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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현장에 적용 가능한 '샤를의 법칙' 실험방법의 분석 및 개발
Analysis and Development of Experimental Method of Charle's Law Applicable to School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3 no.2, 2009년, pp.175 - 188  

민정숙 (서울대학교) ,  김성희 (서울대학교) ,  정대홍 (서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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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학교 현장에 적용 가능한 ‘샤를의 법칙’ 실험방법을 개발하였다. 교과서 및 문헌 분석을 통하여 실험 장치 및 방법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요소를 분석하였다. 전체 부피를 결정하는 부분 으로 단순 구조인 주사기를 사용할 때 보다 바이알과 부피 변화를 관찰하는 부분으로 유리관을 연결한 구조를 사용하였을 때 온도 변화에 따른 기체의 부피 변화를 쉽게 측정할 수 있었고, 비커 같은 큰 부피 의 물중탕 기구 보다 눈금실린더를 이용한 물중탕 방법이 냉각 시간에 있어서 이점을 보여주었다. 부피 변화 부분에서 저항이 최소화된 형태로 액체 마개 형태가 이용되었다. 액체 마개로 물방울을 사용할 경 우 측정 초반에 증발에 의해 기체 부피변화에 큰 영향을 주는데, 글리세롤을 사용할 경우 이 같은 영향 은 거의 없었다. 제안된 실험방법으로 대략 1 시간 이내의 실험 시간을 소요하여 높은 선형 상관계수($R^2$ = 0.999)를 갖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고, 부피가 0이 되는 온도가 $-216.7\;{^{\circ}C}$로 예측되는 정도로 매우 정확 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샤를의 법칙 실험은 학교 급별 교육과정에 따라 수준을 조절하여 실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developed an experimental method of the Charles' law applicable to school. Science textbooks and literatures on this principle were analyzed to extract factors utilized in organizing the experimental setup and method. A combined structure such as with a vial and a glass tube, the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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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는 위 선행 연구를 포함한 기존 교육 자료의 분석을 수행하여 ‘샤를의 법칙’의 정량적인 실험 수업이 실시되기 어려운 요소들을 찾아 분석하고 이를 개선한 우리나라 수업 환경에 맞는 실험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즉 간편하고 결과가 명확한 실험 방법과 실험 장치를 개발함으로써 학생들의 실험수업을 통한 정확한 개념 형성에 기여하고 정교하게 계획된 실험을 학교 급별에 따라 정성적, 정량적 설명 모두 가능하게 제시하고자 하였다.
  • 과학 교과에서 실험이 학생들로 하여금 과학적 탐구의 과정을 체험하게 함으로써 과학적 개념과 지식을 원리적으로 터득할 수 있게 한다는 점을 생각해 보면, 과학적 설명과 실험의 일치는 학생들의 과학적 개념 형성에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이 연구는 ‘샤를의 법칙’을 확인할 적절한 실험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와 같이 과학적 설명과 실험 검증이 일치하도록 실험 장치와 방법을 개선하는 후속 연구들이 다양하게 시도되고 제안될 필요가 있다.
  • 기체의 성질을 나타내는 ‘샤를의 법칙’은 중학교 과학 및 고등학교 화학에 걸쳐 소개되는 중요한 내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교 현장에서 직접 실험해서 교육적으로 의미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고 실질적으로 활용 가능한 실험 방법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교과서에 소개된 실험과 선행 연구들을 분석하여 실험 기구들의 장단점을 알아내고 이를 바탕으로 최적의 실험 장치와 실험 방안을 구안하였다.
  • 본 연구에는 위 선행 연구를 포함한 기존 교육 자료의 분석을 수행하여 ‘샤를의 법칙’의 정량적인 실험 수업이 실시되기 어려운 요소들을 찾아 분석하고 이를 개선한 우리나라 수업 환경에 맞는 실험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즉 간편하고 결과가 명확한 실험 방법과 실험 장치를 개발함으로써 학생들의 실험수업을 통한 정확한 개념 형성에 기여하고 정교하게 계획된 실험을 학교 급별에 따라 정성적, 정량적 설명 모두 가능하게 제시하고자 하였다.
  • 기체의 부피가 온도에 따라 변하는 것을 학생들이 알 수 있는 정도로만 학습하기를 요구하므로 온도가 올라가면 기체의 부피가 커지고 온도가 낮아지면 기체의 부피가 작아지는 것을 관찰하는 정도로만 실험 방법을 조절할 수 있을 것이다. 즉, 학생들이 바이알 속 기체의 온도를 변화시키면서 유리관 속의 액체 방울이 움직이는 현상을 관찰하게 하는 것이다. 이 때 바이알과 피펫을 연결한 기구는 교사가 미리 준비하여 주고 액체 방울은 관찰이 용이하게 색이 있는 물감으로 염색을 하면 좋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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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김희백; 김도욱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995, 14(2), 163-171 

  2. 교육부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III)-과학; 대한교과서: 서울, 한국, 1999 

  3. 교육과학기술부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III)-수학, 과학, 기술? 가정; 한솔사: 서울, 한국, 2008; p 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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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김현태 “정량적 측정을 위한 보일과 샤를의 법칙 실험기구” 53회 전국과학전람회 (출품작), 2007 

  9. 방정아; 윤희숙; 최원호; 정대홍 대한화학회지 2006, 50(5), 404-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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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III)-수학, 과학, 기술, 가정; 대한교과서: 서울, 한국, 2002; p 118 

  12. 교육과학기술부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III)-수학, 과학, 기술? 가정; 한솔사: 서울, 한국, 2008; pp 156-157 

  13. 교육인적자원부 고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6)-과학; 대한교과서: 서울, 한국, 2002; pp 113-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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