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콩을 주제로 한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 능력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the Project Approach Utilizing Beans As the Subject Matter on Young Children's Scientific Research Capabilities and Scientific Attitudes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8 no.3, 2009년, pp.631 - 639  

조미정 (군산대학교 유아교육대학원.군산우리별유치원) ,  안진경 (군산대학교 교양교직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how the project approach utilizing beans as the subject matter influences young children's scientific research capabilities and scientific attitudes. This examination ultimately aims at developing effective teaching methods and programs that can promote children's scientific res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과학적 탐구 능력의 5가지의 각 요소별로 다른 행동을 제시하여 유아가 반응하는 것을 보고 평가 준거에 따라 유형에 해당되는지를 판단하여 평 정한다. LikaH 평 정 척도를 사용한 5점 척도로 최저점 1점, 최고점은 5점을 부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유아가 프로젝트 활동에 참여하면서 스스로 탐구하는 과정을 통해 의미 있는 지식을 형성하고, 새로운 지식을 발견함으로써 과학적 적응력을 갖게 된 것으로 보여 진다. 또한, 소그룹 속에서 유아가 주도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가지면서 관찰하기, 분류하기, 측정하기 기술을 더 향상된 것으로 볼 수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콩을 주제로 한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Katz와 Srd(1989)의프로젝트 접근법에 의거하여 콩을 주제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 이를 통해 유아의 과학적 태도를 활성화하기 위한 효과적인 교수 - 학습 방법으로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에게 과학적 활동의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할 수 있는 과학적 토픽인 '콩'을 주제로 한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 능력과 과학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유아의 과학적 태도를 활성화하기 위한 효과적인 교수 - 학습 방법으로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강앵(1993). 유치원에서의 요리 활동에 대한 유아의 반응 연구. 한국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 교육인적자원부(2007).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3. 서혜전(2008). 박물관을 활용한 프로젝트접근법이 유아의 사고양식에 미치는 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13(1), 153-175. 

  4. 안경숙(2003). 유아 과학 활동과 통합된 과학능력 평가도구의 개발 : 과학적 태도, 탐구능력, 과학적 개념에 대한 평가. 덕성여자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5. 안부금, 신은수(2002). 구성주의 관점의 유아과학 교사교육이 유아의 과학흥미도, 과학과정기술,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연구, 22(3), 173-194. 

  6. 유경숙(1999). 구성주의에 기초한 밀가루 점토 활동 구성 방식에 따른 유아의 과학적 개념, 과정기술 및 태도의 차이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7. 이경민(2004). 상호작용적 교수법에 의한 과학교육이 유아의 과학적 개념, 탐구 능력, 태도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8. 이기현(2000). 프로젝트 활동에 의한 수업방법이 유아의 수학성취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연구, 20(2), 69-87. 

  9. 임상도(2000).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적 비교.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0. 지옥정(1996).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포젝트 접근법, 서울 : 창지사. 

  11. 채순희(2001).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과학적 문제 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2. 최옥희, 김용미(2006). 학부모 요구에 기초한 유치원 종일반 오후 프로그램의 프로젝트 접근 방법의 교육 효과. 한국영유아보육학, 44, 81-103. 

  13. 최인숙(2002). 유아과학교육. 서울 : 학지사. 

  14. Katz, L. G., & Chard, S. C. (1989). Engaging children's minds: The project approach. Norwood, NJ: Ablex. 

  15. Katz, L. G., & Chard, S. C. (1993). The project approach. In J. L. Roopnavine & J. E. Johnson (Eds.), Approach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New York: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16. Martin, D. J. (1997). Elementary science methods : A Constructivist Approach. Delmar Publishers. 

  17. Lind, k. k. (1996). Exploring science in early Childhood : A developmental. Delmar Publisher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