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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결재료에 따른 철도차량 바닥구조의 진동전달
Vibration Transmission of Railway Floor Structure due to Connecting Material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3 no.11=no.290, 2009년, pp.1320 - 1325  

신범식 (성균관대학교) ,  천광욱 (성균관대학교) ,  최연선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ources of the vibration of railway vehicles in the cabin are usually bogie, axle, and wheel. The vibrations are transmitted through the floor structures of railway vehicle. The floor structure is the combination of bottom plate, plywood, and rubber. In this research the vibration transmission 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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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또한 Fig. 3(a) 의 시험장치 개략도와 같이 백색잡음 (white noise)으로 가진하고, 상하부의 가속도를 측정하였다. Fig.
  • 먼저 알루미늄 압출재를 대상으로 Fig. 2(a)와 같이 하단부 중앙에 가진기를 설치하고, 정현소인파 (sine sweep wave)를 주어 주요 모드응답을 확인하였다. Fig.
  • 홍도관⑸은 복합적층 허니컴 판구조물을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형상별 고유진동수를 구하였고, 우관제⑹는 철도차량 부유 상구조에 대한 진동전달특성을 검토하여 소음해석에 사용하였다. Yadav⑺은 4층 샌드위치 적층구조 해석을 위한 모델을 제시하고 이를 검증하였다.
  • 또한 시뮬레이션을 통한 시험편 바닥구조에 대한 진동특성을 계산하고, 시험 결과와 비교, 검증하고, 차량 전체에 대한 전산해석모델을 만들어 바닥구조물 재질별 철도 차량 1량의 진동전달 특성을 확인하였다.
  • 13과 같이 단일 차량의 모델을 생성하였다. 모델 생성 시 차량의 바닥구조물은 시편과 동일하게 구성하였으며, 차량의 모드를 반영하기 위해 바닥을 제외한 부분은 쉘요소로 해석하였다. 차량의 경계조건은 2차 현가장치 연결부분에 강성요소를 반영하였으며, 가진은 강체해석모델⑻의 2차 현가장치에 작용하는 가진력을 바탕으로 해석하였다.
  • 시편 가진시험과 동일한 조건으로 모델을 구성 후 가진해석을 하였다. 해석 시 가진력은 시험 중 압출재와 가진기 사이 측정된 전달력을 입력신호로 하였다.
  • 시편 가진응답의 원인을 확인하기 위해 시편 구조물 각각에 대하여 모드해석을 하였다. Table 3은 합판과 Al 구조물의 고유진동수이다.
  • 모델 생성 시 차량의 바닥구조물은 시편과 동일하게 구성하였으며, 차량의 모드를 반영하기 위해 바닥을 제외한 부분은 쉘요소로 해석하였다. 차량의 경계조건은 2차 현가장치 연결부분에 강성요소를 반영하였으며, 가진은 강체해석모델⑻의 2차 현가장치에 작용하는 가진력을 바탕으로 해석하였다. 해석결과 Fig.
  • 철도차량 바닥구조물의 진동전달특성을 위 해서는 차량 전체를 시험하여야 하나, 설계단계에서 차량 시험을 하는데 한계가 있음으로, 본 연구에서는 차량의 바닥구조물 시편을 제작하고, 이를 구성하는 단품과 구조물 시편의 동특성 시험을 통하여 바닥구조물의 재질별 진동전달 특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시뮬레이션을 통한 시험편 바닥구조에 대한 진동특성을 계산하고, 시험 결과와 비교, 검증하고, 차량 전체에 대한 전산해석모델을 만들어 바닥구조물 재질별 철도 차량 1량의 진동전달 특성을 확인하였다.
  • 철도차량의 진동을 흡수하는 차량 바닥구조에 대하여 시편에 대한 시험과 전산해석, 단일 차량 전체에 대한 전산해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 가진해석을 하였다. 해석 시 가진력은 시험 중 압출재와 가진기 사이 측정된 전달력을 입력신호로 하였다. Fig.
  • 박용순(3)은 3층 적층보에 대한 충격기법을 통하여 상대 두께 변화에 따른 감쇠특성을 확인하였고, 민경원(4)은 적층 고무베어링에 대한 특성시험으로 동특성을 검토하였다. 홍도관⑸은 복합적층 허니컴 판구조물을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형상별 고유진동수를 구하였고, 우관제⑹는 철도차량 부유 상구조에 대한 진동전달특성을 검토하여 소음해석에 사용하였다. Yadav⑺은 4층 샌드위치 적층구조 해석을 위한 모델을 제시하고 이를 검증하였다.

대상 데이터

  • 구성되어 있다. 구성품 중 차체 구조물은 고속철도에 사용되는 알루미늄 압출재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합판지지부는 연고무, 경고무, 나무 등을 대상으로 하였다. 합판시험은 두께 18t 합판을 사용하여 단품시편 시험을 하였다.
  • 구성품 중 차체 구조물은 고속철도에 사용되는 알루미늄 압출재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합판지지부는 연고무, 경고무, 나무 등을 대상으로 하였다. 합판시험은 두께 18t 합판을 사용하여 단품시편 시험을 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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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Lee, Y. S., Kim, Y. W., 1992, 'Analysis of Nonlinear Vibration for Hybrid Composite Plates,' Journal of the KSME, Vol. 16, No. 12, pp. 2306-2314 

  2. Kim, C. H., Park, T. H., Shin, H. J., 1993, 'Vibration and Damping Characteristics of Viscoelastically damped sandwich Plates,' Journal of the KSME, Vol. 17, No. 9, pp. 2252-2263 

  3. Park, E. S., Bhak, S. M., Park, M. K., Park, S. K., 1995,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Vibration Damping of a Beam with Inserted Viscoelastic Layer,' Conference of KSME, pp. 22-27 

  4. Min, K. W., Ho, K. C., Hwang, S. H., Kim S. C., Joung, J. W., Lee, K. M., 2000, 'Dynamic Characteristics of Small-Scale Layered Rubber Bearings for the Vibration Reduction of Structures,' Conference of KSME, pp. 173-178 

  5. Hong, D. K., Seo, J., Ahn, C. W., 2001, 'A Study on the Impact and Vibration Acting on the Laminated Composite Honeycomb Core Type Sandwich Plate Structure,' Conference of KSME, pp. 616-622 

  6. Woo, K. J., Park H. J., 2006, 'Study on the Vibration Reduction Characteristics of Floating Floors used in Railway Vehicles,' Conference of KSR, pp. 44-48 

  7. Binod P. Yadav, 2008, 'Vibration Damping using Four-Layer Sandwich,'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317, pp. 576-590 

  8. Lee, R. M., Lee, P. H., Lee, S. W., Koo, J. C., Choi, Y. S., 2008, 'Dynamic Analysis of Railway Vehicle using Mathematical Modeling of High-Speed EMU,' Conference of KSR, pp. 1426-1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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