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과학의 과정중심 통합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Process-Based Integrated Mathematics.Science Activities on Children's Science Process Skills and Scientific Attitud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논문집 1부, 2012 May 25, 2012년, pp.153 - 157  

김용숙 (중부대학교 유아교육과) ,  함은숙 (원광대학교 유아교육과) ,  서의정 (서정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수 과학의 과정중심 통합 활동이 유아들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현장에서의 효율적인 교수학습 및 환경구성을 마련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대상은 전라북도 I시에 위치한 W대학 부속 유치원 만3세 만5세 유아 89명을 대상으로 각 연령별 주제를 선정하여(만3세 유아는 알, 콩, 열매, 과자, 만5세 유아는 공룡, 감자, 물, 그림자, 색깔이라는 주제 선정) 수 과학의 과정중심 통합 활동을 실행하였다. 자료 분석SPSS for Window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수 과학의 과정중심 통합 활동을 실시한 결과 과학적 탐구 능력과 과학적 태도를 구성하고 있는 각 하위 요인들이 연령별, 성별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수 과학 과정중심 통합 활동이 만3세 5세 유아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활동임을 시사하고 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유아에게는 수학과 과학을 구분하여 제시하기 보다는 과학 활동 안에 수학적 사고나 기술을 적용하여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수학과 과학의 과정중심 통합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태도와 탐구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수학과 과학의 과정중심 통합 활동의 구체적인 실제를 제시하여 현장에서의 효율적인 교수학습 및 환경구성을 마련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그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수 · 과학의 과정중심 통합 활동이 유아들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현장에서의 효율적인 교수학습 및 환경구성을 마련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 유아와 교사는 함께 조사를 어떻게 수행할 것인지에 대해 함께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고 활동 진행과정에서 교사는 유아들의 사고가 확장되고 지속될 수 있도록 활동에 대해 자주 회상하고 토의하였다. 토의활동은 그룹별 협의시간 갖기, 각 활동이 끝나기 전에 유아가 자신의 조사과정에 대해 간단하게 발표하기 등으로 이루어졌다.

가설 설정

  • 2. 수 · 과학 과정중심 통합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유아의 연령과 성별로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iaget이 제시한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수학과 과학 활동에 대한 접근 방법은?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수학과 과학 활동에 대한 접근 방법을 살펴보면 대부분의 교사들은 수학과 과학을 구분하여 지식의 내용을 단편적인 낱낱의 활동으로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Piaget(1970)는 유아가 논리-수학적 지식을 형성하려면 물리적 경험이 반드시 필요하며, 물리적 경험을 통해서 형성된 물리적 지식은 논리-수학적 지식을 구성하도록 하는데 꼭 필요하다고 제시하였다. 따라서 유아에게는 수학과 과학을 구분하여 제시하기 보다는 과학 활동 안에 수학적 사고나 기술을 적용하여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다.
수 과학의 과정중심 통합 활동이 유아들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 결과는? 자료 분석은 SPSS for Window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수 과학의 과정중심 통합 활동을 실시한 결과 과학적 탐구 능력과 과학적 태도를 구성하고 있는 각 하위 요인들이 연령별, 성별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수 과학 과정중심 통합 활동이 만3세 5세 유아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활동임을 시사하고 있다.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수학과 과학 활동에 대한 접근 방법은?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수학과 과학 활동에 대한 접근 방법을 살펴보면 대부분의 교사들은 수학과 과학을 구분하여 지식의 내용을 단편적인 낱낱의 활동으로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Piaget(1970)는 유아가 논리-수학적 지식을 형성하려면 물리적 경험이 반드시 필요하며, 물리적 경험을 통해서 형성된 물리적 지식은 논리-수학적 지식을 구성하도록 하는데 꼭 필요하다고 제시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