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11 no.2 = no.33, 2008년, pp.43 - 52
The galvanic corrosion of a vessel, or systems fitted to minimize the ship's corrosion such as ICCP (Impressed Current Cathodic Protection) system and sacrificial anodes, can lead to significant electrical current flow in the sea. The presence of vessel's current sources associated with corrosion w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선체 부식방지장치가 위협무기체계의 주요탐지원이 될 수 있는 까닭은 무엇인가? | 그러나 자기처리 및 소자 등을 통하여 정 자기장 신호에 대한 함정의 자기 스텔스 능력이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최근에는 정 자기장 신호 외에 정 전기장 및 교류 전기장/자기장 신호를 탐지할 수 있는 다양한 센서들이 개발되어 디지털 신호처리 기술들과 접목됨으로써 표적 식별 능력 또한 크게 향상되었다[7~8]. 특히, 함정 선체의 갈바닉 부식(Galvanic Corrosion) 및 ICCP(Impressed Current Cathodic Protection) 장비, 희생 양극(Sacrificial Anode) 등과 같은 선체 부식방지장치들은 해수를 통해 직접적인 부식전류 및 부식방지전류를 형성하게 되고 이로 인해 수중 전자 기장 신호를 발생시켜 위협무기체계의 주요 탐지원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함정 부식방지장치를 이용한 함정의 선체 부식방지 연구와 더불어 수중에서 발생되는 전자기장 신호를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지만 지금까지 국내에서는 관련분야의 연구가 극히 미흡한 실정이다. | |
선체의 갈바닉 부식이란 무엇인가 | 선체의 부식은 부식의 여러 현상 중에서 갈바닉 부식에 해당된다. 갈비닉 부식은 두개의 서로 다른 금속이 쌍을 이룬 상태로 전해질 용액(부식용액) 내에 놓이게 되면 두 금속의 갈바닉 전위(Galvanic Potential)차에 의하여 상대적으로 (-) 전위(이온화 경향이 큼)를 가지는 금속이 우선적으로 부식되고 (+) 전위(이온화 경향이 작음)를 가지는 다른 한 금속은 부식으로부터 보호받게 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 |
함정의 수중에서 발생되는 전자기장 신호의 원인은 무엇이 있는가? | 함정에 의해 수중에서 발생되는 전자기장 신호는 기뢰 체계 및 감시체계의 센서들을 통해 쉽게 탐지되므로 함정 생존성에 큰 위협이 되고 있다. 함정에서 발생되는 수중 전자기장 신호원(Underwater Electro-magnetic Field Signature)들을 발생 원인별로 분류하면 강자성 재질의 선체 및 탑재장비에 의한 정(Static) 자기장, 선체와 프로펠러의 이종 금속 간에 전위차에 의해 발생되는 갈바닉 부식 및 이를 방지하기 위한 부식 방지장치에 의한 정 전기장/자기장, 프로펠러(Propeller)의 회전에 의한 부식 및 부식 방지 전류의 변조에 의한 교류(Alternate) 전기장/자기장, 함내 전력공급장치(모터, 발전기, 배전반, 전력선 등)에 의한 교류 전자기장 신호등으로 구분될 수 있다[1~6]. 과거의 감응 기뢰체계 및 감시체계들은 주로 강자성 선체에 의한 정 자기장 신호를 탐지하여 왔다. |
G. J. Webb, S. S. Tut, S. J. Davidson and A. J. Wilkinson, "Multi-influence electromagnetic and acoustic ranging", Conference Proceedings UDT Pacific 98, Sydney Convention Centre, Australia, pp. 11-14, 1998
P. G. Rawlins, S. J. Davidson and P. B. Wilkinson, "Aspects of Corrosion Related Magnetic (CRM) Signature Management", Conference Proceedings UDT 1998, Wembley Conference Centre, London, UK, pp. 237-240, 1998
P. G. Rawlins, S. J. Davidson, "Modelling of AC Vessel Signatures Using Time Dependent Dipoles", Marelec 99, pp. 257-265, 1999
J. C. Hubbard, S. H. Brooks, B. C. Torrance, "Practical measures for the reduction and management of the electro-magnetic signatures of in-service surface ships and submarines", UDT 96, July, pp. 480-485, 1996
P. M. Holtham, I. G. Jeffrey, "ELF signature control", UDT 96, July, pp. 486-489, 1996
Richard Holt, "The Source of Electric Fields in Seawater, and Their Measurement", Warship Cathodic Protection 2001, 21-23 August 2001
H. Jones, "Development of a Low a Noise Electric Field Sensor For Measurement and Ranging Applications", MARELEC 2004, 17-18th March 2004
Godwin Kakuba, "The Impressed Current Cathodic Protection System", Master's Thesis, Technische Universiteit of Eindhoven, 2005
A J Keddie, "FNREMUS Detailed Modeller User Guide", Issue 4, FNC Dorking Surrey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