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치료가 정신분열증 환자의 불안감 감소와 대인관계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Cinema Therapy on Decreasing a sense of Uneasiness and Improving Interpersonal Relationship;Focusing on Schizophrenia Patients원문보기
정신분열증 환자의 불안감 감소 및 대인관계성 향상에 영화치료가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서, 정신보건센터 상담실의 직업재활과정에 있는 정신분열증 환자 10명을 대상으로 7회에 걸친 영화치료 및 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영화치료 과정에 대한 질적 분석 결과 소외와 불안 행동이 개선되어 정서적으로 안정되는 경향이 확인되었으며, 의사 표현이 활발해지고 내면세계에 대한 표출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는 등 대인관계성이 향상되었다. 또한 불안감 지수 및 대인관계성 지수의 측정 척도를 적용한 양적 분석을 실시한 결과, 불안감 지수에서 전체 참여자 중 7명이 일반인 평균보다 정서적으로 더 안정되어 있었으며, 대인관계성 지수에서는 10명 중 6명의 대인관계성이 일반인 평균보다 더 좋은 수치를 보였다. 이상의 분석을 통해서 영화를 매개로 하는 치료 방법이 정신분열증 환자들의 불안감 감소 및 대인관계성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정신분열증 환자의 불안감 감소 및 대인관계성 향상에 영화치료가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서, 정신보건센터 상담실의 직업재활과정에 있는 정신분열증 환자 10명을 대상으로 7회에 걸친 영화치료 및 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영화치료 과정에 대한 질적 분석 결과 소외와 불안 행동이 개선되어 정서적으로 안정되는 경향이 확인되었으며, 의사 표현이 활발해지고 내면세계에 대한 표출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는 등 대인관계성이 향상되었다. 또한 불안감 지수 및 대인관계성 지수의 측정 척도를 적용한 양적 분석을 실시한 결과, 불안감 지수에서 전체 참여자 중 7명이 일반인 평균보다 정서적으로 더 안정되어 있었으며, 대인관계성 지수에서는 10명 중 6명의 대인관계성이 일반인 평균보다 더 좋은 수치를 보였다. 이상의 분석을 통해서 영화를 매개로 하는 치료 방법이 정신분열증 환자들의 불안감 감소 및 대인관계성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In order to verify the effects of cinema therapy on decreasing a sense of uneasiness and improving interpersonal relationship, this study carried out 7 sessions of cinema therapy and consultation with 10 schizophrenia patients. According to the qualitative analysis, the participants were found to be...
In order to verify the effects of cinema therapy on decreasing a sense of uneasiness and improving interpersonal relationship, this study carried out 7 sessions of cinema therapy and consultation with 10 schizophrenia patients. According to the qualitative analysis, the participants were found to be emotionally relaxed through improving their sense of alienation and nervous behaviors as well as revealed the improved interpersonal relationship with communicating lively and expressing actively, Meanwhile, according to the quantitative analysis, 7 of 10 displayed more stable figures than the average of normal people in uneasiness quotient and 6 of 10 showed higher numbers in interpersonal relationship measure. Based on these results, it can be concluded that the treatment applying the cinema therapy has significant effects on decreasing a sense of uneasiness and improving interpersonal relationship.
In order to verify the effects of cinema therapy on decreasing a sense of uneasiness and improving interpersonal relationship, this study carried out 7 sessions of cinema therapy and consultation with 10 schizophrenia patients. According to the qualitative analysis, the participants were found to be emotionally relaxed through improving their sense of alienation and nervous behaviors as well as revealed the improved interpersonal relationship with communicating lively and expressing actively, Meanwhile, according to the quantitative analysis, 7 of 10 displayed more stable figures than the average of normal people in uneasiness quotient and 6 of 10 showed higher numbers in interpersonal relationship measure. Based on these results, it can be concluded that the treatment applying the cinema therapy has significant effects on decreasing a sense of uneasiness and improving interpersonal relationsh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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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두 번째로는 상태-특성 불안감 척도를 통해서측정된 불안감 정도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영화치료가불안감 감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설명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대인관계 측정도구를 가지고측정된 대인관계성에 대한 분석을 통해 영화치료가 대인 관계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유추해 보았다.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해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영화를 적용한 치료방법이 정신분열증의 치료에 어떤 효과를 갖는지 실증적 데이터를 근거로 확인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예술 치료의 일종으로서 영화 치료의 효과를 검토하고, 향후 효율적인 영화 치료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라 하겠다.
또한 스토리를 가지고 있는 영화는 소통의 매개 역할을 함으로써 대인관계성의 향상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복귀시설을 이용하는 정신분열증 환자를 대상으로 영화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영화치료가 불안감 감소와대인관계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집단상담 기법의 도입이 그것인데, 여기에서 영화감상은내담자와 상담자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내담자의 삶을 통찰하는데 도움을 주는 매개체의 역할을 하게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상호작용적 영화치료의 기법을 적용하여,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각 회기별 프로그램 목표에 맞추어 적합한 영화를 선정하여 감상하고다양한 활동을 수행하였다.
또한 영화치료가 타인에 게 느끼는 두려움이나 억압된 정서를 낮추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0], 그러나 이들 연구들은 어린이, 청소년, 대학생, 일반인 등 정상인을 대상으로 한 것이며,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영화치료 기법이 적용되었을 때 어떠한 효과를 가져오는지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정상인들의 정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영화치료가 정신분열증 환자의 치료에도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실증적 자료를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영화를 적용한 치료방법이 정신분열증의 치료에 어떤 효과를 갖는지 실증적 데이터를 근거로 확인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예술 치료의 일종으로서 영화 치료의 효과를 검토하고, 향후 효율적인 영화 치료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라 하겠다.
제안 방법
대인관계성의 측정은 25개의 문항에 대해 '전혀 그렇지 않다'에서 매우 그렇다'까지의 5점 척도로 응답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대인관계성 지수는 총점이 125점이고, 점수가 25점~45점일 경우 관계성이 매우 낮음, 46~55점은 관계성 낮음, 56~75점은 관계성보통, 76~95점은 관계성 좋음, 96~125점은 관계성 매우 좋음으로 평가할 수 있다.
후반 회기로 갈수록 삶에 대한 통찰을 담고 있는 진지한 영화를 선정하였으며, 참여자들의 주관적 경험과 내적 통찰을 진솔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활동을 유도하였다. 또한 한국시네마 치료연구소가 개발한 '행복을 선택하기 위해 떠나는 여행-테마 I, 시네마치료 워크샵 북에 있는 집단토론과 활동에 관련된 게임을 치료에 적용하였다.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먼저 질적 접근 방법을적용하여 영화치료가 정신분열증 환자의 불안감과 대인관계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세밀하게 분석하였다. 그 결과 소외와 불안 행동 등이 개선되어 정서적으로 안정되는 경향이 확인되었으며, 영화치료 프로그램의 과정을 통해서 의사 표현이 활발해지고 내면세계에 대한 표출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는 등 대인관계성이 향상되었다.
서술된다. 먼저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꾸준히 이루어진 참여자의 행동에 대한 참여관찰과 인터뷰 결과를 토대로 이루어진 질적 분석 결과로서, 프로그램 전후의 개인별 행동 변화에 대해 불안감 및 대인관계성을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두 번째로는 상태-특성 불안감 척도를 통해서측정된 불안감 정도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영화치료가불안감 감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설명하였다.
나누어진다. 먼저, 질적 방법으로서 영화치료프로그램 과정에 대한 참여관찰과 집단 인터뷰 기법을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관찰된 내용을 모두 기록하였으며, 개인별 상담지와집단 작업지, 집단 내의 발표내용, 과거병력, 신상일지등을 근거로 질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 방법은 크게 질적 방법과 양적방법으로 나누어진다. 먼저, 질적 방법으로서 영화치료프로그램 과정에 대한 참여관찰과 집단 인터뷰 기법을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영화치료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서 7회에 걸친 치료프로그램을 실시하였디' 각 회기별 프로그램 목표와 활동 내용은 [표 2]에 제시된 바와 같다' 각 회당 소요 시간은 120분 내외였으며, 부족한 시간을 보충하기 위해서 본 연구 프로그램 이외의 시간을 적극 활용하였다.
영화치료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서, 재활치료를 통해 사회생활을 준비하는 정신질환자들을 대상으로 영화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먼저 질적 접근 방법을적용하여 영화치료가 정신분열증 환자의 불안감과 대인관계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세밀하게 분석하였다.
프로그램의 초반 회기에는 참여자들이 서로를 알아갈 수 있도록 하는 활동을 하였으며, 줄거리가 단순하고 가볍게 감상할 수 있는 영화를 치료에 적용하였다. 후반 회기로 갈수록 삶에 대한 통찰을 담고 있는 진지한 영화를 선정하였으며, 참여자들의 주관적 경험과 내적 통찰을 진솔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활동을 유도하였다.
먼저, 질적 방법으로서 영화치료프로그램 과정에 대한 참여관찰과 집단 인터뷰 기법을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관찰된 내용을 모두 기록하였으며, 개인별 상담지와집단 작업지, 집단 내의 발표내용, 과거병력, 신상일지등을 근거로 질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한편 양적 자료의 수집은 프로그램 마지막 날에 조사한 상태-특성 불안감 척도 및 대인관계성 척도에 대한 측정을 통해서이루어졌다.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관찰된 내용을 모두 기록하였으며, 개인별 상담지와집단 작업지, 집단 내의 발표내용, 과거병력, 신상일지등을 근거로 질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한편 양적 자료의 수집은 프로그램 마지막 날에 조사한 상태-특성 불안감 척도 및 대인관계성 척도에 대한 측정을 통해서이루어졌다.
적용하였다. 후반 회기로 갈수록 삶에 대한 통찰을 담고 있는 진지한 영화를 선정하였으며, 참여자들의 주관적 경험과 내적 통찰을 진솔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활동을 유도하였다. 또한 한국시네마 치료연구소가 개발한 '행복을 선택하기 위해 떠나는 여행-테마 I, 시네마치료 워크샵 북에 있는 집단토론과 활동에 관련된 게임을 치료에 적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은 2007년 7월부터 2007년 10월까지 7회에 걸쳐 실시되었으며, 대상은 D시 정신보건센터 상담실의 직업재활과정에 있는 20대에서 40대중빈.의 정신분열증 환자 10명이었다(남성 6명, 여성 4 명).
데이터처리
영화치료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서 영화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은 2007년 7월부터 2007년 10월까지 7회에 걸쳐 실시되었으며, 대상은 D시 정신보건센터 상담실의 직업재활과정에 있는 20대에서 40대중빈.
이론/모형
대인관계 측정도구는 Shiein과 Guemey의 관계변화 척도(Relationship Change Scale)를 문선모가 번안하고 전석균이 수정 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만족감, 의사소통, 신뢰감, 친근감, 민감성, 개방성, 이해성 등 7개 하위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체 25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는 5점의 리커트 척도이대 10].
연구에 적용한 영화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서 상태-특성 불안감 척도(State-Trait Anxiety Inventory)4 대인관계 측정도구(RCS: Relationship Change Scale) 를 활용하였다.
측정에 적용된 불안감 척도는 Spielberger가 개발하고 김정택이 번역한 것으로서, 상태불안을 측정하는 20 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고 4점의 리커트 척도이다 [10]. 대인관계 측정도구는 Shiein과 Guemey의 관계변화 척도(Relationship Change Scale)를 문선모가 번안하고 전석균이 수정 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먼저 질적 접근 방법을적용하여 영화치료가 정신분열증 환자의 불안감과 대인관계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세밀하게 분석하였다. 그 결과 소외와 불안 행동 등이 개선되어 정서적으로 안정되는 경향이 확인되었으며, 영화치료 프로그램의 과정을 통해서 의사 표현이 활발해지고 내면세계에 대한 표출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는 등 대인관계성이 향상되었다.
불안감 측정에서와 같은이유로 사전 사후 측정 결과의 비교는 할 수 없었다. 그러나 대인관계성 지수의 평균치가 78점이라는 점을감안하여, 참여자들의 대인관계성 정도를 분석하였다.
그러나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고(여A, 남A, 여B, 남C, 예)), 질문이 많아지거나(여C) 개인적인 부분에 대한 대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남F) 등 상호작용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다. 일부 참여자들은 상호작용을 통해서 서로 유대감을 형성하여 참여자들 간에 친밀한 괸겨"를 깆게 되는 경우도 발견되었다(여B와예)).
먼저, 일반인들의 자기 효능감 향상이나 억압된 감정의 치유과정에서 뿐 아니라 정신분열증 환자들의 치료에 있어서 영화치료가 중요하게 적용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할수 있었다. 특히 병원에서 나와 사회적응 프로그램에참여하는 정신분열증 환자들에게 영화치료는 유용한치료 기법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불안감 감소 및 대인관계성 향상에 미치는 영화치료의 효과는 구체적으로 '동일시 (identification)'와 '거리두기, 의 과정을 통해서 나타난다는 점을 치료 과정에대한 참여 관찰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었다. 동일시'는영화의 내용에 빠져 등장인물과 자신을 동일한 사람으로 인식하는 과정으로서, 이를 통해서 감정적 순화를경험하는 것을 말한다.
본 연구에 참여한 사람들의 불안감 지수는 22에서 66으로 개인에 따라 큰 편차를 보여주었다. 영화치료 프로그램에 대한 신뢰도 저하 및 측정 척도에대한 오염의 우려로 인해 사전조사를 실시하지 않았기때문에 사전-사후 수치의 비교 검증을 할 수는 없지만, 불안감 지수의 일반적인 평균치가 52점이며 정신분열증 환자의 경우 평균치가 더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는점을 감안하여 참여자들의 불안감 정도에 대한 분석을실시하였다.
영화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참여자들은 대부분불안감이나 대인관계성 차원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처음에는 불안한 행동이나 표정으로 주위 사람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던 참여자들이 프로그램이 진행되면서 점점 안정되어가면서 미소를 짓거나 편안하게 프로그램에 참.
이러한 분석을 통해서, 영화라는 매개를 활용한 치료기법이 정신질환자들의 불안감 감소 및 대인관계성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영화치료의 긍정적 효과는 주로 '동일시'와, 거리 두기'의 과정을 통해 나타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적용한 양적 분석을 통해서도 확인되었다. 즉 불안감 지수에 대한 분석 결과 전체 참여자 중에서 7명이 평균보다 정서적으로 더 안정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인관계성 지수에서는 3명 중 6명의 대인 관계성이 평균보다 더 좋은 수치를 보였다.
관찰되었다. 참여자들 대부분이 프로그램 초기에는 서로 눈을 마주치지 않고 조용히 앉아있거나 (여A, 남A) 다른 사람과 대화하기를 꺼리는 경향이 컸으며(여 B), 자신의 개인적인 내면의 이야기들을 밖으로 꺼내놓는 것을 극도로 회피하는 등(남F) 대인관계 기피 성향을 보였다. 일부 참여자들은 타인과 눈을 맞추지 않거나, 다른 참여자들의 눈치를 많이 보고 위축되어있는 모습을 보이는 경우도 있었다(여C).
프로그램 전후의 행동변화에 대한 질적 분석에서는 불안감 감소 효과보다는 대인관계성 향상의 효과가 더 두드러지게 관찰되었다. 참여자들 대부분이 프로그램 초기에는 서로 눈을 마주치지 않고 조용히 앉아있거나 (여A, 남A) 다른 사람과 대화하기를 꺼리는 경향이 컸으며(여 B), 자신의 개인적인 내면의 이야기들을 밖으로 꺼내놓는 것을 극도로 회피하는 등(남F) 대인관계 기피 성향을 보였다.
후속연구
특히 병원에서 나와 사회적응 프로그램에참여하는 정신분열증 환자들에게 영화치료는 유용한치료 기법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영화치료는 1 회성으로 운영되기 보다는 장기적인 치료 프로그램에적용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환자들이 영화라는 매체에 적응하면서, 매체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자신을열어갈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환자들이 영화라는 매체에 적응하면서, 매체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자신을열어갈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셋째, 동일시, 감정이입, 몰입, 거리 두기, 비판적 평가 등과 같이환자들이 영화의 수용 과정에서 경험하는 정신적 과정들을 외적으로 표현해낼 수 있는 프로그램 구성이 필요하다. 대부분의 예술치료 프로그램에서와 마찬가지로영화치료에서도 게슈탈트 집단상담 기법 등을 병행함으로써, 영화와 관련한 정신적 과정들을 자각하고 표출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할 수 있을 것이다.
먼저, 일반인들의 자기 효능감 향상이나 억압된 감정의 치유과정에서 뿐 아니라 정신분열증 환자들의 치료에 있어서 영화치료가 중요하게 적용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할수 있었다. 특히 병원에서 나와 사회적응 프로그램에참여하는 정신분열증 환자들에게 영화치료는 유용한치료 기법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영화치료는 1 회성으로 운영되기 보다는 장기적인 치료 프로그램에적용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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