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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구편익에 따른 스마트폰 속성 중요도
Importances of Smart Phone Attributes by Pursuit Benefits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20 no.1, 2015년, pp.99 - 115  

김미애 (Korea Institute of Startup and Entrepreneurship Development) ,  주영진 (School of Business,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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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소비자들이 추구하는 편익을 바탕으로 스마트폰 소비자들에 대한 세분시장을 파악하고, 각 스마트폰 세분시장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속성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스마트폰 소비자들은 실용적 편익과 쾌락적 편익과 함께 네트워크 편익을 추구하고 있으며, 추구편익에 따라 스마트폰 소비자들을 모든 편익 추구 집단, 실용적 네트워크 편익 추구 집단, 쾌락적 네트워크 편익 추구 집단, 비네트워크 편익 추구 집단 등의 4가지 군집으로 구분할 수 있었다. 4가지 추구편익으로 세분화된 스마트폰 소비자 집단별로 중요시 하는 스마트폰 속성들은 단말기 가격, 단말기 브랜드, 단말기 반응속도, 어플리케이션 활용, 요금제, 무선인터넷 연결품질, 동일한 통신사 가입자 수 등의 7가지 스마트폰 주요 속성들 중에서도 다양하게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 소비자들이 추구하는 편익의 유형을 분석하여 이제까지 제품에 대한 추구편익의 유형으로 널리 인식되어 온 실용적 편익과 쾌락적 편익의 2가지 유형에 추가하여 네트워크 편익이 중요하게 구분되어 존재하고 있음을 확인한 것, 실용적 편익, 쾌락적 편익 및 네트워크 편익을 추구하는 수준에 따라 특징적으로 구분될 수 있는 스마트폰 소비자 집단을 세분화 하여 각 세분 집단별 차별화 수단을 속성 차원에서 제시한 것 등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classify the pursuit benefits of smart-phone users, to find smart-phone market segments by pursuit benefits, and to analyze the relative importances of smart-phone attributes according to the smart-phone market segments. As a result, we found that smart-phone users are pursuing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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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스마트폰을 이용함에 있어 추구하는 편익을 실용적 편익과 쾌락적 편익과 같이 일반소비재에 대해 기존 연구들에서 많이 적용되어 편익의 차원과 함께 네트워크 편익을 추가하여 탐색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추구편익으로 구분될 수 있는 스마트폰 이용자 군집을 도출하고, 각 군집별로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스마트폰 속성들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네트워크 효과에 기인한 편익(네트워크 편익)이 실용적 편익과 쾌락적 편익이라는 이제까지 널리 사용되어 온 소비자의 추구편익의 두 축과 구분되어 파악할 수 있는가? 그리고, 소비자의 추구편익을 실용적 편익, 쾌락적 편익 및 네트워크 편익 등으로 구분할 때 추구편익에 따른 소비자들의 세분화된 집단들은 어떻게 구분 될 수 있는가?를 분석하고자 스마트폰을 대상으로 다음의 연구문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스마트폰 단말, 통신 네트워크, 어플리케이션 등이 연계된 산업생태계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네트워크 효과에 의한 승자독식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스마트폰 소비자들이 추구하는 편익을 바탕으로 스마트폰 소비자들에 대한 세분시장을 파악하고, 각 스마트폰 세분시장을 효과적으로 차별화시키기 위한 수단을 탐색하고자 3가지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수행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앞서 제시된 연구문제 1과 연구문제 2를 통해 구분될 수 있는 스마트폰에 대한 소비자 추구편익으로 세분화된 소비자들의 세분 집단별로 스마트폰 속성들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가 어떻게 구분될 수 있는지를 탐색하고자 다음의 연구문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 연구문제 1 : 스마트폰에 대한 소비자 추구편익에서 실용적 편익과 쾌락적 편익과 함께 네트워크 편익이 구분되어 존재하는가?
  • 연구문제 3 : 스마트폰에 대한 소비자 추구편익으로 세분화된 소비자들의 세분 집단별로 중요시 하는 스마트폰 속성들은 어떻게 구분될 수 있는가?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스마트폰을 이용함에 있어 추구하는 편익을 실용적 편익과 쾌락적 편익과 같이 일반소비재에 대해 기존 연구들에서 많이 적용되어 편익의 차원과 함께 네트워크 편익을 추가하여 탐색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추구편익으로 구분될 수 있는 스마트폰 이용자 군집을 도출하고, 각 군집별로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스마트폰 속성들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네트워크 효과에 기인한 편익(네트워크 편익)이 실용적 편익과 쾌락적 편익이라는 이제까지 널리 사용되어 온 소비자의 추구편익의 두 축과 구분되어 파악할 수 있는가? 그리고, 소비자의 추구편익을 실용적 편익, 쾌락적 편익 및 네트워크 편익 등으로 구분할 때 추구편익에 따른 소비자들의 세분화된 집단들은 어떻게 구분 될 수 있는가?를 분석하고자 스마트폰을 대상으로 다음의 연구문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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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형성된 산업생태계 중 외부성이 있는 제품시장에서 나타나는 특징은?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형성된 산업생태계는 스마트폰 단말, 통신 네트워크, 어플리케이션 등이 연계된 강력한 네트워크 외부성을 지니게 된다. 일반적으로 네트워크 외부성이 있는 제품시장에는 쏠림현상(tipping)에 의해 높은 시장지배력을 가진 한 가지 제품이 시장을 독식하게 되는 승자독식(winner takes all)이 나타나게 된다[19]. 이에 스마트폰 시장에서도 점진적으로 강력한 네트워크 외부성을 형성하게 될 산업생태계 진영에 의한 승자독식이 나타나 스마트폰 단말기, 네트워크 서비스, 어플리케이션 마켓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다양한 선택을 제한하게 될 것이 우려될 수 있다.
상징적 편익이란? 국내 연구들 중에서 Kim and Kang[18]의 연구에서는 휴대전화에 대한 소비자 추구편익 유형을 상징적 편익, 다양성 편익, 체험적 편익, 실용적 편익으로 분류하였는데, 상징적 편익은 자아이미지를 형성하고 타인에게 제품을 통해 표현하여 인정받으려는 편익이고, 다양성편익은 다양한 기능을 경험하려는 욕구를 충족시키는 편익이다. 체험적 편익은 제품을 직접 만져보고 기능을 스스로 익혀 사용함으로써 감각적인 즐거움을 얻게 되는 편익을 의미하며 실용성 편익은 해당제품이 본래의 기능을 잘 수행하여 사용목적을 잘 충족시키는 편익을 말한다.
휴대전화에 대한 소비자 추구편익 유형의 종류는 무엇인가? 국내 연구들 중에서 Kim and Kang[18]의 연구에서는 휴대전화에 대한 소비자 추구편익 유형을 상징적 편익, 다양성 편익, 체험적 편익, 실용적 편익으로 분류하였는데, 상징적 편익은 자아이미지를 형성하고 타인에게 제품을 통해 표현하여 인정받으려는 편익이고, 다양성편익은 다양한 기능을 경험하려는 욕구를 충족시키는 편익이다. 체험적 편익은 제품을 직접 만져보고 기능을 스스로 익혀 사용함으로써 감각적인 즐거움을 얻게 되는 편익을 의미하며 실용성 편익은 해당제품이 본래의 기능을 잘 수행하여 사용목적을 잘 충족시키는 편익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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