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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 디스크 구조 형상별 내구성 해석
Durability Analysis by Shape of Brake Disk Structure 원문보기

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22 no.1, 2013년, pp.36 - 44  

한문식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life, damage and durability through the analyses of fatigue load and vibration on disk brake models of A, B and C. Maximum equivalent stress is happened at the inside of disk brake on these models. As there are A, B and C models by order of life, model A has the most stable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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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브레이크 디스크 종류 중 3가지의 다른 형상을 가진 모델을 가지고 각 모델마다 동일한 조건을 주어 하중에 의한 브레이크 디스크(1,2)의 피로에 대해 Ansys 프로그램(3)을 사용하여 해석하였으며, 해석 프로그램으로는 정확하고 효율적인 해석 결과를 얻어 낼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브레이크 디스크의 형상별로 피로 하중에 의한 변형에 따른 안정성과 수명 관계를 해석하였으며 그 연구 내용으로서는 피로를 받는 브레이크 디스크의 모든 부분에 대하여 형상별로 수명과 손상들을 비교 할 수 있었다(4~6). 이러한 본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브레이크 디스크 설계에 응용한다면 피로 파손 방지 및 그 내구성을 증대시키는데 활용성이 클 것으로 사료된다(7,8).

가설 설정

  • 그리고 Fig. 4와 같이 차량 중량이 15 Ton인 대형 자동차에서 브레이크 디스크 패드에 의해서 받을 수 있는 최대 압력을 50MPa이라고 가정하여 각각의 모델들에 압력을 가하였다.
  • 그리고 Fig. 5와 같이 차량 중량이 15 Ton인 대형 자동차에서 브레이크 디스크의 회전에 의해서 받을 수 있는 최대 Moment를 2.9489×106N・mm로 가정하여 각각의 모델들에서 브레이크 디스크 안쪽에 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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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는 브레이크 디스크의 형상별로 무엇을 해석하였는가? 이에 본 논문에서는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브레이크 디스크 종류 중 3가지의 다른 형상을 가진 모델을 가지고 각 모델마다 동일한 조건을 주어 하중에 의한 브레이크 디스크(1,2)의 피로에 대해 Ansys 프로그램(3)을 사용하여 해석하였으며, 해석 프로그램으로는 정확하고 효율적인 해석 결과를 얻어 낼 수 있 었다. 본 연구에서는 브레이크 디스크의 형상별로 피로 하중에 의한 변형에 따른 안정성과 수명 관계를 해석하였으며 그 연구 내용으로서는 피로를 받는 브레이크 디스크의 모든 부분에 대하여 형상별로 수명과 손상들을 비교 할 수 있었다(4~6). 이러한본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브레이크 디스크 설계에 응용한다면 피로 파손 방지 및 그 내구성을 증대시키는데 활용성이 클 것으로 사료된다(7,8).
브레이크 디스크의 모든 부분에 대해 해석한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브레이크 디스크 설계에 응용할 시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가? 본 연구에서는 브레이크 디스크의 형상별로 피로 하중에 의한 변형에 따른 안정성과 수명 관계를 해석하였으며 그 연구 내용으로서는 피로를 받는 브레이크 디스크의 모든 부분에 대하여 형상별로 수명과 손상들을 비교 할 수 있었다(4~6). 이러한본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브레이크 디스크 설계에 응용한다면 피로 파손 방지 및 그 내구성을 증대시키는데 활용성이 클 것으로 사료된다(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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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Yeo, T, I., 2002, "A Study on Wear Life Prediction of Disk Brake Pads," Journal of KSAE, Vol. 10, No. 4, pp. 199-205. 

  2. Cho, J. U., and Han, M. S., 2009, "Study on Fatigue Fracture at Disk Brake," Journal of KSMTE, Vol. 18, No. 2, pp. 201-206. 

  3. Swanson, J., 2009, Ansys 12.0, Ansys Inc. 

  4. Sung, D. Y., Park, Y. G., Go, D. C., Lee, S. Y., and Min, R. K., 2010, "The Bending Fatigue Behavior Analysis of Rail by Bending Fatigue Test," Journal of KSR, Vol. 13, No. 2, pp. 201-207. 

  5. Kim, H. R., Seo, M. K., You, M. S., and Bae, W. B., 2002, "A Study on the Manufacture of Aluminum Tie-rod End by Casting/Forging Process," Journal of KSPE, Vol. 19, No. 1, pp. 180-185. 

  6. Lee, G. B., 1986, "Stress Analysis and Technology for Vehicles by the Finite Element Method," Journal of KSME, Vol. 26, No. 2, pp. 123-129. 

  7. Kwon, J. H., and Joo, S. Y., 2009, "Prediction of Fretting Fatigue Life for Lap Joint Structures of Aircraft," Journal of KSAS, Vol. 37, No. 7, pp. 642-652. 

  8. Wu, Z. Cheng, X., and Yuan, J., 2012, "Applying Axiomatic Design Theory to the Multi-objective Optimization of Disk Brake," International Federation for Information Processing, Vol. 370, pp. 62-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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