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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구매에서 소비자의 안전추구행동 분석
Analysis of Consumers Behaviors in Pursuit of Safety in Purchases of Goods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6 no.5 = no.95, 2008년, pp.61 - 74  

허경옥 (성신여자대학교 가족문화소비자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ims to examine and analyze behavior of consumers in pursuit of safety the basis of data Korea Consumer Agency in 2007 2,000 male and females older than 20 years old in Korea. In particula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impact of and life styles of consumers in pursuit of safety. Resul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생활양식의 개념은 무엇인가? 한편, 소비자안전이 확보되기 위해서는 의식주 등 일상생활전 영역에서 안전한 생활중심으로 정착되어야 한다. 생활양식의 개념은 개인과 관련한 것을 기초로 하되, 사회적 네트워크,가족과 사회 간의 관계 등을 모두 포함하는 것이다. 그러나소비자안전을 생활양식과 연관지어 조사․분석한 선행연구는존재하지 않고 있다.
소비자들의 안전추구행동을 설명하는 선행연구는 무엇이 가장 많았는가? 소비자들의 안전추구행동을 설명하는 대부분의 선행연구는공통적으로 사회ㆍ인구학적 특성이 소비자안전추구행동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안전의식이 소비자안전추구행동에 미치는영향을 분석하는 연구가 가장 많았는데, 연구들의 결과는 서로일치하지 않고 있다. 일부 선행연구(예: 강수현, 1981, 이지은,이기춘, 1993)에서는 안전에 대한 의식이나 태도가 소비자안전추구행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검증되었고, 반면다른 연구(예: Brown, et al.
소비자가 구매할 때안전성을 구매의 중요 기준으로 고려하는 가를 조사하였는데 그 결과는? 첫째, 소비자들은 농수산물의 구매에서 안전을 제 1순위또는 제 2순위로 고려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반면, 조사대상자 중 약 19%가 자동차를 구매할 때 안전성을 구매기준의제1 또는 제2 순위로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나, 안전이 중요한구매기준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육류의 경우 조사대상자의단지 10%, 곡류 6%, 과일 10%가 구매시 안전성을 가장 중요한기준으로 고려하고 있었다. 이 결과를 통해 자동차를 제외하고,소비자들은 농산물의 경우 신선도, 가격, 맛 등 다른 요인을안전보다 중요한 기준으로 고려함을 알 수 있다. 결국, 우리사회에서 그 동안 농약 및 GMO(유전자조작) 식품으로 인한소비자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심각하게 대두되어 온 것에 비해,소비자들이 실제 농산물 구매시 안전을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삼고 있지 않음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결과는 배순영과동료들(2006)의 연구에서도 농산물 등 식품안전정책이 다른제품분야보다 우선순위가 있다고 주장한 내용을 지지하고 있다. 농산물의 경우 실제 구매단계에서 소비자가 안전성을 가장중요한 요인으로 고려하기 위해서는 농산물의 소비자안전에대한 정확한 정보제공, 제품의 안전 관련 표시 및 안전제품홍보, 농산물의 소비자안전과 관련한 각종 소비자교육 등이필요하다고 하겠다. 둘째, 소비자 안전의식의 경우 여성, 연령이 낮은 경우, 가족수가 3인 인 경우, 농산물 수입개방에 대해 중간적 입장(부정적이거나 긍정적이지 않은)을 가지고 있는 경우 높은 것으로나타났다. 한편, 건강지향성, 가족지향성, 여가지향성의 수준에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으나 소비자가 미래지향적일수록안전의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구매제품별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채소의 경우 농산물수입개방에 부정적인 소비자, 육류의 경우, 가족지향적 일수록, 일 지향적 일수록, 농산물 수입개방에 대한 태도가 부정적일수록 안전성을 구매의 중요한 기준으로 삼고 있었다. 곡류의경우 가족지향적일수록 그리고 여가 지향적일수록 과일의 경우환경의식이 높을수록 그리고 농산물수입개방에 대해 부정적일수록 안전구매추구행동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의 경우 여성, 기혼자, 연령이 높은 경우, 가족 지향적일수록,여가 지향적이니 않을수록(일 지향적), 미래지향적이지 않을수록(현재 지향적) 안전성을 중요한 구매기준으로 고려하고 있었다. 여성, 미혼, 나이가 많은 경우, 가족 수가 적은 경우, 환경의식이 높을수록, 농산물수입개방에 대해 긍정적 일수록 소비자의술 구매가 적음을 알 수 있다. 담배의 경우 여성, 고졸이하,나이가 적은 경우, 가족지향적인 경우, 건강지향적인 경우,여가지향적인 경우, 미래지향적이지 않은 경우, 환경의식이 높은 경우, 농산물수입개방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인 경우 담배소비를 전혀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수입농산물의경우 여성인 경우, 대졸인 경우, 가계소득이 높은 경우, 가족지향적인 경우, 건강지향적인 경우, 미래지향성이 낮은 경우, 농산물수입개방에 대한 태도가 부정적인 경우 수입농산물 구매에서안전성을 제일 중요한 기준으로 삼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지금까지의 결과를 정리․종합해 볼 때 소비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환경의식과 소비자안전의식은 소비자의 안전추구행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생활양식이 중요한 변수임을알 수 있다. 특히 가족지향성은 정적 영향을 미치며, 여가지향성은 정적 영향과 부적 영향이 혼재되어 있고 미래지향성은 부적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농산물수입개방에 대한 부정적인태도는 소비자의 안전추구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넷째, 8개 제품 통합적으로 고려할 때, 소비자의 안전의식은소비자의 안전추구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드러났다. 제품 구매시 안전성을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고려하는 소비자는 여성, 고졸 소비자, 가족지향적소비자, 여가 지향적소비자, 현재 지향적 소비자, 농산물수입개방에 부정적인 소비자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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