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guidance to plan bag design with an analysis of design properties of bags of famous overseas brands in a pret-a-porter fashion collection. For this purpose, the pret-a-porter fashion collection from 2001 S/S to 2005 F/W is divided into the following sectors: b...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guidance to plan bag design with an analysis of design properties of bags of famous overseas brands in a pret-a-porter fashion collection. For this purpose, the pret-a-porter fashion collection from 2001 S/S to 2005 F/W is divided into the following sectors: brands, years, and seasons, focusing on the design elements. The reference for the actual study was 773 pictures of bags that were collected of Chanel, Louis Vuitton, Gucci, Christian Dior, Prada, Fendi and Etro collection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With regard to the character of the bag design classified by brand, the design property was embossed with all design elements. Therefore, we can use design elements to express design property, like bag design of famous overseas brands. With regard to the changes of bag design year by year, it was changed with almost all of the design elements. Therefore, it is noted that bag design do well to reflect the fashion trends of the year with almost all design elements. With regard to design properties of seasonal bags, bag design properties which are popular in the S/S season are circle form, small size, lively colors and so on. On the other hand, bag design properties which are popular in the F/W season are common form, large size, quiet colors and so on. Therefore, it is noted that bag design do well to reflect the seasonal trend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guidance to plan bag design with an analysis of design properties of bags of famous overseas brands in a pret-a-porter fashion collection. For this purpose, the pret-a-porter fashion collection from 2001 S/S to 2005 F/W is divided into the following sectors: brands, years, and seasons, focusing on the design elements. The reference for the actual study was 773 pictures of bags that were collected of Chanel, Louis Vuitton, Gucci, Christian Dior, Prada, Fendi and Etro collection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With regard to the character of the bag design classified by brand, the design property was embossed with all design elements. Therefore, we can use design elements to express design property, like bag design of famous overseas brands. With regard to the changes of bag design year by year, it was changed with almost all of the design elements. Therefore, it is noted that bag design do well to reflect the fashion trends of the year with almost all design elements. With regard to design properties of seasonal bags, bag design properties which are popular in the S/S season are circle form, small size, lively colors and so on. On the other hand, bag design properties which are popular in the F/W season are common form, large size, quiet colors and so on. Therefore, it is noted that bag design do well to reflect the seasonal tre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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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전 세계 패션을 선도하고 있는'컬렉션을 중심으로 해외 유명 브랜드의 Bag 디자인 특성을 분석하여 이들 브랜드가 어떻게 브랜드 특성을 유지하고, 트렌드를 반영하고 있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Bag 전문 브랜드 디자인 기획의 이상적인 표준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며, 조형적측면에서의 Bag 디자인 분석에 대한 기초를 마련하여 다각적인 발상으로의 디자인력 향상에 도움을 줄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이 연구는 컬렉션에 나타난 Bag의 디자인 특성을분석하여 국내 Bag 전문 브랜드의 디자인 기획에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 Bag 디자인 분석에 대한 기초적인 분석틀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프레타포르테 컬렉션(2001~2005년)에 나타난 해외 유명 브랜드 7개의 Bag 사진자료 773개를 대상으로 디자인 특성을 브랜드별, 연도별, 시즌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Bag 디자인은 트렌드와 상관없이 사각형과 사다리꼴의 단면형태, 정사면체의 바디구성, 짧은, 중간 핸들길이, 중간 바디사이즈, 대조배색, 딱딱한 재질, 부드러운 재질, 무지, 무기적 장식을 표현하였다. 또한 2001년은 사각형의 단면형태와 짧은 핸들길이, 복합적인 재질과 무늬, 무장식, 2002년은 기타형 단면형태와 얇은 정사면체 바디구성, 유사배색, 딱딱한 재질, 자연-양식 표현 무늬 , 유기적 장식 , 2003년은 사다리꼴 단면형태와 정사면체 바디구성, 무채색, 부드럽거나 광택 있는 재질, 자연-사실 표현 무늬, 무기적 장식, 2004년은 세운 원기등의 바디구성과 짧은 핸들길이, 상징 무늬, 무기적 장식, 복합 장식, 2005년은 반원형의 단면형태와 짧은 핸들길이, 프론트와 백의 상단 구성 이 맞붙는 바디 구성, 유사배색, 부드러 운 재 질, 상징 무늬, 복합 무늬, 복합 장식 등의 특성이 부각되는 변화추이를 보였다.
Bag 형태에서 단면형태는 바디실루엣을 중심으로분석하였고, 바디구성은 Bag의 프론트, 백, 보텀, 사이드의 구성 시 구분 여부와 프론트와 백의 상단구성이 맞붙는지 아닌지를 기준으로 유형화하였다. 바디사이즈는 Bag의 단면사이즈를 중심으로 살펴보았으며, 핸들길이는 착장형태와 착장 시 바디위치를 고려하여 분석하였다.
Bag의 디자인 특성을 연도별로 살펴보기 위하여 내용분석에 의한 빈도분석과 대응분석을 통한 통계처리 방법을 사용하여 알아본 결과는 다음과 같으며, 이는와 같다.
특히 딱딱한 재질은 거친 표면감, 우수한 형태 안정성의 차갑고 남성적인 재질로 분류되며, 부드러운 재질은 부드러움, 유연함, 온도감과 부피감을 중심으로 분류되어 Bag을 바닥에 떨어뜨렸을 때 형태가 무너지거나 많은 물건을 수납하였을 때 형태가 변형되는 부드럽고 유연한 재질, 표면에 기모 등으로 따뜻한 느낌과 보송보송한 촉감을 주는 재질, 표피 속에 솜 등으로 부피감을 부가하여 푹신한 촉감을 주는 재질 등을 포함하였다. 무늬는 모티브의 원천과 표현방법에 따라 8가지로 분석하였다. 장식은 도구주의, 이성주의, 기능주의의 특성을 가지는 무기적 장식과 낭만주의, 표현주의의 특성을 가지는 유기적 장식으로 나뉘었으며, 무기적 장식과 유기적 장식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장식은 복합적 장식으로 분류하였다.
바디사이즈는 Bag의 단면사이즈를 중심으로 살펴보았으며, 핸들길이는 착장형태와 착장 시 바디위치를 고려하여 분석하였다. 색채는 크게 단색과 배색으로 구분하여 이를 세분화하였고, 재질은 유연성과 표면의 부드럽고 거친 정도, 두께감, 투시 정도와 빛에 대한 반사 정도에 따라 나누었다.
사진자료의 분석을 위해 선행연구와 관련 문헌을 참고하여 Bag의 부위별 명칭을 프론트(front), 보텀 (bottom- Bag을 바닥에 내려놓았을 때 바닥과 맞닿는 부분), 사이드(side), 핸들(handle), 플랩 (flap), 바디 (body-Bag에서 핸들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로 구분하였다. 사진자료의 분석기준은 선행연구(데이비스, 1990/1990; 박샛별, 2000; 이경희 외, 2001; 주소현, 2003) 등을 참고하여 형태(단면형태, 바디구성, 바디사이즈, 핸들길이), 색채, 재질, 무늬, 장식의 디자인 요소를 사용하였으며 이는<표 2>와 같다.
바디사이즈는 Bag의 단면사이즈를 중심으로 살펴보았으며, 핸들길이는 착장형태와 착장 시 바디위치를 고려하여 분석하였다. 색채는 크게 단색과 배색으로 구분하여 이를 세분화하였고, 재질은 유연성과 표면의 부드럽고 거친 정도, 두께감, 투시 정도와 빛에 대한 반사 정도에 따라 나누었다. 특히 딱딱한 재질은 거친 표면감, 우수한 형태 안정성의 차갑고 남성적인 재질로 분류되며, 부드러운 재질은 부드러움, 유연함, 온도감과 부피감을 중심으로 분류되어 Bag을 바닥에 떨어뜨렸을 때 형태가 무너지거나 많은 물건을 수납하였을 때 형태가 변형되는 부드럽고 유연한 재질, 표면에 기모 등으로 따뜻한 느낌과 보송보송한 촉감을 주는 재질, 표피 속에 솜 등으로 부피감을 부가하여 푹신한 촉감을 주는 재질 등을 포함하였다.
분석틀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프레타포르테 컬렉션(2001~2005년)에 나타난 해외 유명 브랜드 7개의 Bag 사진자료 773개를 대상으로 디자인 특성을 브랜드별, 연도별, 시즌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은 내용분석과 통계처리방법을 시행하였다.
무늬는 모티브의 원천과 표현방법에 따라 8가지로 분석하였다. 장식은 도구주의, 이성주의, 기능주의의 특성을 가지는 무기적 장식과 낭만주의, 표현주의의 특성을 가지는 유기적 장식으로 나뉘었으며, 무기적 장식과 유기적 장식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장식은 복합적 장식으로 분류하였다. 이에 무기적 장식은 비교적 대량생산이 용이한 것으로 직선적 형태, 매끈한 표면감, 딱딱한 소재 등의 특징을 가지며 유기적 장식은 비교적 대량생산이 까다로우며, 곡선적이고 정교한 형태, 부드러운 소재, 자연 소재 등의 특징을 가진다.
부각되었다. 재질은 복합적 재질에서 두드러진 경향을 보였는데 샤넬은 광택 나는 재질과 광택없는 재질을 대비시킨 디자인을 표현하였고, 루이비통은 기모감이 있는 재질과 일반 가죽 재질을 대비시켰으며, 크리스찬 디올과 에트로는 퀼팅 기법 등에 의해 푹신한 재질감을 더한 것과 일반 가죽을 함께 매치시켰다. 무늬 특성도 복합적인 경향이 강했는데 샤넬은 브랜드 로고와 기하학 무늬의 복합에서 두드러졌고, 크리스찬 디올은 상징과 인공 무늬, 인공과 추상무늬, 상징과 기하학 무늬 등 다양한 모티브를 조합한복합 무늬를 선보였으며, 에트로는 브랜드 이니셜과스트라이프 무늬를 조합한 복합 무늬를 표현하였다.
대상 데이터
장식은 무기적 장식과 복합 장식에서 두드러진 경향을 보였는데 샤넬은 브랜드 로고를 이용한 장식, 루이비통은 여성적인 주름 장식과 잠금장치, 금속 트리 밍 등을 다양하게 활용한 무기적 장식과 복합 장식 특성을 부각시켰다. 구찌도 화려한 색감의 금속 장식물을 다수 선보였고, 에트로는 플라스틱 소재의 트리 밍을 활용한 유머 러스한 디자인을 선보였다.
com에서 수집하였다. 사진 선정과정에서 디자인이 불명 확하거나 반복되는 사진을 제외 하고 디자인의 다양성을 고려하여 총 773장의 사진을 선정하였다. 자료의 개수 분포는<표 1>과 같다.
선정된 브랜드는 샤넬, 루이비통, 구찌, 크리스찬 디올, 프라다, 펜디, 에트로이다.
이 연구의 대상이 되는 브랜드의 선정은 해외 유명브랜드 중 국내 백화점 매장수와 브랜드 인지도, Bag 선호도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7개의 브랜드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브랜드는 샤넬, 루이비통, 구찌, 크리스찬 디올, 프라다, 펜디, 에트로이다.
자료수집은 2001년 S/S~2005년 F/W 프레타 포르테 컬렉션에서 발표된 Bag 사진을 firstview.com과 style.com에서 수집하였다. 사진 선정과정에서 디자인이 불명 확하거나 반복되는 사진을 제외 하고 디자인의 다양성을 고려하여 총 773장의 사진을 선정하였다.
핸들길이는 짧은 디자인이 지속적으로 나타났고 색채도 유사배색 중심의 차분한 색감을 선보였다. 재질은 딱딱하고 부드러운 재질이 모두 부각되었는데 특히 부드러운 재질의 경우, 루이비통은 기모감을 부각시킨 보송보송한 재질, 엠보싱 처리로 푹신한 느낌을 강조한재질 등을 선보였으며, 크리스찬 디올은 처지는 느낌의 재질을 선보였다. 펜디는 형태 안정성 없이 늘어지는 재질, 얇고 유연해서 가는 셔링 장식 등을 가미한 가죽 재질, 보송보송한 표면감을 부각시킨 재질, 푹신한 모피 소재 등을 표현하였다.
데이터처리
이를 위해프레타포르테 컬렉션(2001~2005년)에 나타난 해외 유명 브랜드 7개의 Bag 사진자료 773개를 대상으로 디자인 특성을 브랜드별, 연도별, 시즌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은 내용분석과 통계처리방법을 시행하였다.
분석방법은 내용분석과 통계처리방법을 함께 시행하였다.
이론/모형
사진자료의 분석기준은 선행연구(데이비스, 1990/1990; 박샛별, 2000; 이경희 외, 2001; 주소현, 2003) 등을 참고하여 형태(단면형태, 바디구성, 바디사이즈, 핸들길이), 색채, 재질, 무늬, 장식의 디자인 요소를 사용하였으며 이는와 같다.
성능/효과
Bag 디자인은 트렌드와 상관없이 사각형과 사다리꼴의 단면형태, 정사면체의 바디구성, 짧은, 중간 핸들길이, 중간 바디사이즈, 대조배색, 딱딱한 재질, 부드러운 재질, 무지, 무기적 장식에서 높은 빈도를 보였으며 거의 모든 디자인 요소를 통해 트렌드를 표현하며 뚜렷한 변화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F/W 시즌의 Bag 디자인 특성을 살펴보면 반원형과 사다리꼴의 단면형태에서 두드러진 특징을 보였으며, 특히 프론트, 백, 보텀, 사이드의 구분이 모두 분명하면서 중간 이상의 큰 사이즈가 많아 수납량이 많고 비교적 무난한 형태 특성을 가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색채 또한 유사배색 및 무채색, 어두운 톤 유채색에서 특징을 보여 안정감 있고 차분한 경향을 보였다.
구찌의 Bag 디자인 특성을 살펴본 결과 두꺼 운 가죽, 자카드 직물, 대나무 등 거칠고 투박하면서도 견고한 느낌의 재질이 많이 나타났으며 이와는 상반되게 얇은 정사면체 바디구성의 날렵한 형태를 특징으로 부각시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블랙 중심의무채색과 어두운 톤 유채색이 많이 나타났으며 구찌특유의 금속 장식 등으로 세련되면서도 화려한 느낌을 강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Bag 디자인 특성을 연도별로 살펴본 결과 연도별 Bag 디자인은 매우 뚜렷한 변화 추이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Bag 디자인 기 획 시 샤넬과 같은 Bag 디자인 특성을 부각시켜 표현하기 위해서는 원형의 단면형태, 작은 사이즈, 얇은 디자인 등으로 Bag 고유의기능적인 디자인을 부각시키는 것보다 여성스러운미적 특성을 부각시키는 것이 좋으며, 이와 함께 브랜드 특유의 디자인 코드를 매 시즌 지속적으로 표현해 주는 것이 효과적인 것으로 보인다.
펜디는 곡선적인 라인과창의적인 형태, 유연하고 부드러운 재질, 민속적인 느낌의 무늬와 장식 등을 부각시켜 나타내었고, 에트로는 무늬와 장식을 통해 다양한 감각을 표현하였다. 따라서 Bag 디자인 기획 시 여성스러움을 표현하기위해서는 원형의 단면, 작은 사이즈, 얇은 디자인 등의 형태 특성을 이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며, 트렌드에 민감하지 않은 디자인 특성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브랜드 특유의 디자인 코드를 지속적으로 표현해 주는 것이 효과적인 것으로 보인다. 브랜드를 강조하기 위해서는 로고를 활용한 다양한 무늬와 장식을 개발하는 것이 좋으며, 세련된 디자인 특성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장식을 통해 여성적이면서도 차가운 느낌을 함께 표현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따라서 Bag 디자인 기획 시 형태와 색채 특성을 통해 시즌감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구체적으로 S/S에서는 독특한 디자인, 작은 사이즈, 밝고 선명한 색채 등을 통해 사랑스러우면서도 화사한 디자인을 강조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F/W에서는 평범한 형태 디자인에 중간 이상의 사이즈, 차분한 색채 등을통해 무난하고 기능적인 디자인 특성을 부각시키는것이 효과적인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루이비통과 같은 Bag 디자인 특성을 부각시키기 위해서는 로고를 활용한 다양한 무늬 패턴의 개발을 통해 브랜드를 강조하고 트렌드를 표현하는 것이 좋으며, 여성적인 장식과 금속 장식물이 적절히 어울린 세련된 디자인 특성을 부각시키는 것이 효과적인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에트로와 같은 Bag 디자인 특성을 부각시키기 위해서는 사다리꼴 단면형태, 프론트, 백, 사이드, 보텀의 구분이 모두 명확한 바디구성, 중간 핸들 길이 등으로 평범한 형태 특성을 표현하면서도 무늬와 장식 특성을 활용하여 민속적이거나 유머러스한 혹은 세련된 느낌 등을 다양하게 표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따라서 크리스찬 디올과 같은 Bag 디자인 특성을나타내기 위해서는 브랜드 특유의 독창적인 형태 디자인을 개발하여 매년 색채와 재질, 무늬, 장식 등으로 트렌드를 표현하는 것이 좋으며, 로고 장식을 화려하게 부각시키는 것이 효과적인 것을 보인다. 또한무엇보다도 과감한 색채, 현란한 무늬, 복합적인 재질과 장식으로 창의적인 디자인 특성을 표현하는 것이효과적 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프라다와 같은 Bag 디자인 특성을 부각시키기 위해서는 사각형의 단면형태, 프론트, 백, 사이드, 보텀의 구분이 모두 있는 바디구성, 무지, 장식 없는 디자인, 나일론 소재 등으로 안정감과 실용성을부각시키고 덜 톤의 색채를 통해 차분함을 표현하는것이 효과적인 것으로 보인다.
또한 가죽 본연의 느낌을 살린 자연-사실 표현 무늬가 많이 선보였으며, 무늬와 장식이 없는 디자인, 나일론 소재 등에서도 특징을 보여 실용적인 경향을 나타냄을 알 수 있다.
부각시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블랙 중심의무채색과 어두운 톤 유채색이 많이 나타났으며 구찌특유의 금속 장식 등으로 세련되면서도 화려한 느낌을 강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무엇보다도 과감한 색채, 현란한 무늬, 복합적인 재질과 장식으로 창의적인 디자인 특성을 표현하는 것이효과적 인 것으로 나타났다.
루이비통 Bag 디자인 특성을 살펴본 결과 트렌드의 변화에 따라 거의 모든 디자인 요소에서 뚜렷한 변화를 보였지만, 프린트, 음, 양각 표현, 직조, 배색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로고 무늬를 지속적으로 강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육각형과 사다리꼴 단면 형태, 프론트와 백, 보텀만 구분 있는 바디구성, 중간바디사이즈, 짧은 핸들길이가 형태 특징으로 부각되었다.
더욱 증가하였다. 바디구성은 얇은 정사면체의 바디구성에서 상대적인 특징을 보였는데 특히 샤넬과 프라다, 펜디의 일부 Bage 사이즈도 매우 작아 수납을 고려한 기능적인 디자인보다는 디자인 측면 이 부각되어 나타났다. 색채는 유사배색으로 안정된 색채 특성을 보였고, 재질은 딱딱한 재질에서 특성을 보였으며 무늬는 자연-양식 표현 무늬에서 두드러졌 는데 루이비통은 자연물을 퀼팅 기법에 의해 재미있게 표현하였고, 펜디는 자연물 모티브의 문양을 민속 적인 느낌으로 표현하였으며, 에트로는 닭을 모티브 로 한 기발한 디자인을 선보였다.
반면사다리꼴 단면형태, 프론트, 백, 보텀, 사이드의 구분이 모두 명확한 바디구성, 중간 핸들길이에서 부각되어 비교적 평범한 형태 특성을 보였다.
색채 또한 유사배색 및 무채색, 어두운 톤 유채색에서 특징을 보여 안정감 있고 차분한 경향을 보였다.
또한 육각형과 사다리꼴 단면 형태, 프론트와 백, 보텀만 구분 있는 바디구성, 중간바디사이즈, 짧은 핸들길이가 형태 특징으로 부각되었다. 색채는 대조배색, 유사배색, 선명한 톤의 유채색에서 두드러져 무난하면서도 발랄한 색채 특성을 보였고 무기적 장식과 유기적 장식이 적절한 조화를이뤄 세련된 장식 특성을 표현함을 알 수 있다.
샤넬의 Bag 디자인 특성을 살펴본 결과 원형의 단면 형태, 얇은 정사면체의 바디구성, 작은 사이즈의 형태 특성이 부각되어 다른 브랜드와 비교하여 넓은 수납공간을 가진 기능적인 디자인보다 심미적인 면을부각시킨 형태 디자인이 눈에 띄었고, 무채색 컬러로 모던함을 표현하였으며, 사각형의 단면형태에 정사면체의 바디구성, 플랩, 기하학 무늬 퀼팅 장식, 체인, 로고 및 트위드 소재 등을 활용한 디자인 등을 매 시즌 꾸준히 선보임으로서 샤넬 브랜드만의 Bag 디자인 코드를 지속적으로 표현함을 알 수 있다.
셋째, 시즌별 Bag 디자인 특성을 살펴본 결과 S/S는독특한 디자인, 작은 사이즈, 밝고 선명한 색채 등을통해 사랑스러우면서도 화사한 디자인 특성을 강조하였고 F/W는 평범한 형태 디자인, 중간 이상의 사이즈, 차분한 색채로 무난하고 기능적인 디자인 특성을부각시켜 표현하였다.
에트로 Bag 디자인 특성을 살펴본 결과 페이즐리, 앵무새, 사자, 포도, 수박 등 각종 동, 식물과 과일 등의 자연물을 양식적으로 표현한 것과 민속적인 느낌을 살린 무늬와 장식에서 가장 특징적이었다. 반면사다리꼴 단면형태, 프론트, 백, 보텀, 사이드의 구분이 모두 명확한 바디구성, 중간 핸들길이에서 부각되어 비교적 평범한 형태 특성을 보였다.
<표 5> 시즌별 Bag의 디자인 차이
이상을 정리해보면 연도별 Bag 디자인은 거의 모든 디자인 요소를 통해 트렌드를 민감하게 반영하고뚜렷한 변화추이를 가지므로 Bag 디자인 기획 시 연도별 트렌드를 고려한 디자인 기획이 중요한 것으로사료된다
.
첫째, Bag 디자인 특성을 브랜드별로 살펴본 결과 모든 디자인 요소를 통해 브랜드 특유의 디 자인 특성을 부각시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크리스찬 디올의 Bag 디자인 특성을 살펴본 결과트렌드의 변화에 매우 민감한 특징을 보이며 매년 과감하고 창의적인 형태와 화려한 색채가 부각되어 흥미로운 디자인 특성을 나타내었다. 하지만 몇몇 형태디자인은 지속적으로 나타나며, 색채와 소재, 무늬, 장식 등으로 변화를 주었다.
펜디 Bag 디자인 특성을 살펴본 결과 반원형 및 곡선적인 라인이 두드러진 독특한 단면형태와 형태 안정성 없이 늘어지는 부드러운 재질로 자연스러운 곡선미를 부각시켰으며 얇은 정사면체 바디구성이면서도 수납을 고려한 큰 사이즈, 독특하고 다양한 구성, 화려하면서도 정교한 장식 등으로 다채로운 Bag 디자인을 선보였다. 또한 민속적인 느낌의 기하학 무늬와 자연-양식 표현 무늬, 자수, 아플리케 등의 수공예적 장식이 특징적으로 부각되었다.
프라다 Bag 디자인 특성을 살펴본 결과 사각형의 단면 형태, 프론트, 백, 사이드, 보텀의 구분이 모두 명확한 바디구성, 중간 사이즈, 장식이 없는 디자인 등에서 부각되어 비교적 안정감 있는 디자인 특성을 가지며, 덜 톤 중심의 배색이 차분한 분위기를 이끌었다. 또한 가죽 본연의 느낌을 살린 자연-사실 표현 무늬가 많이 선보였으며, 무늬와 장식이 없는 디자인, 나일론 소재 등에서도 특징을 보여 실용적인 경향을 나타냄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마지막으로 이 연구는 연구의 범위가 2001 S/S~2005 F/W의 컬렉션에 나타난 7개 브랜드로 한정되었으므로확대 해석에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화려하면서도 견고한 느낌을 강조하기 위해서는 날렵한 형태와 화려한 색감의 금속 장식물, 투박한 소재등을 함께 표현해 주는 것이 효과적이며, 독창적이고파격적인 특성을 부각시키기 위해서는 창의적인 형태, 과감한 색채, 현란한 무늬, 복합적인 재질과 장식등을 표현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안정감 있고기능적인 디자인 특성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심플한형태와 차분한 색채, 실용적인 소재 등을 활용하는것이 효과적이며, 다채로운 디자인 특성을 표현하기위해서는 독특한 단면형태와 다양한 바디구성을 개발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민속적인 디자인 특성을 부각시키기 위해서는 민속적인 느낌의 정교한장식과 무늬 등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 이다.
한다. 이를 통해 Bag 전문 브랜드 디자인 기획의 이상적인 표준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며, 조형적측면에서의 Bag 디자인 분석에 대한 기초를 마련하여 다각적인 발상으로의 디자인력 향상에 도움을 줄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이상의 연구결과에서 나타난 다양한 Bag들이 소비자들을 통해 선호되고 구매되어 진다면 훨씬 가치가 높아질 것이다. 이러한 소비자 연구(김정연, 2004; 박현춘, 1994; 방수경, 2003; 이지선, 1998)는 여성용 핸드백을 중심으로 이루어졌고, Bag 뿐 아니라 구두 등 다른 아이템과 연계한 연구가 다수를 이루었다.
이상의 연구를 통해 살펴보면 Bag 디자인은 디자인 요소를 통해 다른 브랜드와 구분되는 디자인 특성을 표현하고 연도별 시즌별 트렌드를 반영하고 있으므로 이를 고려한 면밀한 디자인 기획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사료된다.
브랜드를 강조하기 위해서는 로고를 활용한 다양한 무늬와 장식을 개발하는 것이 좋으며, 세련된 디자인 특성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장식을 통해 여성적이면서도 차가운 느낌을 함께 표현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화려하면서도 견고한 느낌을 강조하기 위해서는 날렵한 형태와 화려한 색감의 금속 장식물, 투박한 소재등을 함께 표현해 주는 것이 효과적이며, 독창적이고파격적인 특성을 부각시키기 위해서는 창의적인 형태, 과감한 색채, 현란한 무늬, 복합적인 재질과 장식등을 표현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안정감 있고기능적인 디자인 특성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심플한형태와 차분한 색채, 실용적인 소재 등을 활용하는것이 효과적이며, 다채로운 디자인 특성을 표현하기위해서는 독특한 단면형태와 다양한 바디구성을 개발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20)
권미선. (1989). 비즈니스맨을 위한 가방 디자인 개발 사례. 이화여자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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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형. (2001). 라파엘 비뇰리(Rafael Vinoly)의 건축 작품을 응용한 구두 핸드백 디자인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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