한 교통 상황에서 위험요소를 쉽게 식별 할 수 있어, 가까운 장래의 위험 정도의 변화를 선박침로 및 속력변경 등을 제시할 수 있는 등의 적절한 피항조치를 취할 수 있다. 이 모듈의 효용성을 검증하기 위해 부산항 해역을 대상으로 조우 상황별 위험도를 예측 후 구체적인 침로 및 속력 변경에 따른 위험도 변화를 식별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ports of Korea, the marine traffic flow is congested due to a large number of vessels coming in and going out. In order to improve the safety and efficiency of these vessels, South Korea is operating with a Vessel Traffic Service System, which is monitoring its waters for 24 hours. However despi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2009년부터 5년간 우리나라 VTS 관제구역 내 충돌사고가 39건(29.7%)으로 가장 많았던 부산항을 대상으로(kmst, 2014) 연안해역의 선박 충돌 위험도 예측 모듈을 적용하여 효용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부산항 인근 해역에 통항하는 선박에 대하여 2014년 7월 중 24시간 동안 통항선박 조우 상황에 따른 위험도를 분석하였다.
  • 선박운항자의 위험도를 기반으로 한 충돌위험도 예측 모듈을 구축하기 위하여 선박 및 관제실에서 사용 중인 기존의 충돌위험도 판별법을 고찰하고자 한다.
  • 또한 최근 e-Navigation 제도 시행을 위하여 육상으로부터의 선박안전 통항을 위한 지원방안 마련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다. 이 연구는 선박에서 타 선박과 조우할 경우에 선박의 침로 및 선속 변경에 의한 예측 위험도 산출 모듈을 운항자 위험도 기반으로 개발하고, 부산항 관제구역에서 적용하여 위험상황을 감소할 수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이 연구의 결론은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 이 연구에서는 관제 구역에서 항행하는 선박의 선속 및 침로 변경에 의한 위험도 예측 계산을 통하여, 충돌 위험상황을 감소시키기 위한 적정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VTS 관제용 충돌 위험도 예측 모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 제시된 충돌 위험도 예측 모듈을 부산항 해역에 적용하여 충돌 위험 상황을 감소시킬 수 있는 지를 실제 해역에서 검증하여 이 모듈의 효용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관제 구역에서 항행하는 선박의 선속 및 침로 변경에 의한 위험도 예측 계산을 통하여, 충돌 위험상황을 감소시키기 위한 적정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VTS 관제용 충돌 위험도 예측 모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 제시된 충돌 위험도 예측 모듈을 부산항 해역에 적용하여 충돌 위험 상황을 감소시킬 수 있는 지를 실제 해역에서 검증하여 이 모듈의 효용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해상에서 선박을 운항하는 주체는 운항자이므로 선박운항자가 느끼는 가까운 장래교통 상황에 대한 위험도에 대한 정보제공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번 연구는 우리나라 선박운항자가 느끼는 위험도를 설문조사(Heo, 2012) 및 선박조종 시뮬레이션 검증(Park et al, 2013) 등을 통하여 개발하여 최근접거리 및 최근접시간을 통하여 위험도를 최종 계산하는 PARK (Potential Assessment of Risk) 모델(Nguyen, 2014)을 사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TS의 장점은 무엇입니까? 해상교통관제(Vessel Traffic Service, 이하 VTS)는 1993년 포항항에 최초로 시스템이 도입된 이후, 경인항 및 아라뱃길의 경인 VTS까지 우리나라 항만 15개소, 연안 3개소에 설치되어있다. 이 VTS는 선박의 통항을 모니터링 하며 통항의 안전과 효율성을 증진하고, 일정한 범위 내에서는 안전운항을 위한 조언 또는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항만운영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Park et al., 2013).
충돌위험도 평가모델 PARK(The Potential Assessment of Risk) Model은 무엇을 고려합니까? 충돌위험도 평가모델은 PAWSA, IWRAP, ES model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Kim, 2014), 이번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실제 연안해역을 항해하는 선박운항자가 느끼는 위험도를 대상으로 하여 구현된 식(3)과 같은 위험도 평가 모델 PARK(The Potential Assessment of Risk) Model을 이용하고자 한다(Nguyen, 2014). 이 모델은 본선 선박 종류(type), 톤수(ton), 선박길이(length), 선박 폭(width), 타선이 접근하는 각도(crossing factor) 및 방향(side factor), 항내 및 항외, 선박간 속력 차이, 선박간 거리, 운항자의 경력, 직급, 면허 등을 고려하였다.
1993년 이래로 우리나라의 해상교통관제(VTS) 설치현황은 어떻습니까? 해상교통관제(Vessel Traffic Service, 이하 VTS)는 1993년 포항항에 최초로 시스템이 도입된 이후, 경인항 및 아라뱃길의 경인 VTS까지 우리나라 항만 15개소, 연안 3개소에 설치되어있다. 이 VTS는 선박의 통항을 모니터링 하며 통항의 안전과 효율성을 증진하고, 일정한 범위 내에서는 안전운항을 위한 조언 또는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항만운영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Park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Park, J. S., Park, Y. S. and Nha, S. J.(2014), Marine Traffic Engineering & Policy, pp. 291-292. 

  2. KMI(2013), A Study on the Cost Benefit Analysis of Marine Traffic Analysis, pp. 23-28. 

  3. Bente L. Gustavsen.(2009), VOC5060 ENC Operation Manual, pp. 4-13. 

  4. Etoday(2010), Decreased vessel accidents 23% after installation of VTS, Newsview, http://www.etoday.co.kr/news/section 

  5. Heo, T. Y., Park, Y. S. and Kim, J. S.(2012),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Marine Traffic Risk Model for Mariners, Journal of Korean Society Transportation, Vol. 30, No. 5, pp. 91-100. 

  6. Japan Radio Co.,Ltd.(2005), Marine Radar Equipment Instruction Manual, pp. 1-29., 5-24. 

  7. Kim, J. S.(2014),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Marine Traffic Assessment Model based on Vessel Operator's Risk Consciousness, Ph D. thesis, Mokpo Maritime University, pp. 7-8. 

  8. Kim, J. S., Park, Y. S., Heo, T. Y., Jeong, J. Y., Park, J. S.(2011),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Basic Model for Marine Traffic Assessment Considering the Encounter Type Between Vesse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7 No. 3 pp. 227-233. 

  9. Kim, K. I.(201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Vessel Collision Risk Assessment tool,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 Vol. 23 No. 3 pp. 29-30. 

  10. Lee, H. K.(2011), Development of Marine Traffic Supporting System through ES Model for VTS, Ph D. thesis, Pukyong national university, p. 37. 

  11. Nguyen, X. T.(2014),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Real Time Supporting System (RTSS) for VTS Officers, Ph D. thesis,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pp. 60-65. 

  12. Park, Y. S.(2013), Estimation and Alarm Technic of Collision Risk for SOLAS Vessels including Non-SOLAS Vessel, 2013 Autumn Proceed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pp. 145-147. 

  13. Park, Y. S., Kim, J. S., Kim, C. S., Jeong, J. Y., Lee, H. K. and Jeong, E. S.(2013) A Study on the Marine Traffic Risk Assessment by using Ship Handling Simulator,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Vol.19 No.2 pp. 138-144. 

  14. Statistics of Collision near Korea port, http://www.kmst.go.kr/statistic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