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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체급식 메뉴 만족도 조사도구의 활용에 대한 사례연구
Case Study of Menu Satisfaction Index in Business & Industry Food Service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Science and Nutrition, v.37 no.11, 2008년, pp.1443 - 1451  

이해영 (상지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안선정 (아워홈) ,  양일선 (연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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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산업체 급식소의 메뉴 만족도를 평가할 수 있는 조사도구를 개발하고 개발된 조사도구를 이용하여 산업체 급식소를 대상으로 고객들의 메뉴 만족도를 조사함으로써 도구의 활용 사례를 제시하였다. 그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문헌고찰, 전문가 및 고객 대상 면담, 전문가 검토,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의 3단계로 메뉴 만족도 조사도구를 개발하였다. 메뉴 품질 속성 15개에 대한 문항과 메뉴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를 측정하는 1개 문항에 대해 고객의 만족도를 매우 불만족, 불만족, 보통, 만족, 매우 만족의 Likert 5점 척도로 자가 평가하도록 하였다. 개발된 도구는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되었다. 둘째, 개발된 메뉴 만족도 조사도구를 이용하여 산업체 급식소 1곳을 대상으로 메뉴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15개 속성 모두에 대해 '보통'(3점) 이상의 높은 점수를 보임으로써 고객이 메뉴 품질에 대해 대체로 긍정적인 인식을 하고 있었다. 특히 '적절하게 익혀짐', '적절한 1인분량', '뜨거운 음식은 뜨겁게 제공' 항목에서는 3.53점으로 만족도가 가장 높은 특성으로 규명되었다. 메뉴 만족도 평가 요인 4개 중 '요인 3. 온도 적정성'(3.52점)에 대해 가장 만족도가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요인 4. 형식충족성' 3.46점, '요인 1. 음식우수성' 3.35점, '요인 2. 웰빙지향성' 3.31 순이었다. 셋째, 고객 특성에 따른 메뉴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연령과 소속사에 따라 메뉴 만족도의 일부 요인에 유의적 차이를 보였으며, 음식의 질 평가에 따른 군과 급식전체에 대한 군에 따라서도 유의적 차이를 보였다. 넷째, 메뉴 만족도 요인과 전반적인 메뉴 만족도간에 유의적인 정(+)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4개 요인 중 '요인 1. 음식우수성'(p<.001), '요인 2. 웰빙지향성'(p<.01), '요인 4. 형식충족성'(p<.01) 순으로 '전반적인 메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상과 같이 고객의 선택권을 줄 수 있는 푸드코트 형식의 산업체 급식소 1곳을 선택하여 개발된 메뉴 만족도 도구의 활용 가능성을 탐색한 결과, 다음과 같은 메뉴 운영에 대한 총평 및 제언을 제시하고자 한다. 15개 문항 모두 만족도가 3점 이상(리커트 5점 척도 중)으로 조사되어 조사대상 급식소의 메뉴 품질에 대해 고객들이 대체로 만족하고 있으며, 메뉴 관리가 잘 되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이는 새로운 급식소 운영 형태인 푸드코트가 고객에게 만족감을 유도하는데 일조한 것으로 여겨진다. 특히 메뉴의 1인 분량, 온도, 가격에 대해서는 만족하고 있으나 위생이나 신선도, 맛, 건강에의 도움 등에 대해서는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온도의 적절성은 가장 높은 만족을 보이지만 전반적인 메뉴 만족도에는 유의하게 작용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 메뉴로서 당연히 갖추어야 할 요소로 사료된다. 또한 어떠한 급식 분야든 상관없이 영원한 과제로 여겨지는 음식의 맛에 대해서는 꾸준한 개선의 노력이 필요하다. 매스컴에서 음식 및 건강관련 보도가 잇따르고 있고, 고객 스스로도 건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이때, 산업체 급식소에서 맛있는 음식제공과 더불어 건강과 관련된 급식서비스가 병행된다면 고객의 메뉴 만족도는 증대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제공되는 음식별 영양소 함량 혹은 특정 질환 예방에 도움됨을 제시하거나 그날 메뉴의 영양 정보, 건강 정보를 게시하고, 급식 시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performed to develop menu satisfaction index in Business & Industry (B&I) food service and to survey customer's menu satisfaction using the index. The menu satisfaction index included 16 items with Likert 5 point. Cronbach's alpha to assess the internal reliability of the developed s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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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산업체 급식소의 메뉴 만족도를 평가할 수있는 조사도구를 개발하고 개발된 조사도구를 이용하여 산업체 급식소를 대상으로 고객들의 메뉴 만족도를 조사함으로써 도구의 활용 사례를 제시하였다. 그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01) 순으로 ‘전반적인 메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상과 같이 고객의 선택권을 줄 수 있는 푸드코트 형식의 산업체 급식소 1곳을 선택하여 개발된 메뉴 만족도 도구의 활용 가능성을 탐색한 결과, 다음과 같은 메뉴 운영에 대한 총평 및 제언을 제시하고자 한다. 15개 문항 모두 만족도가 3점 이상(리커트 5점 척도 중)으로 조사되어 조사대상 급식소의 메뉴 품질에 대해 고객들이 대체로 만족하고 있으며, 메뉴 관리가 잘 되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산업체 급식소의 ‘메뉴’에 중점을 두고, 산업체 급식소의 메뉴 만족도를 평가할 수 있는 조사도구를 개발하고 개발된 조사도구를 이용하여 산업체 급식소를 대상으로 고객들의 메뉴 만족도를 조사함으로써 도구의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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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질적으로 우수한 음식이란 무엇인가? 급식소의 목적에 부합하면서 고객의 기대에 충족될 수있는 양질의 음식과 서비스의 제공은 급식소 운영에 있어 중요한 사안이다. 특히 질적으로 우수한 음식을 제공하는 것은 모든 급식소의 목표로, 질적으로 우수한 음식이란 본래의 향과 특성을 유지하며 영양적으로 안전하지 않은 미생물학적, 화학적 오염이 없는 상태로 구입, 준비, 제공되는 것이다. 또한 입맛에 맞고(palatable), 수용성이 높으며(acceptable), 고객의 눈에 띄어(attractive) 마음을 끌어야할 뿐만 아니라(appealing) 고객의 기대와 인지도 고려되어져야 한다(1).
Lee와 Yang의 연구(19)에서는 메뉴 품질 평가를 어떻게 실시하였는가? 산업체 급식소의 급식 평가를 실시한 Lee 등의 연구(18)에서는 음식의 특성을 음식의 맛, 신선함, 색의 조화, 식단의 영양, 온도의 적합함, 급식단가에 대한 음식의 질의 5개 항목으로 규정하였다. 고객 측면에서 산업체 급식소 메뉴 품질을 평가한 Lee와 Yang의 연구(19)에서는 메뉴 품질 특성을 음식의 간, 외관, 신선도, 온도, 영양적 균형, 1인 1회 분량, 메뉴 선택의 다양성, 선호 메뉴 제공, 적절한 영양, 메뉴 가격의 10개 속성으로 구분하였다. 근로자의 메뉴품질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한 연구(11)에서는 음식의 외관, 음식의 간, 음식의 신선도, 음식의 온도, 영양적 균형, 적정한 영양 제공, 적절한 1일 분량, 메뉴 선택의 다양성, 선호 메뉴 제공, 적절한 메뉴 가격의 10가지 메뉴 품질 특성을 선행연구(20-22)를 근거로 하여추출하였다.
급식소 운영에 있어 중요한 사안은 무엇인가? 급식소의 목적에 부합하면서 고객의 기대에 충족될 수있는 양질의 음식과 서비스의 제공은 급식소 운영에 있어 중요한 사안이다. 특히 질적으로 우수한 음식을 제공하는 것은 모든 급식소의 목표로, 질적으로 우수한 음식이란 본래의 향과 특성을 유지하며 영양적으로 안전하지 않은 미생물학적, 화학적 오염이 없는 상태로 구입, 준비, 제공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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