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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제화시장의 시장세분화 및 경쟁구조 분석
An Analysis of Market Segmentation and the Competitive Structure of the Shoes Market in Korea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58 no.7, 2008년, pp.92 - 103  

신정원 (제일모직 인사팀) ,  황선진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  이윤경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정책총괄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ubdivide the shoes market in Korea and to evaluate the size and competitive strength of each segment. In order to imple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the data of 300 respondents were analyzed using CBC(Choice-Based Conjoint measurement) and mixture model. The par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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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밖에는 원단, 스타일, 점포 형태 및 점포이미지 등이 유의한 의류선택기준으로 나타나고 있었다. 그렇다면 구두제품에 대한 평가 기준은 의류 제품의 평가기준과 어떠한 차이가 있을지 알아보았다. 기존 연구에 의하면 구두 구매 시 중요시하는 제품 속성으로 배윤성(1989)은 발의 편안함, 꼼꼼한 바느질, 구두 모양의 불변형을 꼽았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제화시장을 거시적인 안목에서 바라보고 시장세분화 하여 각 세분 시장의 크기 및 특성을 알아보고자 하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은 다음의 두 단계에 의해 수행되었는데, 첫째 mixture model을 통해 시장세분화를 실시하여 각 세분집단의 특성을 밝히고 둘째, 교차탄력성 (cross elasticity)을 이용하여 세분시장별 경쟁구조와 강도 파악하여 상표별 브랜드 자산을 측정해 보았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제화시장을 시장세분화 하여각 세분시장의 크기 및 특성을 알아보고, 각 세분 시장별로 시장의 경쟁구조와 경쟁강도를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치열한 경쟁상황으로 어려움에 처한 국내 제화업체에 상품기획 및 유통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여 시장에서의 위치정립과 마케팅 믹스결정에 도움을 주기 위함이다. 또한 시장의 경쟁구조 분석을 통해 각 상표별 관리자가 자신이 관리하는 상표의 주된 경쟁자가 누구이며, 경쟁 상표를 고려한 마케팅 전략 수립 시 어느 상표에 영향을 주고 또한 영향을 받는지에 대한 변화를 예측할 수 있게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가설 설정

  • 이후 logit rule에 의거하여 개별응답자 300명의 상표별 가격 변화에 따른 선택확률의 변화를 구할 수 있었다. 이상과 같이 도출된 상표별 선택확률을 가지고 세분 시장별 경쟁구조를 분석하기 위하여 다음의 4가지 국면의 제화시장 경쟁상황을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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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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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Wedel, M., & Kamakura, W. A. (2000). Market Segmentation. Kluwer Academic publishers, pp. 75-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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