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지역아동센터 레크레이션 활동 참여에 따른 아동의 일상적 정서경험과 우울 및 스트레스
Daily Emotional Experiences, Depression and Stress According to the Recreation Program at Regional Children's Center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7 no.5, 2008년, pp.903 - 914  

윤영미 (인하대학교대학원 아동복지학) ,  이완정 (인하대학교 소비자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research was to investigate whether emotional experience and change in depression and stress in the regional children center was affected by participating in the recreation program. For the objective of research, pre-post test control group design was carried on to 21 primary s...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레크레이션 활동 참여에 따라 아동의 일상생활 정서경험에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레크레이션 활동 참여 여부에 따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설정하고 우울 및 스트레스 지각을 사전-사후로 조사, 분석하였으며, 실험 기간 중 아동의 일상적 정서경험을 경험표집법으로 조사하여 피험자 내 차이 분석을 통해 알아보았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방과 후 지역아동센터에서 레크레이션 프로그램 참여에 따라 아동의 일상적 정서경험과 우울 및 스트레스에 변화가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사전-사후 실험검사 통제집단 설계(pre-post test control group design)를 사용하였다.
  • 구성하였다. 매 희기마다 다른 활동을 통해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하여 즐거움을 주고, 자신감 회복을 위한 문제해결력 증진에 목표를 두었다. 즉, 바깥놀이를 통한 규칙적인 체육 레크레이션 활동이 전반적인 신체조절 능력을 향상시켜 즐거움과 자신감을 회복시키고, 우울과 스트레스 감소를 가져와 가정, 친구' 학업, 교사 등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주변관계를 증대시킬 것으로 보고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 특히 아동과 교사가 신호를 받는 순간 휴대한 설문지에 자신의 현재 정서상태를 표시하게 되어있는 반복측정 방법에 무난하게 반응할 수 있는지 살펴보았다. 예비조사를 통해 원 도구의 측정방법을 본 연구에 적용할 수 있도록 세부 사항과 절차를 일부 조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지역아동센터에서의 레크리에이션 활동 참여에 따른 아동의 일상적 정서경험과 우울 및 스트레스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방과 후 지역아동센터에 참여하는 초 .

가설 설정

  • 둘째' 지역아동센터에서 레크레이션 활동기간 중 활동 참여 전과 활동참여 중, 활동일과 비 활동일 간 실험집단 아동의 일상적 정서경험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0)

  1. 김경희(1996). 한국청년의 정서에 관한 심리학적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9(1), 1-14. 

  2. 김경희(1997). 한국아동의 정서에 관한 심리학적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0(1), 43-56. 

  3. 김민섭(2004), 아동의 방과 후 체육활동이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43(6), 105-113. 

  4. 김병준(1999), 청소년 운동선수의 재미 및 스트레스 요인,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10(2), 93-209. 

  5. 김태진?우희경(2004), 아동복지시설의 지역아동센터 설치운영에 따른 서비스 제공방안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연구 26, 43-76. 

  6. 민경화(2000), 빈곤가족 아동의 심리사회적 특성에 관한 연구. 호남대학교 석사논문. 

  7. 박상호(1999), 청소년 여가문화 활동 참여 실태 및 장애요인 연구. 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 보건복지부(2004), 아동복지법개정법률. 

  9. 보건복지부(2007), 아동복지사업안내. 

  10. 선종구(1999), 초등학생의 스포츠 참가 유무가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 양갑렬(2000), 초등 체육수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한국체육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2. 원지영(2006), 지역아동센터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조사연구. 상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3. 유안진?민하영 (1998). 학령기 아동의 일상적 생활스트레스 척도 개발. 아동학회지, 19(2), 77-96. 

  14. 이미리(2002), 청소년 초기 일상생활활동 경험의 특성과 스트레스 수준. 대한가정학회, 40(1), 69-84. 

  15. 이미리(2003), 중학생 또래폭력행동피해와 일상활동 경험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6(2), 87-111. 

  16. 이지원(2002), 초등학교 6학년 아동의 일상적 스트레스 및 대처양식과 건강과의 관계, 한국모자보건학회지, 6(1), 39-51. 

  17. 이하중(1997). 청소년 적십자 자원봉사활동 program활용을 통한 학교폭력 비행학생 생활지도 연구. 교직분과 현장교육 연구보고서(생활지도영역). 

  18. 임영자(2008).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학습태도 및 사회적응력 변화에 미치는 영향, 청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 전병관?김흥석(1999). 청소년의 무도수련과 자아효능감, 스트레스 및 자아실현의 인과관계 탐색. 한국체육학회지, 38(4), 280-294. 

  20. 정옥분(2002). 아동발달의 이해. 서울: 도서출판 학지사. 

  21. 조수철?이영식(1990). 한국형 소아우울척도의 개발, 신경정신의학, 29, 943-956. 

  22. 천효숙(2007).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3. Bachman, J. G., & Schulenberg, J. (1993). How part-time work intensity relates to drug use, problem behavior, time user and satisfaction among high school seniors: Are these consequences or merely correlates? Developmental Psychology, 29(2), 220-235. 

  24. Brown, J., & Siegel, J. (1988). Exercise as a buffer of life stress: A prospective study of adolescent health. Health Psychology, 7, 341-353. 

  25. Bulter, A., Hokanson, J., & Flynn, H. (1994). A comparison of self-esteem liability and low trait self-esteem as vulnerability factors for depress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6, 166-177. 

  26. Cohen, L. H., Gunthert, K. C., Butler, A. C., O'Neill, S. C., & Tolpin, L. H. (2005). Daily affective reactivity as a prospective predictor of depressive symptoms. Journal of Personality, 73(6), 1-27. 

  27. Compas, B. E. (1987). Coping with stress during childhood and adolescence, Psychological Bulletin, 101(3), 393-403. 

  28. Dworkin, J., & Larson, R. (2006). Adolescents' negative experiences in organized youth activities. Journal of Youth Development, 1(3), 36-49. 

  29. Eccles, J. S., & Templeton, J. (2002). Extracurricular and other after-school activities for youth. Review of Research in Education, 26, 113-180. 

  30. Eccles, J. S., Barber, B. L., Stone, M., & Hunt, J. (2003). Extracurricular activities and adolescent development. Journal of Social Issues, 59(4), 865-889. 

  31. Elder, G. H., Jr., & Conger, R. D. (2000). Children of the land: Adversity and success in rural America.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32. Ellis, G. D., & Witt, P. (1991).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leisure: Making the abstract concrete. In T. Goodlae & P. A. Witt(Eds.), Recreation and leisure: Issues in an era of change(pp. 377-396). State College, PA: Venture Publishing. 

  33. Gibbs, R. W. Jr. (1986). What makes some indirect speech acts conversational, Journals of Memory and Language 25, 173-186. 

  34. Izard, C. E. (1991). The psychology of emotions, NY: Prenum Press. 

  35. Kovacs, M.(1997). Depression disorders in childhood: An impressionistic landscope.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8, 212-234. 

  36. Larson, R., & Kleiber, D. (1993). Daily experiences of adolescents. In P. H. Tolan &B. J. Cohler(Eds.), Handbook of clinical research and practice with adolescents (pp. 125-145). NY: John Wiley &Sons, Inc. 

  37. Larson, R. W., & Walker, K. C. (2006). Learning about the "real world" in an urban arts youth program. Journal of Adolescent Research, 21, 244-268. 

  38. Lazarus, R. S., & Folkman, S.(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Y: Springs Publishing Co. 

  39. Mahoney, J. L., Larson, R. W., & Eccles, J. S.(Eds.) (2005). Organized activities as contexts of development: Extracurricular activities, after-school and community programs. Mahwah, NJ: Lawrence Erlbaum and Associates. 

  40. Mannell, R. C., & Iso-Ahola, S. E. (1987). Psychological nature of leisure and tourism experience. Annals of Tourism Research, 14, 314-331. 

  41. Marsh, H. W., & Kleitman, S. (2002). Extracurricular school activities: The good, the bad, and the non-linear. Harvard Educational Review, 72(4), 464-514. 

  42. Newcomb, M.D., Huba, G. J., & Bentler, P. M.(1981), A multidimentional assessment of stressful life events among adolescents: Derivation and correlates,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22, 400-415. 

  43. Rowlison, R. T., & Felner, R. D. (1988). Major life event hassles and adaptation in adolescence: Confounding in the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life stress and adjustment revisited.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5, 432-444. 

  44. Shiffman, S. (2000). Real-time self-report of momentary states in the natural environment: Computerized ecological momentary assessment. In A. A. Stone & J. S. Turkkan, et al.(Eds.), The science of self-report: Implications for research and practice (pp. 277-296).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45. Tennen, H., Affleck, G., & Armeli, S. (2005). Personality and daily experience revisited. Journal of Personality, 73(6), 28-48. 

  46. Torquati, J. C., & Raffaelli, M. (2004). Daily experiences of emotions and social contexts of securely and insecurely attached young adults. Journal of Adolescents Research, 19(6), 740-758. 

  47. Voelkl, J. E., & Baldwin, C. K. (2000). Daily experience research: Methods and applications in therapeutic recreation. Therapeutic Recreation, 34(3), 227-244. 

  48. Voelkl, J. E., & Brown, C. K. (2000). Daily experience research: Methods and applications in therapeutic recreation. Therapeutic Recreation Journal, 34(3), 227-244. 

  49. Youniss, J., McLellan, J. A., & Yates, M. (1999). Religion, community service, and identity in American youth. Journal of Adolescence, 22(2), 243-253. 

  50. Zautra, A. J., Finch, J., Reich, J. W., & Guarnaccia, C. A. (1991). Predicting the everyday events of older adults. Journal of Personality, 59, 507-538.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