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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20 no.1, 2015년, pp.99 - 115
김미애 (Korea Institute of Startup and Entrepreneurship Development) , 주영진 (School of Business,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This study aims to classify the pursuit benefits of smart-phone users, to find smart-phone market segments by pursuit benefits, and to analyze the relative importances of smart-phone attributes according to the smart-phone market segments. As a result, we found that smart-phone users are pursuing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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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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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을 중심으로 형성된 산업생태계 중 외부성이 있는 제품시장에서 나타나는 특징은? |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형성된 산업생태계는 스마트폰 단말, 통신 네트워크, 어플리케이션 등이 연계된 강력한 네트워크 외부성을 지니게 된다. 일반적으로 네트워크 외부성이 있는 제품시장에는 쏠림현상(tipping)에 의해 높은 시장지배력을 가진 한 가지 제품이 시장을 독식하게 되는 승자독식(winner takes all)이 나타나게 된다[19]. 이에 스마트폰 시장에서도 점진적으로 강력한 네트워크 외부성을 형성하게 될 산업생태계 진영에 의한 승자독식이 나타나 스마트폰 단말기, 네트워크 서비스, 어플리케이션 마켓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다양한 선택을 제한하게 될 것이 우려될 수 있다. | |
상징적 편익이란? | 국내 연구들 중에서 Kim and Kang[18]의 연구에서는 휴대전화에 대한 소비자 추구편익 유형을 상징적 편익, 다양성 편익, 체험적 편익, 실용적 편익으로 분류하였는데, 상징적 편익은 자아이미지를 형성하고 타인에게 제품을 통해 표현하여 인정받으려는 편익이고, 다양성편익은 다양한 기능을 경험하려는 욕구를 충족시키는 편익이다. 체험적 편익은 제품을 직접 만져보고 기능을 스스로 익혀 사용함으로써 감각적인 즐거움을 얻게 되는 편익을 의미하며 실용성 편익은 해당제품이 본래의 기능을 잘 수행하여 사용목적을 잘 충족시키는 편익을 말한다. | |
휴대전화에 대한 소비자 추구편익 유형의 종류는 무엇인가? | 국내 연구들 중에서 Kim and Kang[18]의 연구에서는 휴대전화에 대한 소비자 추구편익 유형을 상징적 편익, 다양성 편익, 체험적 편익, 실용적 편익으로 분류하였는데, 상징적 편익은 자아이미지를 형성하고 타인에게 제품을 통해 표현하여 인정받으려는 편익이고, 다양성편익은 다양한 기능을 경험하려는 욕구를 충족시키는 편익이다. 체험적 편익은 제품을 직접 만져보고 기능을 스스로 익혀 사용함으로써 감각적인 즐거움을 얻게 되는 편익을 의미하며 실용성 편익은 해당제품이 본래의 기능을 잘 수행하여 사용목적을 잘 충족시키는 편익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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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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