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변전광표지(VMS: Variable Message Sign)는 도로이용자에게 도로, 기상 및 교통상황, 교통규제 상황에 관한 필요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함으로써 원활한 교통흐름 및 안전운행을 유도 할 수 있는 지능형교통정보시스템 시설이다. 그 중 이동식가변전광표지(PVMS: Portable Variable Message Signs)는 특정 지점 및 구간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이벤트(예: 돌발상황, 도로공사)들에 대해 정보제공 및 능동적 교통제어를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장비이다. PVMS에서 표출되는 교통정보는 운전자가 보다 쉽게 이해하고, 눈에 잘 띄고, 적정거리 내에 판독하기 쉬워야 하는 조건을 만족시켜야 한다. 따라서, 운전자의 인적요인(Human Factor) 특성을 고려한 PVMS의 설치 및 메시지 운영은 쾌적성 및 안전성 향상을 위한 필수조건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운전경력, 성별, 연령 등의 인적요인이 PVMS를 통해 제공되는 정보처리에 미치는 영향을 메시지 판독거리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향후 국내 운전자 반응특성을 고려 한 VMS 설치 및 운영을 위 한 기초 연구자료로서 활용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가변전광표지(VMS: Variable Message Sign)는 도로이용자에게 도로, 기상 및 교통상황, 교통규제 상황에 관한 필요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함으로써 원활한 교통흐름 및 안전운행을 유도 할 수 있는 지능형교통정보시스템 시설이다. 그 중 이동식가변전광표지(PVMS: Portable Variable Message Signs)는 특정 지점 및 구간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이벤트(예: 돌발상황, 도로공사)들에 대해 정보제공 및 능동적 교통제어를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장비이다. PVMS에서 표출되는 교통정보는 운전자가 보다 쉽게 이해하고, 눈에 잘 띄고, 적정거리 내에 판독하기 쉬워야 하는 조건을 만족시켜야 한다. 따라서, 운전자의 인적요인(Human Factor) 특성을 고려한 PVMS의 설치 및 메시지 운영은 쾌적성 및 안전성 향상을 위한 필수조건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운전경력, 성별, 연령 등의 인적요인이 PVMS를 통해 제공되는 정보처리에 미치는 영향을 메시지 판독거리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향후 국내 운전자 반응특성을 고려 한 VMS 설치 및 운영을 위 한 기초 연구자료로서 활용 될 것으로 기대된다.
Variable Message Sign(VMS) is one of the subsystem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ITS), which is useful for providing real-time information on weather, traffic and highway conditions. However, there are various situations such as incidents/accidents, constructions, special events, etc., whic...
Variable Message Sign(VMS) is one of the subsystem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ITS), which is useful for providing real-time information on weather, traffic and highway conditions. However, there are various situations such as incidents/accidents, constructions, special events, etc., which would be occurred on segments, it is unable to control traffic with only the VMS. Thus, it is essential to use of PVMS(Portable Variable Message Signs), which can move to the location needed traffic control and provide more active traffic information than VMS. This study developed a legibility distance model for PVMS messages using in-vehicle Differential Global Positioning Data(DGPS). Traffic conditions, drivers' characteristics, weather conditions and characteristics of PVMS message were investigated for establishing the legibility model based on multiple linear regression analysis. The factors such as height of PVMS characters, spot speed, age, gender and day and night were identified as dominants affecting the variation of legibility distances. It is expected that the proposed model would play a significant role in designing PVMS messages for providing more effective real-time traffic information.
Variable Message Sign(VMS) is one of the subsystem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ITS), which is useful for providing real-time information on weather, traffic and highway conditions. However, there are various situations such as incidents/accidents, constructions, special events, etc., which would be occurred on segments, it is unable to control traffic with only the VMS. Thus, it is essential to use of PVMS(Portable Variable Message Signs), which can move to the location needed traffic control and provide more active traffic information than VMS. This study developed a legibility distance model for PVMS messages using in-vehicle Differential Global Positioning Data(DGPS). Traffic conditions, drivers' characteristics, weather conditions and characteristics of PVMS message were investigated for establishing the legibility model based on multiple linear regression analysis. The factors such as height of PVMS characters, spot speed, age, gender and day and night were identified as dominants affecting the variation of legibility distances. It is expected that the proposed model would play a significant role in designing PVMS messages for providing more effective real-time traffic infor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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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도로교통 환경에서 이동식 가변전광표지 메시지 판독당시의 도로 및 주행환경, 운전자가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외부자극 및 작업부하를 고려한 운전자 특성에 따른 판독거리를 분석하고 모형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의 인적요인이 PVMS 메시지 판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성별, 연령, 운전경력 등의 운전자 주행특성을 수집하였다. 이러한 주행특성에 따라 판독거리가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D* GPS 이용하여 운전자가 도로주행 중 PVMS 메시지를 판독하는 시점에서의 주행속도, 지점속도 등의 교통운영특성, 문자높이 정보량 등의 PVMS 정보특성, 주 . 야간의 환경요인 등을 고려하여 인적요인을 고려한 현실적인 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0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PVMS 메시지의 판독거리 모형개발은 운전자의 주행특성과 교통운영특성, PVMS정보특성, 인적특성' 환경특성 등을 반영하여 판독거리에 미치는영향을 알아보았디' 판독거리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는[그림 9]에서와 같이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판독거리를 종속변수로 설정하고 독립변수로는 위의 특성변수들을 사용하여 다중회귀분석모형을 개발하였다.
및 문자높이에 대해 분석하였다. PVMS 판독거리는 도로전광표지의 설치 및 관리 지침(건설교통부, 2000)μ]의 내용을 고려하여 문자높이에 따라 분리하였고, 환경적 특성을 고려하여 주간 및 야간으로 분리하여[표 2]에 조사내용을 정리하였다. 판독거리 시점의 속도는 25~75kph, 판독거리는 최소 16.
PVMS에 관련 연구로는 운전 모의 실험장치 (Driving Simulator)를 사용하여 PVMS와 VMS 메시지의 가상의 시나리오를 정보량과 현시 및 형식 등을 다르게 설정하여 각각의 메시지 표출형식에 따른 정보판독능력을 분석하였다(2007)[10].
본 연구에서 참여한 피실험자의 특성은[그림 4]와 같고, 현장조사 자료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이용하여 판독거리, 판독시간, 속도, 위치, PVMS의 정보량 및 문자높이에 대해 분석하였다. PVMS 판독거리는 도로전광표지의 설치 및 관리 지침(건설교통부, 2000)μ]의 내용을 고려하여 문자높이에 따라 분리하였고, 환경적 특성을 고려하여 주간 및 야간으로 분리하여[표 2]에 조사내용을 정리하였다.
PVMS 메시지의 판독거리 모형개발은 운전자의 주행특성과 교통운영특성, PVMS정보특성, 인적특성' 환경특성 등을 반영하여 판독거리에 미치는영향을 알아보았디' 판독거리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는[그림 9]에서와 같이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판독거리를 종속변수로 설정하고 독립변수로는 위의 특성변수들을 사용하여 다중회귀분석모형을 개발하였다. 이 중 성별에서는 남자: 1, 여자 : 0으로 더 미 변수를 설정 하였고, 주야에 서는 주간 : 1, 야간:0으로 더미변수를 설정하였다.
사용된 시나리오는 자체 제작된 S/W(PVMS Server: 문자높이, 글자체, 글자색, 메시지 주기 등 PVMS 운영과 관련된 여러 변수들을 조절하여 문자메시지를 생성 및 표출 가능한 프로그램)를 이용하여 작성하였으며, 각 시나리오에 대한 메시지는 조사자 2가 제어하였다. 실험에 사용된 시나리오는 ][[표 1]과 같이 문자높이를 증가시키면서 메시지 단수 및 정보량을 달리 제공하여 구축하였다.
사용된 시나리오는 자체 제작된 S/W(PVMS Server: 문자높이, 글자체, 글자색, 메시지 주기 등 PVMS 운영과 관련된 여러 변수들을 조절하여 문자메시지를 생성 및 표출 가능한 프로그램)를 이용하여 작성하였으며, 각 시나리오에 대한 메시지는 조사자 2가 제어하였다. 실험에 사용된 시나리오는 ][[표 1]과 같이 문자높이를 증가시키면서 메시지 단수 및 정보량을 달리 제공하여 구축하였다. 판독거리는 DGPS장비를 이용하여 운전자가 판독시점을 통과할 때(이때 운전자는 판독을 시작한다는 신호를 조사자1에게 보냄) 조사자가 DGPS 장비를 사용하여 위치를 한번 기록하고, PVMS설치지점을 통과할 때 다시 한번 위치를 기록하여 산출하였다.
운전경력에 따른 판독거리를 통계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분산분석을 수행하여에 결과를 제시하였다.
운전경력을 각각 3년 미만, 3년~10년 미만, 10년이상으로 구분하여 판독거리를 분석하였다.[그림 8]에서와 같이 분석되었다.
야간 환경조건을 고려하기 위해주간 31명, 야간 30명의 총 61명의 피실험자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운전자 주행특성이 판독거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성별, 운전경력, 연령 등을 고려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판독거리를 종속변수로 설정하고 독립변수로는 위의 특성변수들을 사용하여 다중회귀분석모형을 개발하였다. 이 중 성별에서는 남자: 1, 여자 : 0으로 더 미 변수를 설정 하였고, 주야에 서는 주간 : 1, 야간:0으로 더미변수를 설정하였다.[그림 9]의 독립변수 중 개발 모형에 포함될 특성변수는 변수 선택 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stepwise기법을 적용하였다.
판독거리는 DGPS장비를 이용하여 운전자가 판독시점을 통과할 때(이때 운전자는 판독을 시작한다는 신호를 조사자1에게 보냄) 조사자가 DGPS 장비를 사용하여 위치를 한번 기록하고, PVMS설치지점을 통과할 때 다시 한번 위치를 기록하여 산출하였다. 이때 DGPS를 통해 수집되는 매초 간격 당 차량의 주행속도 및 지점속도는 교통 특성변수로 활용하였다. 현장조사는 2(X)8년 1월 23~2월 1일 동안 한양대학교 안산캠퍼스 내 직선구간(500m)에서 실시하였으며[그림 1]에 제시하였다.
수집하였다. 이러한 주행특성에 따라 판독거리가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D* GPS 이용하여 운전자가 도로주행 중 PVMS 메시지를 판독하는 시점에서의 주행속도, 지점속도 등의 교통운영특성, 문자높이 정보량 등의 PVMS 정보특성, 주 .
이를 위해 직선 500m구간에서 DGPS장착 차량을 이용하여 각 시나리오에 따라 문자높이에 따른 판독거리를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이용하여 분석된 모형 및 통계자료는 미시적 교통정보 제공 및운영에 대한 기초 자료로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실험에 사용된 시나리오는 ][[표 1]과 같이 문자높이를 증가시키면서 메시지 단수 및 정보량을 달리 제공하여 구축하였다. 판독거리는 DGPS장비를 이용하여 운전자가 판독시점을 통과할 때(이때 운전자는 판독을 시작한다는 신호를 조사자1에게 보냄) 조사자가 DGPS 장비를 사용하여 위치를 한번 기록하고, PVMS설치지점을 통과할 때 다시 한번 위치를 기록하여 산출하였다. 이때 DGPS를 통해 수집되는 매초 간격 당 차량의 주행속도 및 지점속도는 교통 특성변수로 활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PVMS의 문자높이 및 정보량수를고려 한 종 22개(문자높이 20cm:10set, 30cm: 4set, 40cm : 4set, 50cm : 4set)의 시나리오를 구성한 후 운전자(피실험자)와 조사자1로 구성된 조사팀이 차량에 탑승한 후 실제로 주행하면서 PVMS에 대한 판독거리 및 운전자 주행특성 등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사용된 시나리오는 자체 제작된 S/W(PVMS Server: 문자높이, 글자체, 글자색, 메시지 주기 등 PVMS 운영과 관련된 여러 변수들을 조절하여 문자메시지를 생성 및 표출 가능한 프로그램)를 이용하여 작성하였으며, 각 시나리오에 대한 메시지는 조사자 2가 제어하였다.
본 연구는 주. 야간 환경조건을 고려하기 위해주간 31명, 야간 30명의 총 61명의 피실험자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운전자 주행특성이 판독거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성별, 운전경력, 연령 등을 고려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령대를 각각 20대~50대로 구분하여 판독거리를 분석하였다.[그림 7]에서와 같이 20~40대에서비슷한 행태의 결과가 나타났으나, 50대의 경우 다른 연령대에 비해 판독거리가 작게 나타났다.
이때 DGPS를 통해 수집되는 매초 간격 당 차량의 주행속도 및 지점속도는 교통 특성변수로 활용하였다. 현장조사는 2(X)8년 1월 23~2월 1일 동안 한양대학교 안산캠퍼스 내 직선구간(500m)에서 실시하였으며[그림 1]에 제시하였다.[그림 2]는 조사차량과 자료조사장비들을 나타낸 것이고, [그림 3]은 운전자가 PVMS 메시지를 판독하는 과정을 시공간상에서 도식화 한 것이다.
데이터처리
성별에 따른 판독거리를 통계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t-test값을 분석하여[표 4]에 제시하였다. 분석결과 남녀 평균의 차이는 2&66m이며, 표준편차 76.
연령대별에 따른 판독거리를 통계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분산분석을 수행하여[표 5]에 결과를제시하였다. 각 연령대별 평균 판독거리는 20대 : 166.
야간 구분시의 판독거리는 주간의 경우 야간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이를 검정하기 위해 t-test를 이용하여 모집단의 평균을 비교하는 가설검정을 수행하였으며, [표 3]은 통계분석 결과를 제시한 것이다. 주간과 야간의 판독거리 평균의 차이는 23.
이론/모형
이 중 성별에서는 남자: 1, 여자 : 0으로 더 미 변수를 설정 하였고, 주야에 서는 주간 : 1, 야간:0으로 더미변수를 설정하였다.[그림 9]의 독립변수 중 개발 모형에 포함될 특성변수는 변수 선택 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stepwise기법을 적용하였다.
성능/효과
운전경력에 따른 판독거리를 통계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분산분석을 수행하여<표 6>에 결과를 제시하였다. 각 운전경력별 평균 판독거리는 3년 미만: 177.13m, 3년~10년미만: 159.34m, 10년 이상: 160.21m로 분석되었다. 분산분석의 결과 F=7.
13m이고, 그 외 운전경력에 따른 판독거리는 159~161m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판독거리 모형은 stepwise 독립변수 선정기법을 적용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문자높이, 성별, 주 . 야, 연령을독립변수로 하는 판독거리 모형이 구축되었다.
815로 다른 독립변수보다 높게 나타났기 때문에 판독거리에 가장 영향력이 미치는 변수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 구축된 모형은 PVMS 정보특성변수에서 VMS 판독거리모형과 마찬가지로 문자높이가 커짐에 따라 판독거리도 크게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운전자주행특성에서 연령이 낮을수록 판독거리가 커짐을 알 수 있다.
제시하였다. 분석결과 남녀 평균의 차이는 2&66m이며, 표준편차 76.25m, 표준오차는 4.51m로 나타났다. t-value값은 5.
76m 나타나 판독거리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령대별 판독거리는 20~40대가 평균 160-170m 로 분석되었고, 50대가 120.15m로 현격히 저하되는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운전자 판독능력을 고려한 VMS 메시지 설계 방법론 개발 및 적용(김성민 외 2007)[(2)에서 연령대별 VMS 정보 인식률이 50대에 저하된다는 분석과 같은 결과를 나타내었다.
이는 운전자 판독능력을 고려한 VMS 메시지 설계 방법론 개발 및 적용(김성민 외 2007)[(2)에서 연령대별 VMS 정보 인식률이 50대에 저하된다는 분석과 같은 결과를 나타내었다. 운전경력별 판독거리는 3년 미만의 평균 판독거리는 177.13m이고, 그 외 운전경력에 따른 판독거리는 159~161m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판독거리 모형은 stepwise 독립변수 선정기법을 적용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문자높이, 성별, 주 .
자료분석 결과 성별에 따라서 남성의 평균 판독거리는 169.42m, 여성의 평균 판독거리는 142.76m 나타나 판독거리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령대별 판독거리는 20~40대가 평균 160-170m 로 분석되었고, 50대가 120.
PVMS 판독거리는 도로전광표지의 설치 및 관리 지침(건설교통부, 2000)μ]의 내용을 고려하여 문자높이에 따라 분리하였고, 환경적 특성을 고려하여 주간 및 야간으로 분리하여[표 2]에 조사내용을 정리하였다. 판독거리 시점의 속도는 25~75kph, 판독거리는 최소 16.56m에서 최대 432.66m로 나타났으며, 평균 163.03m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PVMS 판독거리는 주로 100~250m에 분포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후속연구
이는 야간의 경우 시신경의 색깔을 판명하는 원추세포가 활동하지 않고, 간상세포만 활동하게 되는데 이때 간상세포는 망막 위에 위치하지않고 황반의 주위에 퍼져 있어 이미지를 정확히 인식할 때까지의 시간이 주간의 경우보다 오래 걸리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보다 일반적이고 신뢰성 있는 독립변수의 선정 및 해석을 위해서는 향후 광범위한 현장조사 및 분석이 수반되어져야 할것이다.
연구결과를 보다 객관화 및 일반화 하고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한계요소들을 반영한 종합적인향후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제안하는 PVMS판독거리 모형은 국내 현실에 적용할 수 있는 이동식 가변전광표지 설치 및 운영지침등의 기본 자료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942로 나타났으며, 분산분석 및 t-test결과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시 제시된 모형 및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운전자 반응특성을 고려한 VMS 설치 및 운영을 위한 기초 연구자료로서 활용 될것으로 기대된다.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이용하여 분석된 모형 및 통계자료는 미시적 교통정보 제공 및운영에 대한 기초 자료로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2장에서는 판독거리 및 PVMS에 대한 국내 .
마지막으로 주 . 야간의 환경적 요인만을 고려하여 분석 및 모형 개발을 수행 하였지만 추후 강설 및 강우 안개 등에 따른 날씨 및 노면상태 등의 영향요인은 반영되지 못하였다. 연구결과를 보다 객관화 및 일반화 하고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한계요소들을 반영한 종합적인향후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야간의 환경적 요인만을 고려하여 분석 및 모형 개발을 수행 하였지만 추후 강설 및 강우 안개 등에 따른 날씨 및 노면상태 등의 영향요인은 반영되지 못하였다. 연구결과를 보다 객관화 및 일반화 하고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한계요소들을 반영한 종합적인향후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제안하는 PVMS판독거리 모형은 국내 현실에 적용할 수 있는 이동식 가변전광표지 설치 및 운영지침등의 기본 자료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PVMS 정보특성에서는 문자높이와 정보량만 반영 했을 뿐글자礼 글자색, 휘도 등의 다양한 변수를 반영하지 못하였고, PVMS 특성과 관련하여 PVMS의 높이, 도로에서 부터의 거리, 각도 등의 특성을 고려하지 못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PVMS의 특성들을 반영하여 인적요인이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종합적인 모형개발이 수행되어져야 할 것이다.
집단으로 보기 어렵다. 향후 좀 더 균형 있고 다양한 연령층의 더 많은 인원으로 실험을 수행하여 모집단을 대표하는 객관적인 분석 및 모형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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