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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 디스크 로터 표면 수직 구멍의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ross-drilling Effects of Brake Disc Rotor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6 no.1, 2008년, pp.100 - 105  

서영진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  오제하 (전주기계산업리서치센터) ,  이준상 (㈜데크) ,  강경수 (현대모비스 제동설계부) ,  정근성 (전주기계산업리서치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ross-drilling on the brake disc is generally known as a way of improving cooling efficiency. In other theories, cross-drilled holes act like a path of gas or water and are also known that they can reduce fading and wetting of brake rotors. However, in disc rotors with cross-drilling, thermal crack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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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브레이크 디스크의 표면에 가공된 수직구멍의 영향을 전산 해석과 다이나모미터 시험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디스크로터 표면의 수직구멍 의 효과에 대해 보다 정확한 분석을 하고자, 같은 형상의 디스크로터에 수직구멍 가공을 한 경우와 하지 않은 경우 두 가지의 모델을 가지고 해석적, 실험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전산유체 해석을 이용하여 수직구멍이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의 내부 유동 및 열전달의 비교분석이 이루어졌으며, 수직구멍 의 유무에 따른 두 가지의 브레이크 디스크를 제작, 다이나모미터 시험을 통하여 각각의 마찰계수, 워터리 커버리 (water recovery) 성능, 디스크 로터와 패드의 마모량 및 최고 온도 등 제동 성능을 비교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전산해석에 사용된 디스크 각 부품의 물성치를 Table 1에 보였다. 결합부품인 볼트와 너트, 부쉬 등은 햇파트(hat part)와 같은 재질인 STS304로 이루어져, 전산 해석 시 같은 물성치를 사용하였고, 각 부품과 공차가 없는 이상적인 결합상태를 가정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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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K. W. Hong, "Thermal Deformation and Structure Analysis of Disk Brake System,"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334-341, 1993 

  2. R. A. Burton, "Thermal Deformaton in Frictionally Heated Contact," WEAR, Vol.59, pp.1-20, 1980 

  3. T. Lui and S. K. Rhee, "High Temperature Wear of Semi-Metallic Disc Brake Pads," 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ear of Materials, pp.552-554, 1977 

  4. S. K. Rhee, M. G. Jacko and P. H. S. Tsang, "The Role of Friction Film, Wear and Noise of Automotive Brakes," SAE 900004, pp.29-36, 1990 

  5. S. K. Lee, "Optimal Design of Ventilated Disc Brake Rotor," KSME J., Vol.24, No.3, pp.593- 602, 2000 

  6. R. Limpert, Brake Design and Safety,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Inc., 1992 

  7. R. Limpert, "Cooling Analysis of Disc Brake Rotors," SAE 810420,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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