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뉴실버 여성소비자의 지각연령과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의복구매행동연구 (제1보)
A Study on the Spending Behaviors, Related to the Cognitive Age of the Female Consumers in the Elderly Generation and Different Types of Their Lifestyles (Part1)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2 no.10, 2008년, pp.1535 - 1547  

김정실 (경원대학교 의상학과) ,  이선재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quire into the aspects of consumers' perception of age and their lifestyle and to reveal the effect of variability in spending behaviors themselves. A survey was carried out regarding the consumers of the new elderly generation aged 55 and above. 561 respondents ...

주제어

참고문헌 (36)

  1. 권보애. (2002). 성격유형별 의복 관련 라이프스타일과 의복구매행동. 광주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 금혜련. (2000). 노년기 여성의 의복관여와 의복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 김수경. (2006). 신 노년층 여성의 자아지각과 여가행동에 따른 의복구매행동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4. 김영인. (2001). 인디음악 매니아의 의복행동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5. 김용숙. (2000). 노년기 여성의 의복추구혜택에 따른 시장세분화. 한국복식학회, 50(8), 102?103 

  6. 김지현, 홍금희. (2000). 남성집단의 의복추구혜택에 따른 쇼핑성향과의 관련성. 한국의류학회지, 24(1), 43?54 

  7. 박영욱. (2003). 고령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주관적 연령지각 및 여가활동 형태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8. 박은주, 강은미. (2006). 노년기 여성들의 의복구매동기에 따른 의복구매행동. 대한가정학회지, 44(2), 62?64 

  9. 박종원, 박경란. (1995). 통합적 관점에서 본 노인소비자의 행동, 외출복 구매의사결정과정의 특수성. 경영학연구, 24(3), 363?377 

  10. 배현숙, 유태순, 조기자. (2002). 실버계층 여성의 의복자아이미지에 따른 의복구매성향. 패션비즈니스학회, 6(4), 96?97 

  11. 서성호. (2004). 확대되는 노인소비자 시장과 국내 실버산업의 마케팅 전략방향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2. 서은현, 윤가현. (2001). 여성이 지각하는 주관적 연령, 신체적.정신적 차원 비교. 한국심리학회지, 6(1), 61?63 

  13. 서현수. (2003). 30-40대 여성의 라이프스타일과 의복구매행동.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4. 신은주. (2003). 의복쇼핑성향에 따른 점포선택과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5. 신혜봉, 이금룡, 임숙자. (2003). 중상층 노년 여성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특성과 의복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노년학, 23(4), 2?5 

  16. 유연실, 이은영. (2001). 의복구매동기에 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5(7), 1296?1297 

  17. 윤유경. (1995). 주관적 연령의 적용. 인문과학연구소, 3(1), 37?41 

  18. 필립, 코틀러. (1997). 소비자 행동론. 윤훈현 역 (1997). 서울: 시그마프레스 

  19. 이민정. (1996). 노년층 여성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의복구매행동.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 이은아. (2000). 주관적 연령에 따른 의복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1. 이의훈, 신주영. (2004). 라이프스타일을 통한 실버시장 세분화 연구. 한국노년학, 24(2), 7?8 

  22. 정지혜. (2005, 11. 9). 시니어 시장에 대한 5가지 잘못된 선입관. LG주간경제857호, p. 4 

  23. 정찬진, 박재옥. (1996). 노년층 소비자의 인지연령에 따른 쇼핑성향과 의류점포속성 중요도. 한국의류학회지, 20(1), 28?42 

  24. 채진미. (1997). 50-60대 여성들의 라이프스타일의 다양성과 의복구매행동.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5. 최병용. (1991). 최근소비자행동론, 서울: 박영사 

  26. 장래인구추계. (2006, 11. 21). 통계청. 자료검색일 2006, 11. 21, 자료출처 http://www.blog.naver.com/shjang36/120031416978 

  27. 한성지, 양리나, 김문숙. (2002). 50.60대 여성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의복구매행동에 관한 연구-의복평가기준과 구매장소를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10(5), 505?506 

  28. Barak, B. (1986). Cognitive age: A new multidimensional approach to measuring age identity. International Journal of Aging and Human Development, 25, 109?128 

  29. Beaudoin, P., Moore, M. A., & Goldsmith, R. E. (2000). Fashion leaders and followers, attitude toward buying domestic and imported apparel.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Journal, 18(1), 56?61 

  30. Engel, J. F., Blackwell, R. D., & Kollat, D. T. (1978). Consumer behavior: The dryden press (3rd ed.). New York: Hinsdale 

  31. Kahle, L. R., Beatty, S. E., & Homer, P. (1986). Alternative measurement approaches to consumer values, The List of Values(LOV) and Values and Life Styles(VAL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3(12), 405?409 

  32. Kastenbaum, R., Derbin, V., Sabatini, P., & Art, S. (1972). The age of my identification. Journal of Gerontology, 17, 437?438 

  33. Modern Maturity. (1987). The mature Americans. New York: Maturity Magazine Group 

  34. Montepare, J. M. & Lachman, M. E. (1989). You're only as old as you feel, self-perceptions of age, fears of aging, and life satisfaction from adolescence to old age. Psychology and aging, 4, 73?78 

  35. Moschis, G. P. (1992). Marketing to older consumers: Handbook of information for strategy development. Westport CT: Quorum Books 

  36. Wilkes, R. E. & Robert, D. H. (1992). A structure modeling approach to the meaning of cognitive ag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9, 292-30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