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관적 연령이 의류점포의 서비스품질 지각, 만족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실버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을 중심으로 - Effects of Cognitive Age on Perceived Service Quality,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s across the Elderly's Lifestyle Types in Apparel Stores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cognitive age on service quality, consu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s across the elderly's lifestyle types in the apparel store. Data were obtained from 853 women in the 50's and 60's living in Busan, and were analyzed by facto...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cognitive age on service quality, consu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s across the elderly's lifestyle types in the apparel store. Data were obtained from 853 women in the 50's and 60's living in Busan, and were analyzed by factor analysis, Cronbach's alpha, cluster analysis, one-way ANOVA, Duncan test, and path analysis using SPSS WIN 12.0 and LISREL 8.53. The results showed that the lifestyle of elderly consumers was classified into three factors, such as Active self-fidelitist, Economy family-oriented, and Passive-stagnant. Service qualities perceived by the elderly in apparel stores were composed of Personal Service, Facilities Service, Product Service, and Policy Service. Generally, the younger cognized their ages most of the elderly were the more importantly perceived store service quality, the greater satisfied with apparel store services, and the more intended to repurchase apparels at a store. However, economic family-oriented elderlys were the younger cognized their ages, the less satisfied with the apparel service. Additionally, personal and policy services of the apparel store were important variables for elderlys' satisfaction with store services. The findings provide potential explanations and managerial implications for the elderly marke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cognitive age on service quality, consu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s across the elderly's lifestyle types in the apparel store. Data were obtained from 853 women in the 50's and 60's living in Busan, and were analyzed by factor analysis, Cronbach's alpha, cluster analysis, one-way ANOVA, Duncan test, and path analysis using SPSS WIN 12.0 and LISREL 8.53. The results showed that the lifestyle of elderly consumers was classified into three factors, such as Active self-fidelitist, Economy family-oriented, and Passive-stagnant. Service qualities perceived by the elderly in apparel stores were composed of Personal Service, Facilities Service, Product Service, and Policy Service. Generally, the younger cognized their ages most of the elderly were the more importantly perceived store service quality, the greater satisfied with apparel store services, and the more intended to repurchase apparels at a store. However, economic family-oriented elderlys were the younger cognized their ages, the less satisfied with the apparel service. Additionally, personal and policy services of the apparel store were important variables for elderlys' satisfaction with store services. The findings provide potential explanations and managerial implications for the elderly mark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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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미치는 선행변수임을 입증하였다. 둘째, 실버의류 시장의 점포서비스품질과 이에 관련된 소비자 특성과 점포서비스품질, 소비자 만족, 재구매의도의 인과관계를 규명함으로써 실버의류시장 연구에 필요한 이론적인 실증적 배경을 제시해 주었다. 셋째, 최근 실버시장에서 강조되고 있는 주관적 연령이 실버 의류 시장에서도 영향을 미침을 밝힘으로써 실버의 류 시장에 관한 연구에서의 주관적 연령 도입에 대한 타당성을 확증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실버소비자들이 의류 제품을 구매할 때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라 주관적 연령 이 점포 서비스 품질, 소비자 만족 및 재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그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실버패션시장의 확대에 대비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의 기초연구로서 의의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50, 60대 실버소비자들이 의류 제품을 구매할 때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라 주관적 연령이 점포서비스품질, 소비자 만족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연구문제 2. 실 버 소비 자들의 라이 프스타일 유형에 따라 주관적 연령이 점포서비스품질 지각, 소비자 만족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연구문제 1. 실 버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차원에 따른 소비자 유형 분류와 의류제품 구매시 점포서비스품질의 차원을 알아본다.
제안 방법
50, 60대 실버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차원을 밝히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신뢰도는 Cronbach's a값이 .
본 조사는 두 차례의 예비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문항 내용과 조사방법을 수정 보완하여 실시하였다. 본 조사는 2005년 9월 20일에서 10월 15일까지 부산에 거주하는 50세에서 69세까지의 실버소비자를 대상으로 편의표집하였다.
실버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유형 중 가정 중심적 절약형이 의류제품을 구매할 때 주관적 연령이 점포서비스 품질, 소비자 만족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하기 위하여 변수들 사이의 상관관계를 중심으로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그림 2> 와 같으며, 연구모형은 카이제곱값을 제외하고는 적절한 적합도 지수(*2=56.
실버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유형 중 소극적 정체 형이 의류제품을 구매할 때 주관적 연령이 점포서비스 품질, 소비자 만족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하기 위하여 변수들 사이의 상관관계를 중심으로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그림 3>과 같으며, 연구모형은 카이제곱값을 제외하고는 적절한 적합도 지수(=55.
실버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유형 중 적극적 자기 충실 형이 의류제품을 구매할 때 주관적 연령이 점포서비스 품질, 소비자 만족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하기 위하여 변수들 사이의 상관관계를 중심으로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측정도구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설문지의 문항은 라이프스타일(이민정,1996; 채진미, 1997; 한성지, 김문숙, 2002; Oates et al.
본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연구에서는 일반적인 의류점포를.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대상 데이터
첫째, 본연구에서는 일반적인 의류점포를.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를 통하여 실버소비자들의 특성에 따라 점포유형에 차이가 있었으므로 의류점포유형 에 따라 소비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나 변수들의 미치는 영향력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조사방법을 수정 보완하여 실시하였다. 본 조사는 2005년 9월 20일에서 10월 15일까지 부산에 거주하는 50세에서 69세까지의 실버소비자를 대상으로 편의표집하였다. 총 1, 108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수집된 자료 중 불완전하거나 분석에 적합하지 않은 설문지를 제외한 853부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조사는 2005년 9월 20일에서 10월 15일까지 부산에 거주하는 50세에서 69세까지의 실버소비자를 대상으로 편의표집하였다. 총 1, 108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수집된 자료 중 불완전하거나 분석에 적합하지 않은 설문지를 제외한 853부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분석은 SPSSWIN VER 12.
데이터처리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50, 60대 실버소비자들의 집단을 분류하기 위하여 군집분석, 다변량 분산분석, Duncan test를 실시하였다(표 2). 분석결과, 집단 1은 다른 집단에 비해 경제절약성과 가정중심성은 약간 낮게 나타났으나 그 외 모든 요인에서 다른 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나 대부분의 요인들에서 적극적인 경향을 보여 적극적 자기충실형이라 명명하였다.
실버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주관적 연령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실버소비자들의 실제 연령에서 자신들이 느끼는 주관적 연령의 차이값을 기준으로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산분석결과<표 4> 와 같이 라이프스타일별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적극적 자기충실형이 실제나이에 비해 자신은 6.
총 1, 108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수집된 자료 중 불완전하거나 분석에 적합하지 않은 설문지를 제외한 853부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분석은 SPSSWIN VER 12.0을 사용하여 요인분석 , Cronbach's a값, 군집분석, 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LISREL 8.53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설문지의 문항은 라이프스타일(이민정,1996; 채진미, 1997; 한성지, 김문숙, 2002; Oates et al., 1996) 28문항, 주관적 연령 4문항(부경 희 , 2005; Szmigin & Carrigan, 2001), 의류제품 구매시 점포서비스품질 19문항(김지연, 이은영, 2004; 박은주, 강은미, 2005;Dabholkar et al., 1996; Gagliano & Hathcote, 1994),소비자 만족 2문항과 재구매의도 1문항(Sureshchandar et al., 2002) 및 인구통계적 특성 (박은주, 강은미 , 2006; 채진미, 1997)을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인구통계적 특성 관련 문항을 제외한 측정문항들은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다.
성능/효과
또한 주관적 연령은 소비자 만족에 직접적인 부적 영향을 미쳐 재구매 의도로 이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중심적 절약형 실버소비자는 주관적 연령이 판매원 관련 인적 서비스에만 영향을 미쳤던 적극적 자기충실형과 달리 주관적 연령이 정책서비스와 시설서비스에 영향을 미쳤으며 소비자만족에도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최근 실버시장에서 강조되고 있는 주관적 연령이 실버 의류 시장에서도 영향을 미침을 밝힘으로써 실버의 류 시장에 관한 연구에서의 주관적 연령 도입에 대한 타당성을 확증하였다. 넷째, 일반의류시장과 마찬가지로 실버의 류 시장도 세분화 . 차별화될 수 있음을 밝힘으로 써 실버 의류 시장이 다른 의류시장과 구별되는 독립된 시장 특성을 가지고 있음이 입증되었으므로 앞으로 이들에 대한 다양한 연구 가능성을 제공해 주었다.
따라서 마케터들은 실버의류시장을 구별하고 세분화하여 각 세분 시장에 겨냥한 다양한 실버브랜드 개발과 마케팅 전략을 펼쳐야 할 것이다. 둘째, 실버소비자들이 의류 제품을 구매할 때, 점포서비스품질 요인 중 인적 서비스가 소비자 만족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쳤으며 재구매의 도에는 소비자 만족이 많은 영향을 미쳤으므로 실버의류시장에 종사하는 마케터들은 판매원이나 직원들이 신뢰감을 줄 수 있도록 옷차림 이나 친절 교육 등을 통하여 실버소비자들이 편안하면서 즐겁게 구매하도록 하며 안부전화 등으로 인적관계 유지하므로써 만족을 통하여 재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유도하여야 할 것이다.
적극적 자기충실형은 주관적 연령을 젊게 인지할수록 인적서비스를 높게 평가하였고, 가정 중심적 절약형은 정책서비스와 시설서비스를, 소극적 정체 형은 주관적 연령을 젊게 인지할수록 제품서비스를 높게 평가하였으며 점포서비스품질 중 인적 서비스와 정책서비스를 높게 평가할수록 소비자 만족도가 높았고 이러한 소비자 만족은 재구매의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가정중심 적 절약형은 주관적 연령을 젊게 인지할수록 소비자 만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나 다른 라이프스타일 유형과 차이가 있었다.
있었다. 또한 고객관리, 광고 등의 정책서비스와 판매원의 태도나 친절함 같은 인적서비스, 편의시설 같은 시설서비스, 새로운 스타일이나 유행 같은 제품서비스를 높게 평가할수록 만족도가 높았고 만족할수록 재구매의도는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관적 연령은 소비자 만족에 직접적인 부적 영향을 미쳐 재구매 의도로 이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중심적 절약형 실버소비자는 주관적 연령이 판매원 관련 인적 서비스에만 영향을 미쳤던 적극적 자기충실형과 달리 주관적 연령이 정책서비스와 시설서비스에 영향을 미쳤으며 소비자만족에도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높게 평가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판매원의 태도나 친절함 같은 인적서비스, 다양한 문화행사, 고객관리, 광고 등의 정책서비스, 새로운 스타일이나 유행상품 같은 제품서비스, 휴식공간 같은 시설 서비스의 점포서비스품질을 높게 평가할수록 만족을 느끼며 이러한 소비자 만족을 통하여 재구매의 도도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분산분석결과 와 같이 라이프스타일별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적극적 자기충실형이 실제나이에 비해 자신은 6.04세 젊게 인지하며 다른 집단에 비하여 자신을 좀 더 젊게 인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분석결과 가정중심적 절약형 실버소비자들의 주관적 연령이 시설서비스, 정책서비스에 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점포서비스품질 요인들이 소비자 만족에 정적 영향을 미쳤고 소비자 만족이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관적 연령은 소비자 만족에 직접적인 부적 영향을 미쳐 재구매 의도로 이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소극적 정체형의 실버소비자들이 지각하는 주관적 연령은 점포서비스품질 중 제품서비스에 영향을 미쳤으며 이러한 점포서비스품질 요인들이 소비자 만족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구매의도에는 소비자 만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적극적 자기충실형의 실버소비자들이 인지하는 주관적 연령은 인적서비스에 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점포서비스품질 요인들이 소비자 만족에 영향을 미쳐 소비자 만족이 재구매의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est를 실시하였다(표 2). 분석결과, 집단 1은 다른 집단에 비해 경제절약성과 가정중심성은 약간 낮게 나타났으나 그 외 모든 요인에서 다른 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나 대부분의 요인들에서 적극적인 경향을 보여 적극적 자기충실형이라 명명하였다. 집단2 는 다른 집단에 비해 가정중심성과 경제절약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나머지 성향은 비교적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는 와 같으며, 연구모형은 카이제곱값을 제외하고는 적절한 적합도 지수(*2=56.02, df=4, p=.001; AGFI=.96; CFI=.98; RMR=.O3)를 나타내 주어 변수들의 재구매의도를 예측하기 에 만족할 만한 수준으로 판단되 었다.
분석결과는과 같으며 , 연구모형의 적합도지수(=61.75, df=4, p=.001; AGFI=.96; CH=.98;RMR=.O4)로 미루어 보건데 카이제곱값을 제외하고는 AGFI값과 CFI값이 1에 가깝고 RMR값이 , 05 이하로 나타나 변수들이 재구매의도를 예측하기에 만족할 만한 수준으로 판단되었다.
분석결과는과 같으며, 연구모형은 카이제곱값을 제외하고는 적절한 적합도 지수(=55.33, df=4, p=.001; AGFI=.96; CFI=.98; RMR=.O3)를 나타내 주어 변수들의 재구매의도를 예측하기에 만족할 만한 수준으로 판단되었다.
둘째, 실버의류 시장의 점포서비스품질과 이에 관련된 소비자 특성과 점포서비스품질, 소비자 만족, 재구매의도의 인과관계를 규명함으로써 실버의류시장 연구에 필요한 이론적인 실증적 배경을 제시해 주었다. 셋째, 최근 실버시장에서 강조되고 있는 주관적 연령이 실버 의류 시장에서도 영향을 미침을 밝힘으로써 실버의 류 시장에 관한 연구에서의 주관적 연령 도입에 대한 타당성을 확증하였다. 넷째, 일반의류시장과 마찬가지로 실버의 류 시장도 세분화 .
재구매의도에는 소비자 만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극적 정체형의 실버소비자들은 의류 제품을 구매할 때 적극적 자기충실형과 가정 중심적 절약형과는 달리 주관적 연령이 제품서비스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증적 연구를 통하여 살펴본 결과, 모든 라이프스타일 유형에서 의류제품을 구매할 때 실버소비자들이 주관적 연령을 젊게 인지할수록 일부 점포서비스 품질을 높게 평가하였고 대부분의 점포서비스품질 요인을 높게 평가할수록 소비자만족도 높았으며, 소비자 만족이 높을수록 재구매의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적극적 자기충실형은 주관적 연령을 젊게 인지할수록 인적서비스를 높게 평가하였고, 가정 중심적 절약형은 정책서비스와 시설서비스를, 소극적 정체 형은 주관적 연령을 젊게 인지할수록 제품서비스를 높게 평가하였으며 점포서비스품질 중 인적 서비스와 정책서비스를 높게 평가할수록 소비자 만족도가 높았고 이러한 소비자 만족은 재구매의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위의 연구결과들을 종합해보면 소비자들이 의류 제품을 구매할 때 지각하는 점포서비스품질은 다차원구조이며 쇼핑성향 같은 소비자 특성 변수에 영향을 받았고 소비자 만족과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선행연구결과들을 종합하면 주관적 연령은 실제 연령과는 상관없이 스스로 자신에 대해 지각하는 나이로서 주관적 연령을 젊게 인지하는 실버소비자일수록 사회활동 참여가 높았고, 수입이 많았으며 패션에 대한 흥미가 높고 라이프스타일 유형이나 점포 속성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들로 실버 소자들의 라이 프스타일유형에 따라 주관적 연령이 의류점포의 서비스 품질에 미치는 영향이 조금씩 차이가 있었으며 점포서비스 품질 중 판매원의 태도가 신뢰감을 주며, 예의 바르고 친절하다 등의 인적서비스와 다양한 문화행사를 접할 수 있으며, 소비자의 생일, 기념일을 잘 챙긴다 등의 정책서비스가 소비자 만족에 많은 영향을 미쳤고 소비자 만족은 재구매의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재구매의도에는 소비자 만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극적 정체형의 실버소비자들은 의류 제품을 구매할 때 적극적 자기충실형과 가정 중심적 절약형과는 달리 주관적 연령이 제품서비스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적극적 자기충실형은 주관적 연령을 젊게 인지할수록 인적서비스를 높게 평가하였고, 가정 중심적 절약형은 정책서비스와 시설서비스를, 소극적 정체 형은 주관적 연령을 젊게 인지할수록 제품서비스를 높게 평가하였으며 점포서비스품질 중 인적 서비스와 정책서비스를 높게 평가할수록 소비자 만족도가 높았고 이러한 소비자 만족은 재구매의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가정중심 적 절약형은 주관적 연령을 젊게 인지할수록 소비자 만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나 다른 라이프스타일 유형과 차이가 있었다.
즉, 가격을 중시하고 정보를 모아 비교 후 제품을 구매하며 살림 이나 가정을 중요시하는 50, 60대 실버소비자들은 의류제품을 구매할 때 주관적 연령을 실제 연령보다 젊게 인지할수록 다양한 문화행사나 소비자의 생일이나 기념일을 챙기는 등의 정책서비스와 편의시설이나 주차시설, 매장공간 같은 시설 서비스를 높게 평가하였으나 만족도는 낮게 평가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고객관리, 광고 등의 정책서비스와 판매원의 태도나 친절함 같은 인적서비스, 편의시설 같은 시설서비스, 새로운 스타일이나 유행 같은 제품서비스를 높게 평가할수록 만족도가 높았고 만족할수록 재구매의도는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즉, 소극적인 성향을 가진 50, 60대 실버소비자들은 의류제품을 구매할 때 자신의 주관적 연령을 젊게 인지할수록 의류제품의 새로운 스타일이나 유행 같은 제품서비스를 높게 평가하였으며, 판매원의 태도나 친절함 같은 인적서비스와 다양한 문화행사, 고객관리, 광고 등의 정책서비스, 편의시설 같은 시설 서비스, 새로운 스타일이나 유행 같은 제품서비스로 높게 평가할수록 만족하였으며 소비자 만족을 통하여 재구매가 이루어짐을 알 수 있었다.
즉, 외모에 관심이 많고 대부분이 라이프스타일 요인에서 적극적인 성향을 가진 50, 60대 실버소비자들은 의류제품을 구매할 때 자신의 주관적 연령을 젊게 인지할수록 판매원의 신뢰감이나 태도 같은 인적 서비스를 높게 평가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판매원의 태도나 친절함 같은 인적서비스, 다양한 문화행사, 고객관리, 광고 등의 정책서비스, 새로운 스타일이나 유행상품 같은 제품서비스, 휴식공간 같은 시설 서비스의 점포서비스품질을 높게 평가할수록 만족을 느끼며 이러한 소비자 만족을 통하여 재구매의 도도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분석결과, 집단 1은 다른 집단에 비해 경제절약성과 가정중심성은 약간 낮게 나타났으나 그 외 모든 요인에서 다른 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나 대부분의 요인들에서 적극적인 경향을 보여 적극적 자기충실형이라 명명하였다. 집단2 는 다른 집단에 비해 가정중심성과 경제절약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나머지 성향은 비교적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이 집단은 다른 집단에 비하여 살림을 잘하는 것이 아주 가치 있는 일이며 어머니의 역할을 소중히 여기고 작은 물건이라도 비교한 후에 구매하므로 가정중심적 절약형이라 명명하였다.
첫째, 일반 점포서비스품질과 소비자 만족의 관계를 실버의류시장에 대해 규명함으로서 실버 의류 시장에서도 점포서비스품질이 소비자 만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임을 입증하였다. 둘째, 실버의류 시장의 점포서비스품질과 이에 관련된 소비자 특성과 점포서비스품질, 소비자 만족, 재구매의도의 인과관계를 규명함으로써 실버의류시장 연구에 필요한 이론적인 실증적 배경을 제시해 주었다.
정보를 제시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금까지 실버소비자들은 일반소비자들과 함께 또는 동질적인 주변 집단으로 다루어졌으나 본 연구결과에 의하면 실버소비자들은 의류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구매 행동에서 소비자 특성에 따라 서로 다른 구매행동을 나타내는 이질적인 소비자들임이 밝혀졌다. 따라서 마케터들은 실버의류시장을 구별하고 세분화하여 각 세분 시장에 겨냥한 다양한 실버브랜드 개발과 마케팅 전략을 펼쳐야 할 것이다.
후속연구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점포유형별 서비스품질이나 소비자 만족 관련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부산지역에 거주하는 50, 60대 실버소비자를 대상으로 연구하였으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시키는데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며,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표본추출에 있어서 지역 확대와 사회계층 등을 나누어 좀 더 세분화된 연구와 수입, 직업 등의 인구 통계적 특성에 따른 연구를 함으로써 마케터들의 표적 시장 설정에 도움을 주어야 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에서 측정된 재구매의도는 연구모형에서 원형(잠재변인)으로 표시되었지만, 실제로는 1개의 관측변수로 측정되었음으로 다음 연구에서는 좀더 체계화된 측정 도구를 사용하여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첫째, 지금까지 실버소비자들은 일반소비자들과 함께 또는 동질적인 주변 집단으로 다루어졌으나 본 연구결과에 의하면 실버소비자들은 의류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구매 행동에서 소비자 특성에 따라 서로 다른 구매행동을 나타내는 이질적인 소비자들임이 밝혀졌다. 따라서 마케터들은 실버의류시장을 구별하고 세분화하여 각 세분 시장에 겨냥한 다양한 실버브랜드 개발과 마케팅 전략을 펼쳐야 할 것이다. 둘째, 실버소비자들이 의류 제품을 구매할 때, 점포서비스품질 요인 중 인적 서비스가 소비자 만족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쳤으며 재구매의 도에는 소비자 만족이 많은 영향을 미쳤으므로 실버의류시장에 종사하는 마케터들은 판매원이나 직원들이 신뢰감을 줄 수 있도록 옷차림 이나 친절 교육 등을 통하여 실버소비자들이 편안하면서 즐겁게 구매하도록 하며 안부전화 등으로 인적관계 유지하므로써 만족을 통하여 재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유도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부산지역에 거주하는 50, 60대 실버소비자를 대상으로 연구하였으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시키는데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며,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표본추출에 있어서 지역 확대와 사회계층 등을 나누어 좀 더 세분화된 연구와 수입, 직업 등의 인구 통계적 특성에 따른 연구를 함으로써 마케터들의 표적 시장 설정에 도움을 주어야 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에서 측정된 재구매의도는 연구모형에서 원형(잠재변인)으로 표시되었지만, 실제로는 1개의 관측변수로 측정되었음으로 다음 연구에서는 좀더 체계화된 측정 도구를 사용하여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하지만 본 연구를 통하여 실버소비자들의 특성에 따라 점포유형에 차이가 있었으므로 의류점포유형 에 따라 소비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나 변수들의 미치는 영향력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점포유형별 서비스품질이나 소비자 만족 관련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부산지역에 거주하는 50, 60대 실버소비자를 대상으로 연구하였으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시키는데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며,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표본추출에 있어서 지역 확대와 사회계층 등을 나누어 좀 더 세분화된 연구와 수입, 직업 등의 인구 통계적 특성에 따른 연구를 함으로써 마케터들의 표적 시장 설정에 도움을 주어야 할 것이다.
넷째, 일반의류시장과 마찬가지로 실버의 류 시장도 세분화 . 차별화될 수 있음을 밝힘으로 써 실버 의류 시장이 다른 의류시장과 구별되는 독립된 시장 특성을 가지고 있음이 입증되었으므로 앞으로 이들에 대한 다양한 연구 가능성을 제공해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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