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용해와확산에 관련된 혼합 현상에 대한 중등 과학교사들의 사고 특성
Secondary School Science Teachers' Perceptions about the MixingPhenomenon Related to Dissolution and Diffusion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3 no.5, 2009년, pp.585 - 608  

허미연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이 연구에서는 용해와 확산에 관련된 과학 교사들의 사고 특성을 알아보았다. 이를 위하여 화 학 및 화학교육을 전공한 과학 교사 5명을 선정하여 면담하였다. 이들은 2년$\sim$6년 정도의 교사 경력을 가지고 있었다. 연구 결과, 중등 과학교사들은 다양한 혼합 현상을 용해나 확산으로 구분할 필요성을 거의 느끼지 않았다. 교사들이 다양한 혼합 현상을 구분하는 기준은 다양하였다. 또한 용해도와 깁스에 너지를 기준으로 용해와 확산을 구분하는 것에 과학 교사들은 어려움을 느꼈다. 교사들은 교과서에서 단원이 분리되어 제시된 내용을 연결 지어 사고하지 않았으며, 빠진 내용을 스스로 사고하여 필요한 원 리를 도입하는 노력도 거의 없었다. 면담 과정에서 교사들은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 원리의 도입이 필요함 을 느끼게 되었지만, 스스로 이를 찾아내어 지도하는 능력을 획득하지는 못하였다. 그러므로 원리와 현 상을 서로 관련시켜 사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사교육 프로그램 및 과학교육과정의 개발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research the characteristics of science teachers' thinking related to dissolution and diffusion. For this study, five science teachers who majored in chemistry or chemistry education were selected and interviewed. These teachers have been teaching on average for 2$\...

주제어

참고문헌 (51)

  1. Tomanek, D. Science Education 1994, 78(1), 73-82 

  2. Kang, S. H.; Park, J. Y.; Woo, A. J.; Huh, E. K. J. Sci. Edu. 1996, 23(4), 267-275 

  3. Park, J. Y.; Kang, S. H.; Choi, H. Y. J. Chem. Edu. 1996, 23(6), 436-450 

  4. Kang, D. H.; Paik, S. H.; Park, K. T. J. Kor. Chem. Soc. 2000, 44(5), 460-469 

  5. Kang, D. H.; Paik, S. H.; Park, K. T. J. Kor. Chem. Soc. 2004, 48(4), 399-413 

  6. Kim, J. H.; Lee, D. J.; Kim, S. K.; Kang, S. J.; Paik, S. H. J. Kor. Chem. Soc. 2000, 44(6), 611-624 

  7. Kim, M. S.; Jung, Y.; Jung, Y. R. J. Korean Assoc. Res. Sci. Edu. 1997, 17(2), 191-200 

  8. Noh, T. H.; Jun, K. 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1997, 17(3), 313-321 

  9. Huh, M. Y.; Jun, H. S.; Paik, S. H. J. Kor. Chem. Soc. 2008, 52(1), 73-83 

  10. Paik, S. H.; Kim, S. K. J. Kor. Chem. Soc. 2002, 46(6), 561-568 

  11. Calik, M.; Ayas, A.; Coll, R. K.; Unal, S.; Costu, B.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2007, 16(3), 257-270 

  12. Kim, J. H.; Kim, J. W.; Park, C. K.; Paik, S. H. J. Kor. Chem. Soc. 2006, 50(2), 163-177 

  13. Ha, S. J.; Kim, B. G.; Paik, S. H. J. Korean Assoc. Res. Sci. Edu 2005, 25(2), 88-97 

  14. Lambert, F. L.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2002, 79(10), 1241-1246 

  15. Paik, S. H.; Kang, D. H.; Kim, J. W.; Kim, J. H.; Park, C. K.; Yoo, J. M. Development of materials for teaching and learning improvement; Subject Education Association Research Center attached to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cheongbuk-do, Korea, 2006 

  16. Lee, K.; Kim, D. M.; Park, M. Y.; Shin, Y. G.; Choi, C. N.; Inorganic Chemistry(4ed.); Freedom Academy:Paju, Korea, 1997 

  17. Oxtoby; Gillis; Nachtried Modern Chemistry(4ed.);Freedom Academy: Paju, Korea, 2002 

  18. Ebbing, D. D.; Wrighton, M. S. Essentials of general chemistry; Kyobobook: Seoul, Korea, 1995 

  19. McMurry, J.; Fay, R. C. Chemisty(4ed.); Nokmudang:Seoul, Korea, 2005 

  20. Kang D. H. Patterns of students' conceptions and teachers' teaching practices on dissolution; Doctor's Thesis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1 

  21. Lide, D. R. CRC Handbook of chemistry and physics; CRC Press: N. Y., U. S. A., 2004 

  22. Hong, C. Y.; Lee, W. H.; Park, S. B.; Kang, J. W. Thermodynamics and Statistical mechanics; Munundang:Seoul, Korea, 2000 

  23. Cho, Y. D.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Kyoyookbook:Seoul, Korea, 2005 

  24. Merriam, S. B. Qualitative research and case study application in education; Jossey-Bass: San Francisco, U. S. A., 1998 

  25. Park, S. H. Understanding of Qualitative Research Method; Wonmisa: Seoul, Korea, 2004 

  26. Bogdan, R. C. & Biklen, S. K. Qualitative research for education: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methods;Allyn & Bacon: Boston, U. S. A., 1992 

  27. Han, H. J. J. Korean Soc. Curriculum Studies 2006, 24(2), 71-86 

  28. Kang, H. S.; Lee, S. O. J. Korea Elementary Edu. Res. 2007, 20(3), 177-207 

  29. Gonzalez, H. L.; Palencia, A. P.; Umana, L. A.;Galindo, L.; Villafrade M.; Luz A. Advances in Physiology Education 2008, 32(4), 312-316 

  30. Henze, I.; van Driel, J. H.; Verloop, 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8, 30(10), 1321-1342 

  31. Nilsson, P.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8, 30(10), 1281-1299 

  32. Ben-Peretz, M. The teacher-curriculum encounter:freeing teachers from the tyranny of texts;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Albany, U. S. A., 1990 

  33. Ciborowski, J. Textbooks and the students who can't read them: a guide to teaching content; Brookline Books: Massachusetts, U. S. A., 1992 

  34. Kang, H. S.; Lee, J. H. J. Korean Soc. Curriculum Studies 2006, 24(1), 153-180 

  35. Seo, K. H J. Korean Soc. Curriculum Studies 2005, 23(2), 285-310 

  36. Adler, S. Journal of Education for teaching 1991, 17, 139-150 

  37. Colton, A. B.; Sparks-Langer, G. M. Journal of Teacher Ecuation 1993, 44(1), 45-54 

  38. Zeichner, K. M.; Liston, D. P. Harvard Educational Review 1987, 57(1), 23-48 

  39. Emery, W. G.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1996, 47(2), 110-119 

  40. Pultorak, E. G.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1996, 47(4), 288-295 

  41. Lee J. H. J. Kor. Soc. Study of Teacher Edu. 2002, 19(3), 169-188 

  42. Lee, S. M.; Chai, K. P.; Kim, K. D.; Lee, M. W.;Kwon, S. M.; Sohn, Y. W.; Noh, T. H.; Jung, J. O.;Seo, I. H.; Kim, Y. S.; Kim, Y. T.; Lee, S. Y. Middle School Science1; Kumsumg: Seoul, Korea, 2002 

  43. Lee, S. M.; Chai, K. P.; Kim, K. D.; Lee, M. W.;Kwon, S. M.; Sohn, Y. W.; Noh, T. H.; Jung, J. O.;Seo, I. H.; Kim, Y. S.; Kim, Y. T.; Lee, S. Y. Middle School Science2; Kumsumg: Seoul, Korea, 2003 

  44. Schon D. A. The reflective practitioner: How professionals think in action; Basic Books: N. Y., U. S. A., 1983 

  45. Elbaz, F. Teacher thinking: a study of practical knowledge; Nichols: N. Y., U. S. A., 1983 

  46. Clandinin, D. J. Curriculum Inquiry 1985, 15(4), 361-385 

  47. Abd-El-Khalick, F.; Waters, M.; Le, An-Pho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8, 45(7), 835-855 

  48. Friedman, W. J. Child Development 2001, 72(1), 460-473 

  49. Lambert, F. L.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2002, 79(10), 1241-1246 

  50. Nakhleh, M. B.; Samarapungavan, A.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9, 36(7), 777-805 

  51. Strong, L. E. Australian Science Teachers Journal 1972, 18(1), 55-5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