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임파워먼트 향상을 위한 가정교과 지속가능한 식생활 자유학년제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분석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Analysis of Sustainable Dietary Free-year Program for the Improvement of Youth Empowerment in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4 no.2, 2022년, pp.129 - 152  

최성연 (전남대학교 가정교육과) ,  한주 (강원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임파워먼트 향상을 위한 수업 전략을 활용하여 중학교 가정교과의 자유학년제 지속가능한 식생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고 평가하는 것이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ADDIE 교수설계 모형에 따라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하였다. 2015 개정 중학교 기술·가정과교육과정과 SDGs에서 식생활 영역과 관련된 내용을 추출하여 이들의 관련성을 분석하여 식생활교육의 내용을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개발된 프로그램은 '더불어 함께하는 식생활'이며, 5가지 학습주제 '지구촌에서 함께 살기', '건강한 식생활 유지하기', '함께하는 식생활 문화 창조하기', '자연, 사람과 더불어 살기', '안전한 식생활 유지하기'로 구성되었다. 임파워먼트 향상을 위한 전략으로 가치 판단, 결과에 대한 예측, 책임있는 행동 선택, 의사결정의 4가지 상황을 제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을 전문가의 검토를 받아 경기도 소재 중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주당 1시간씩 17주에 걸쳐 17차시의 수업에 적용하였다. 수업 후 개인 내적 임파워먼트와 정치·사회 임파워먼트는 사전과 사후에 유의한 차이를 보여 본 프로그램이 임파워먼트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대인 관계 임파워먼트는 사전과 사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므로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토의·토론과 협동학습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한 전략을 활용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은 프로그램에 대해 전체적으로 긍정적으로 평가하였으며, 식생활문제 해결을 통해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생각을 갖게 하는데 도움이 된 것으로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sustainable dietary education program for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subject using a teaching strategy to improve the empowerment of adolescents and to verify and evaluate the effectiveness of the program.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the program...

주제어

참고문헌 (38)

  1. Baldwin, E. E. (1999). FCS curriculum: What ought to be? In J. Johnson & C. G. Fedje (Eds.),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curriculum toward a critical science approach (pp. 58-69). IL: Glencoe/McGrow-Hill. 

  2. Bolton, B., & Brookings, J. (1998). Development of a measure of intrapersonal empowerment. Rehabilitation Psychology, 43(2), 131-142. 

  3. Brown, M. M. (1980). What is home economics education? Minneapolis, MN: Department of Vocational and Technical Education, Minnesota University. 

  4. Brown, M. M., & Paolucci, B. (1979). Home economics: A definition. Washington, DC: Americ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5. de Leede, J., Nijhof, A. H. J., & Fisscher, O. A. M. (1999). The myth of self-managing teams: A reflection on the allocation of responsibilities between individuals, teams and the organization. Journal of Business Ethics, 21, 203-215. 

  6. Greenpeace (2022). Climate crisis food report. Seoul: Greenpeace, B media company. 

  7. Guk, Y. H., & Kim, K. M. (2009). A study on effects of short-term empowerment programme for juvenile parolees. Korean Journal of Local Government & Administration Studies, 23(1), 399-414. 

  8. Han, J. (2019, October). Exploring alternative dietary education plans from the perspective of sustainable development. Paper presented at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Conference, Seoul. 

  9. Heo, J.-C. (2020). Effect of empowerment enhancement program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s and self-esteem of adolescents on probatio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7(1), 1-24. 

  10. Jeon, M. S., & Kim, H. M. (2017). A study on the effect of ecological system factors on self-independence preparation of shelteruser-adolescents: Analyzing mediating factor of effect of empowerm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4(5), 231-253. 

  11. Kim, H. S. (2002). Development of a measure of youth empower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14, 91-113. 

  12. Kim, H.-S. (2004). Mediator effect of empowerment on readiness for self-sufficiency of poor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56(3), 135-157. 

  13. Kim, Y. R., Chung, S. K., & Yoo, S. K. (2007). Effects of empowerment on school adjustment of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Family Social Work, 20, 163-190. 

  14. KREI. (2020). 2020 National Dietary Survey. Seoul: Author. 

  15. Kwak, M. J., & Kim, H. M. (2013). A study on effectiveness analysis of youth empowerment program.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1), 129-156. 

  16. Lee, S. J., & Ryu, H. K. (2021). Dietary lifestyle status of adolescents: Analysis of large-scale survey data in Ko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Food Science and Nutrition, 50(1), 95-111. 

  17. Lee, S. W., & Seo, Y. S. (2018).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n online empowerment program for female college students to overcome benevolent sexism.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30(4), 1067-1099. doi: 10.23844/kjcp.2018.11.30.4.1067 

  18. Ministry of 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 (2020). 제3차 (2020-2024) 식생활교육 기본계획발표 [3rd (2020-2024) Dietary Education Basic Plan]. Retrieved from https://www.mafra.go.kr/mafra/293/subview.do?encZm5jdDF8QEB8JTJGYmJzJTJGbWFmcmElMkY2OCUyRjMyMjU4NyUyRmFydGNsVmlldy5kbyUzRg%3D%3D 

  19. Ministry of Education (2015). A practical arts(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information curriculum. Notification No. 2015-74 of Ministry of Education. Retrieved from http://ncic.re.kr/mobile.dwn.ogf.inventoryList.do 

  20. Na, Y. S., Jeon, E. R., & Jung, L. H. (2019). Study on the eating out behavior of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34(3), 284-295. doi: 10.7318/KJFC/2019.34.3.284 

  21. Nam, H. S., & Song, M. K. (2018). The development and validity of the perceived youth empowerment scale in youth work.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5(12), 53-84. 

  22. OECD. (2018). The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s: Education 2030. Retrieved from https://www.oecd.org/education/2030-project/ 

  23. Oh, J. H., & Park, Y. S. (2016). 2030 Establish national statistics countermeasures for sustainable development. Daejeon: National Statistical Office. 

  24. Oh, K. S. (2018). Home economics class based on a critical science perspective for the improvement of empower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25. Oh, K. S., Ha, J. S., & Lee, S. H. (2019). Development of home economics teaching-learning plan in the clothing and textiles area for teenager's empowerment improving(I).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31(3), 155-177. doi:10.19031/jkheea.2019.09.31.3.155 

  26. Oh, K. S., & Lee, S. H. (2021). Application of home economics teachinglearning plan in the clothing for teenager's empowerment.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33(1), 169-185. doi:10.19031/jkheea.2021.3.33.1.169 

  27. Park, M. J. (2008). Development of empowerment scale instrument and needs assessment of home economics teachers' empowerment.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0(3), 131-143. 

  28. Sachs, J., Lafortune, G., Kroll, C., Fuller, G., & Woelm, F. (2022). Sustainable development report 2022. From crisis to sustainable development: The SDGs as roadmap to 2030 and beyond.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9. Saleebey, D. (1992). The strengths perspective in social work practice: Extensions and cautions. Social Work, 41(3), 296-305. 

  30. Suh, M. J., Lee, S. H., & Sohn, S. H. (2015). Educational contents of 'understanding of self as an adolescent' unit to build adolescent empowerment(I): Comparison of home economics textbooks of Korea and the U.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7(3), 99-119. 

  31. Suh, M. J., Lee, S. H., & Sohn, S. H. (2016). The contents selection and organization of 'understanding of self as an adolescent' unit to build adolescent empowerment: A comparison of home economics textbooks of Korea and America.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8(4), 21-43. doi:10.19031/jkheea.2016.12.28.4.21 

  32. WF. (2022, May 1). Global report food crises 2022 [Report]. World Food Programme. Retrieved from https://www.wfp.org 

  33. Yoon, B. S. (2001). Empowerment: Concept, theory and practice. Yonsei Business Review, 38(1), 71-111. 

  34. Yu, P.-S. (2008). The analysis of effect on the improvement program of empowerment in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5(7), 1-21. 

  35. Yu, P.-S. (2011). The effect of empowerment on friendship and school adjustment in high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1), 180-205. 

  36. Yun, M. R., & Kim, Y. K. (2021). A semantic network analysis of research trends on adolescent dietary life.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30(3), 513-527. 

  37. Zimmerman, M. A., Eisman, A. B., Reischl, T. M., Morrel-Samuels, S., Stoddard, S., Miller, A. L.,...Rupp, L. (2018). Youth empowerment solutions: Evaluation of an after-school program to engage middle school students in community change. Health Education & Behavior, 45(1), 20-31. doi: 10.1177/1090198117710491 

  38. Zimmerman, M. A., & Zahniser, J. H. (1991). Refinements of spherespecific measures of perceived control: Development of a sociopolitical control scale.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19(2), 189-204. doi:10.1002/1520-6629(199 104)19:2 3.0.CO;2-6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