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임파워먼트를 위한 의생활 영역 가정과수업의 적용
Application of Home Economics Teaching-Learning Plan in the Clothing For Teenager's Empowerment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3 no.1, 2021년, pp.169 - 185  

오경선 (경기상갈중학교) ,  이수희 (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청소년의 임파워먼트 향상을 위해 개발된 비판과학 관점의 의생활 교수·학습과정안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Y시에 위치한 K중학교의 2학년 학생(총 42명)으로 선정하여 총 4주 동안 12차시 수업을 적용하였고, 개발된 교수·학습과정안 적용을 통한 임파워먼트의 양적 분석을 위해 5점 척도의 설문지를 구성하여 측정한 후 SPSS/win 22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대응표본 t-검증으로 분석하였다. 질적 분석을 위해서 학생 상담 자료, 수업일기, 실행 보고서 등을 수집하였고, 임파워먼트 분석틀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발된 의생활 교수·학습지도안 중 모듈A에서 모듈D를 각 2시간씩 진행하였고, 모듈E는 실행 프로젝트로 총 4시간을 할애하여 진행하였다. 모둠별 실행 프로젝트에서는 학생들이 주도해서 홍보 포스터, 스티커 제작 후 배부, 의생활 퀴즈, 온라인상에 의견 올리기, 홍보 동영상, 재활용품 만드는 방법 알리기, 지역사회 기부 등의 사회 참여 활동을 실행하였다. 둘째, 개발된 교수·학습지도안의 양적 자료를 분석한 결과, 정치·사회적 임파워먼트가 사전 평균 3.12에서 사후 평균 3.36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t=-2.06, p<0.05)였다. 임파워먼트의 질적 자료 분석 결과,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자기 효능감을 인지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개인내적 차원은 긍정적인 자기 인식과 자기 효능감, 대인관계적 차원은 원활한 의사소통, 민주적 의사결정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정치·사회적 차원은 타인을 도움으로써 사회에 환원하는 내용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비판과학관점의 가정과수업이 청소년의 임파워먼트에 양적·질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주어 학생들이 사회에서 자신의 역할을 찾고, 타인과의 협력하며, 사회구성원으로서 책임 있는 행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pply the clothing teaching-learning plan from a critical science perspective developed to improve teenager's empowerment, and to examine it's effects. A total of 12 plans of 5 modules(Module A to E) developed from critical science perspective were implemented for fou...

주제어

참고문헌 (37)

  1. Ahn, B.-H. (1985). Validation study for scales relating to interpersonal relations adequacy and interpersonal relations disposi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2. Baldwin, E. (1990). Family empowerment as a focus for home economics education. Journal of Vocational Home Economics Education, 8(2), 1-12. 

  3. Brown, M. M. (1979). A conceptual scheme and decision-rules for the selection and organization of home economics curriculum content: Wisconsin home economics curriculum and evaluation project (No. 33). Wisconsin Department of Public Instruction. 

  4. Bolton, B., & Brookings, J. (1998). Development of a measure of intrapersonal empowerment. Rehabilitation Psychology, 43(2), 131-142. 

  5. Chae, J.-H., & Yoo, T. (2006). The effects of practical reasoning home economics instruction on middle school students' self-esteem.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8(1), 31-47. 

  6. Florin, P., & Wandersman, A. (1990). An introduction to citizen participation, voluntary organizations, and community development: Insights for empowerment through research. America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18(1), 41-54. 

  7. Gutierrez, L. M., Parsons, R. J., & Cox, E. O. (1998). Empowerment in social work practice. CA: Brooks/Cole Publishing Company. (Reprinted from 사회복지실천과 역량강화, p. 20, by Kim et al. 2006. Seoul: Nanum house) 

  8. Han, J., & Chae, J.-H. (2016). Experiences of the teachers in the practical problem-based home economics class. Journal of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4(4), 351-363. doi:10.6115/fer.2016.027 

  9. Hyeon., C. S. (2011). Medi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and empowermen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regulation and happines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Seoul, Korea. 

  10. Kwak, M. J., & Kim, H. M. (2013). A study on effectiveness analysis of youth empowerment program.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1), 129-156. 

  11. Kim, H. S. (2002). Development of a measure of youth empower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14, 91-113. 

  12. Kim, H.-S., Lee, H.-S., & Kim, Y.-N. (2004). The development of teaching plans for web-based practical problem-solving lesson - focused on 'food nutrition and diet of adolescents' unit in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of middle school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6(4), 43-56. 

  13. Kim, Y. N., Jung, G. H., & Choi, Y. J. (2010). The effect of youth self-governing activity on empowerment.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2(3), 1-23. 

  14. Laster, J. F. (2008). Nurturing critical literacy through practical problem solving. Journal of the Japan Association of Home Economics Education, 50(4), 261-271. 

  15. Lee, S. Y., & Kim. H. M. (2013). The effect of volunteer activity participation on empowerment of juvenile delinqu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44, 189-211. 

  16. Ministry of Education. (2015a). General curriculum for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Sejong: Author. 

  17. Ministry of Education. (2015b). The practical arts (Technology. Home Economics) curriculum. Sejong: Author. 

  18. Montgomery, B. (2008). Curriculum development: A critical science perspective. Journal of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Education, 26(National Teacher Standards 3), 1-16. 

  19. National Association of State Administrators of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2008).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National Standards 3.0. Retrieved from http://www.natefacs.org/Pages/Standards_eBook/Standards_eBook.pdf 

  20. Oh, K., Ha, J., & Lee, S.-H. (2017). Review and alternatives to the internal consistency of home economics curriculum components: Focused on the clothing & textiles area.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9(3), 49-75. doi:10.19031/jkheea.2017.09.29.3.49 

  21. Oh, K., Ha, J., & Lee, S.-H. (2019). Development of Home Economics teaching-learning plan in the clothing and textiles area for teenager's empowerment improving (I).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31(3), 155-177. doi:10.19031/jkheea.2019.09.31.3.155 

  22. Oh, K., Lee, K.-Y., & Lee, S.-H. (2011). The contents selection and organization of the practical problem focused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curriculum based on the characteristics and goals of the 2007 revised curriculum.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3(3), 91-119. 

  23. Organis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OECD) (2018). The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s: Education 2030. OECD. 

  24. Parsons, R. (1999). Assess helping process and client outcomes in empowerment practice. In W. Shera & L. M. Wells (Eds.), Empowerment Practice in Social Work. Canadian Scholars' Press Inc. (Reprinted from 사회복지에서의 역량강화실천, p. 401, by K. A. Lee et al., 2002, Paju: Yangseowon). 

  25. Peterson, N. A., Lowe, J. B., Hughey, J., Reid, R. J., Zimmerman, M. A., & Speer, P. W. (2006). Measuring the intrapersonal component of psychological empowerment: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of the sociopolitical control scale. America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38(3-4), 287-297. doi:10.1007/s10464-006-9070-3 

  26. Suh, M.-J., Lee, S.-H., & Sohn, S. H. (2015). Educational contents of 'understanding of self as an adolescent' unit to build adolescent empowerment(I): comparison of home economics textbooks of Korea and the U.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7(3), 99-119. 

  27. Ungar, M., & Teram, E. (2000). Drifting toward mental health: high-risk adolescents and the process of empowerment. Youth & Society, 32(2), 228-252. doi:10.1177/0044118X00032002005 

  28. Wallerstein, N. (1992). Powerlessness, empowerment, and health: implications for health promotion programs. American journal of health promotion, 6(3), 197-205. 

  29. Yoo, T.-M. (2006). The nature of practical problem focused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8(4), 193-206. 

  30. Yoo, T.-M., & Lee, H. S. (2009). Effects of practical reasoning instruction on problem solving ability.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1(2), 203-215. 

  31. Yoo, T.-M., & Lee, S.-H. (2010). 실천적 문제 중심 가정과 수업 [Practical problem-based Home Economics class]. Seoul: Book Korea. 

  32. Yu, J. H., & Lee, Y. S. (2013). Development of practical problem based teaching-learning plans and evaluation of its effectiveness on middle school students' self efficacy, ego resilience and happiness: focused on the unit 'youth's self Management' in middle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5(4), 79-98. 

  33. Yu, N.-S., & Chae, J.-H. (2009). Home economics teachers' reflection on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home economics education(H-PCK).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1(2), 83-107. 

  34. Yu, P.-S. (2008). The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analysis of effect on the improvement program of empowerment in Youth Studies, 15(7), 1-21. 

  35. Yu., P.-S. (2011). The Effect of empowerment on friendship and school adjustment in high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1), 180-205. 

  36. Zimmerman, M. A. (2000). Empowerment theory. In Handbook of community psychology (pp. 43-63). Springer, Boston, MA. 

  37. Zimmerman, M. A., & Zahniser, J. H. (1991). Refinements of sphere-specific measures of perceived control: development of a sociopolitical control scale.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19(2), 189-20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