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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적 연령이 의류점포의 서비스품질 지각, 만족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실버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을 중심으로 -
Effects of Cognitive Age on Perceived Service Quality,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s across the Elderly's Lifestyle Types in Apparel Store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3 no.3, 2009년, pp.355 - 365  

강은미 (동아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  박은주 (동아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cognitive age on service quality, consu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s across the elderly's lifestyle types in the apparel store. Data were obtained from 853 women in the 50's and 60's living in Busan, and were analyzed by fac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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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미치는 선행변수임을 입증하였다. 둘째, 실버의류 시장의 점포서비스품질과 이에 관련된 소비자 특성과 점포서비스품질, 소비자 만족, 재구매의도의 인과관계를 규명함으로써 실버의류시장 연구에 필요한 이론적인 실증적 배경을 제시해 주었다. 셋째, 최근 실버시장에서 강조되고 있는 주관적 연령이 실버 의류 시장에서도 영향을 미침을 밝힘으로써 실버의 류 시장에 관한 연구에서의 주관적 연령 도입에 대한 타당성을 확증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실버소비자들이 의류 제품을 구매할 때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라 주관적 연령 이 점포 서비스 품질, 소비자 만족 및 재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그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실버패션시장의 확대에 대비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의 기초연구로서 의의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50, 60대 실버소비자들이 의류 제품을 구매할 때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라 주관적 연령이 점포서비스품질, 소비자 만족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 연구문제 2. 실 버 소비 자들의 라이 프스타일 유형에 따라 주관적 연령이 점포서비스품질 지각, 소비자 만족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1. 실 버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차원에 따른 소비자 유형 분류와 의류제품 구매시 점포서비스품질의 차원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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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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