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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주부들의 인식도 및 구매 행동
Recognition and Purchasing Behavior about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e of Housewives 원문보기

東아시아食生活學會誌 = Journal of the East Asian Society of Dietary Life, v.20 no.6, 2010년, pp.845 - 852  

김효정 (인제대학교 생활상담복지학부, 인간환경복지연구소) ,  이인숙 (위덕대학교 외식산업학부) ,  김미라 (경북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장수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recognition and purchasing behavior about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e (EFAP) of housewives in Yeungnam area.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401 housewives by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on April, 2010. Frequencies, t test, chi-square test, and logistic reg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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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영남 지역의 주부를 대상으로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인식도와 구매 행동을 파악하여 소비자 요구에 부응하는 친환경농산물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친환경농산물 교육을 위한 기초 자료를 얻기 위해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주부를 대상으로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인식도와 구매 행동을 파악하여 소비자 요구에 부응하는 친환경농산물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영남 지역의 주부 401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한 자기기입식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1) Each question rated with a 5-point Likert scale: 1=rarely, 5=high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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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친환경농업은 어떠한가? 우리나라의 친환경농업은 90년대 후반부터 정부의 본격적인 육성 정책과 함께 빠른 속도로 확산되어 2007년에는 전년 대비 약 45% 증가한 1조 8,989억원으로 전체 농산물 시장의 6.2%를 차지하였다(황정선 2008). 한국농촌경제연구원(2007)에 의하면 2020년에는 친환경농산물이 2008년에 비하여 2.
국민 소득의 증가 및 웰빙 트렌드의 확산으로 어떠한 성향이 나타났는가? 국민 소득의 증가 및 웰빙 트렌드의 확산으로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 성향이 나타나게 되었고, 또한 최근 식품의 안전을 위협하는 사건, 사고의 지속적인 발생으로 안전한 농산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관심과 소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친환경농산물이 란 환경을 보전하고 소비자에게 보다 안전한 농산물을 공급하기 위해 합성농약과 화학비료 및 항생·항균제 등 화학자재를 전혀 사용하지 않거나 최소량만을 사용하여 생산한 농산물을 말한다(황인경 등 2010).
주부를 대상으로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인식도와 구매 행동을 파악하여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1. 전체 응답자의 건강에 대한 관심도는 3.19점으로 보통 정도의 관심을 보이고 있었으며, 비구매 집단에 비해 구매 집단이 건강에 대해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인식도는 전체 응답자의 경우 5점 만점에 3.64점이었고, 구매 집단이 비구매 집단에 비해 친환경농산물에 대해 보다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2.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지식의 정답률은 36.67%로 매우 낮은 수준이었고,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정보를 ‘TV, 신문, 라디오 등 대중매체’로부터 가장 많이 얻고 있었으며, 구매 집단의 경우는 비구매 집단과 달리 ‘인터넷의 지식 검색, 개인 블로그, 미니홈피’와 ‘관련 서적’을 통해서도 지식을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친환경농산물 인증제, 안전성, 품질 등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신뢰도는 전체 응답자의 경우 평균값이 3.31점으로, 보통 이상으로 신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친환경농산물 구매 집단은 비구매 집단에 비해 이들 신뢰도에 있어서 모두 유의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전체 응답자의 경우 ‘품질인증제의 철저한 관리, 감독(68.8%)’이 가장 필요하다고 하였으며, 친환경농산물 구매 집단과 비구매 집단 간에는 유의적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친환경농산물 유통과 관련한 문제점으로는 ‘비싼 가격’, ‘생산자, 제조자의 낮은 신뢰성’,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불신감’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친환경농산물 구매 집단의 경우는 유통 관련 문제점으로 ‘비싼 가격’, ‘생산자, 제조자의 낮은 신뢰성’,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불신감’ 순으로 나타난 반면, 비구매 집단은 ‘생산자, 제조자의 낮은 신뢰성’, ‘소비자의 낮은 인식도’, ‘비싼 가격’ 순으로 문제점으로 생각하고 있어 두 집단 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 로지스틱 회귀 분석 결과, 친환경농산물 구매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월가계 소득 중 2,000,000원 미만, 그리고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신뢰도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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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07) 친환경 농업정책의 선진화를 위한 과제. 연구자료 D234-1. 

  2. 황인경, 김미라, 송효남, 문보경, 이선미, 서한석 (2010) 식품품질관리 및 관능평가. 교문사, p 29. 

  3. 황정선 (2008) 소비자 중심 친환경 농산물 활성화 방안. 소비자정책동향 8: 1-18. 

  4. Ahn PR (2005) An analysis on the characteristics of purchasing behavior for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on consumers in Gwangju. Korean J Organic Agriculture 13: 229-242. 

  5. An JH (2006) A survey on the recognition and consumption type about organic and instant food of housewives. MS Thesis Hankyong University, Ansung. 

  6. Cho JU (2008) The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environment- friendly food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PhD Thesis Dongguk University,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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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Kim CG, Lee YS, Lee SG (2008) Consumers attitudes and marketing strategies for environmentally 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정책보고서. pp 98-100. 

  11. Kim IS (2004) A study on the utilization present status and the satisfaction with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M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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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Park EJ (2008) A study on housewives' awareness and consumption pattern of environmentally 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M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16. Park YE (2001) An analysis on consumption behavior of environment- 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MS Thesis Dong- A University, Busan. 

  17. Shin CN, Kim JS (2008) A survey on the consumer's purchasing pattern for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J Agriculture & Life Science 42: 77-91. 

  18. Sin CN, Kim JS (2009) Consumer's recognition for the label system and policy of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J Agriculture & Life Science 43: 63-75. 

  19. Yang SY (2009) 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of housewives in Busan. MS Thesis Dong-A university, Busan. 

  20. Yoon JY (2006) Study on the consumers' purchasing intention of environment 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MS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Seoul. 

  21. You SY, Yin HY (2009) Food choice motives and consumer choice of organic food. Korea Industrial Economics Association 22: 2641-26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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