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정과 연계된 일상경험을 통한 수학적 탐구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family Related Mathematical Inquiry Activities Based on Daily Experiences on the Young Children's Mathematical Abilities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7 no.5, 2008년, pp.821 - 833  

김성미 (군산대학교 유아교육대학원) ,  안진경 (군산대학교 교양교직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family related mathematical inquiry activities based on daily experiences on the young children's mathematical abilities. 38 three-years old children were selected from kindergarten in K City, Jeon-buk Province. Children were divided into 1...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0을 이용하여 자료 분석을 실시하였다. 각 집단의 동질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실험 . 통제 집단의 사전검사 점수를 독립변수 t-검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가정과 연계된 일상경험을 통한 수학적 탐구 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하는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밝혀진 결과를 기초로 논의하고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자는 검사도구와 검사 문항 및 자료의 적절성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예상되는 유아들의 반응을 알아보기 위하여 예비검사를 실시하였다. 1차 예비검사는 2007년 10월 2일부터 2007년 10월 3일까지 이틀 동안 본 연구에 참여하지 않은 유아 10명을 대상으로 본 연구자가 직접 개별 면담을 통하여 실시하였다.
  • 검사도구를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이는 실험처치 이전의 두 집단에 대한 동질성을 진단하고 실험결과 분석 시 사전검사 점수와 사후검사 점수의 차이를 비교하여 실험 처치의 효과여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가정과 연계된 일상경험을 통한 수학적 탐구활동을 실시해봄으로써, 유아의 수학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가정과 연계된 일상경험을 통한 수학적 탐구활동이란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친근한 상황을 수학적으로 탐구해보고 수학적인 개념들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을 하며, 이러한 수학적 탐구활동을 가정에서도 경험하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교육인적자원부(2005).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 활동자료.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2. 권영례(1997). 유아수학교육. 서울: 창지사. 

  3. 김미희(2000). 그림책을 활용한 통합활동이 유아의 수학성취와 수학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성열(1998). 수요자 중심교육과 학교 운영위원회의 역할. 교육부 교육월보, 196호, 24-28. 

  5. 김숙령(2000).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에 기초한 유아수학교육. 서울: 학지사. 

  6. 김연주(1998). 그림책의 교육적 활용이 유아의 수 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 순천향대학교 지역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김창복(1998). 동반자적 부모참여 프로그램에 의한 활동중심학습이 유치원과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수학적 능력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8. 김혜숙(2002). 유아의 수학활동에 있어서의 부모의 역할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9(1), 115-147. 

  9. 김희경(2007). 게임활동을 통한 유아 수학교육이 유아의 수학적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나귀옥, 박현숙(2004). 유아 수학교육에서 기하 교육에 대한 고찰. 인문과학논총, 14, 49-62. 

  11. 류혜숙(2003). 전통놀이를 활용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박덕숭(2003). 동시를 통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능력과 수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3. 배지희(2002). 유아교육과 부모참여의 의미와 실제에 대한 문화 기술적 탐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4. 백미영(1995). 유아원 부모들의 부모교육 및 부모참여에 관한 인식연구 : 전라북도 부설유아원을 중심으로.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백소영(2005). 일상생활자료를 활용한 수학적 탐구 활동이 유아의 수학 개념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유경숙(2004). 수학적 개념을 통합한 찰흙놀이가 유아의 공간능력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이기현(1995). 적목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수학성취에 및는 효과. 효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8. 이선희(2007). 가정연계 유아수학교육 활동을 통한 부모의 교육적 인식변화.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이영자, 이정욱(1997). 유치원 교실에서 관찰된 3, 4, 5세 유아를 위한 언어 및 수학활동의 분석. 교육학연구, 35(4), 195-227. 

  20. 이은형(2005). 생활경험중심의 수학적 문제해결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력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 이지현(1999). 유아 수교육 내용 및 방법에 관한 문화 심리학적 고찰. 유아교육연구, 19(1), 111-131. 

  22. 임재택(1995). 유치원 운영관리. 서울: 창지사. 

  23. 전영로(2005). 주제별 산책활동이 유아의 탐구능력과 과학적 태도 향상에 미치는 영향.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정정인(2004). 유아 수학교육에 관한 어머니의 인식조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5. 최정옥(2006). 가정과 연계된 요리활동이 유아의 과학개념 및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한국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회(1989). 유아교육의 본질과 방향. 서울: 양서원. 

  27. 한종화(2003). 탐구중심 유아수학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및 적용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8. Aubrey, C.(1997). Children's early learning of number in school and out. In I. Thompson(Ed.), Teaching and learning early number(pp.20-29). Buckingham, MK: Open University Press. 

  29. Baroody, A. J.(1987). Children's Mathematical Thinking. NY: Teacher College, Columbia University. 

  30. Baroody, A. J.(2000). Dose mathematics instruction for three-to five-years-olds really make sence?. Young children. 55(4). 61-67. 

  31. Charlesworth, R., & Lind, K. K.(1995). Math and Science for Young Children(2nd ed.). Albany, New York: Delmar Publishers. 

  32. Clements, D. H.(2004). Theres and Recommendations. In D. H. Clementns, J. Sarama, A. DiBiase(Eds.), Engaging Young Children in mathematics. Mahwah, NJ: Lawrence Erlbalum Asso. 

  33. Epstein, J. L.(2001). School, family, and community partnerships: Preparing educators and improving schools boulder. Co: West view Press. 

  34. NCTM(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CTM. 

  35. NCTM(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VA: NCTM.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