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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크 브레이크 허브 볼트의 억지 끼워 맞춤에서 발생하는 소성변형의 해석
An Analysis of Plastic Deformation Developed During Interference Fitting of Disk Brake Hub Bolt 원문보기

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17 no.6 = no.104, 2008년, pp.407 - 411  

이요셉 (연세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곽시영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강신일 (연세대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brake system in automobile is one of the important parts that directly affect the safety of passengers. Particularly, disk brake module is applied to almost all kinds of automobile brake system due to its remarkable braking power and braking distance. In the disk brake module of an automobile,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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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상용 구조해석 프로그램인 ANSYS를 이용한 내연적 탄소성 해석을 수행하여 허브의 볼트 억지끼워맞춤 공정을 구현하고 공정 중 발생하는 허브의 변형 원인을 분석하여 이 변형에 의해 발생하는 브레이크 런아웃 불량 및 브레이크저더 현상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 1 (a)처 럼 볼트의 억지 끼워 맞춤을 위해 큰 압입력이 위에서 아래로 작용하나 볼트 압입이 일어난 부위의 변형(AL)은오히 려 압입력 이 작용한 방향과 반대로 들리는 현상이 발생하였다. 이는 실제 산업 현장 엔지니어의 직관적인 상식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현상임으로이번 시뮬레이션을 통해 이러한 변형 원인을 분석하고 변형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제시하려 한다. 이러한 변형 최소화는 브레이크 허브의 런아웃 불량 및 브레이크 저더 현상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가설 설정

  • 4초까지 볼트가 완전히 압입되는 공정 후 압입력을 제거해 탄성복원되는 과정까지이며 시간에 따른 볼트 상부의 변위를 제어함으로써 접촉에 의한 압입 공정을 구현하였다. 적용된 경계 및 하중조건은 Fig. 4(b)와 같으며 모든 변위를 고정시키고 지그는 강체로 가정하고 해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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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S. l. Ahn, 2002, Thermoelastic Analysis of Atomotive Disc Brake by using FFT-FEM Technique, Ph. D Thesis, pp. 52-55 

  2. M. Kubota, T. Suenage, K. Doi, 1998, A study of the Mechnism Causing High-Speed Brake Judder, SAE Technical Paper Series, 980594 

  3. J. D. Fieldhouse, C. Beveridge, 2001,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Hot Judder, SAE Technical Paper Series, 2001-01-3135 

  4. H. Cho, M. Kim, J. C. Cho, 2005, Analysis of the cause for judder vibration of automotive disk brake, KSAE 2005 fall conference, pp.1056-1061 

  5. R. L. Norton, 1996, Machine Design, Premtice Hall 

  6. D. L. Logan, 2004, A First Course in Finite Element Method, Thomson 

  7. ASM handbook, 1990, Properties and Selection: Irons, Steels, and High-Performance Alloys, ASM Internatio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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