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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루미늄 압출재와 샌드위치 복합재 루프를 적용한 초고속 자기부상 열차의 차체 경량화 설계 연구
A Study on the Weight-Reduction Design of High-Speed Maglev Carbody made of Aluminum Extrusion and Sandwich Composite Roof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8 no.10, 2014년, pp.1093 - 1100  

강승구 (한밭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신광복 (한밭대학교 기계공학과) ,  박기준 (우진산전) ,  이은규 (우진산전) ,  윤일노 (우진산전)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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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알루미늄 압출재와 샌드위치 복합재를 사용한 초고속 자기부상 열차하이브리드 차체 경량화 설계를 제안하는 것이다. 샌드위치 복합재는 무게 감소를 위해 2차 부재인 루프에 적용되었다. 용접에 의한 샌드위치 복합재 루프와 알루미늄 압출재 사이드 프레임과 접합시키기 위해 샌드위치 복합재 네 옆면에 가이드 알루미늄 프레임을 갖도록 고안하였다. 가이드 알루미늄 프레임의 체결력은 3점 굽힘 시험을 통해 검증하였으며, 차체의 구조 안전성 및 충돌 안전도는 상용 유한요소해석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철도안전법에 따라 평가하고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알루미늄 압출재와 샌드위치 복합재로 이루어진 하이브리드 차체는 알루미늄 압출재로만 이루어진 차체에 비해 무게 절감 효과와 향상된 구조 성능을 얻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suggest a weight-reduction design method for the hybrid carbody of a high-speed maglev train that uses aluminum extrusion profiles and sandwich composites. A sandwich composite was used on the roof as a secondary member to minimize the weight. In order to assemble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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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초고속 자기부상열차 차체 경량화를 위해 알루미늄 압출재와 샌드위치 복합재를 동시에 적용하는 하이브리드 차체 설계 방안을 제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초고속 자기부상 열차의 차체 경량화를 위해 선행 연구 결과들을 토대로, 언더 프레임, 사이드 프레임과 같이 큰 하중을 받는 1차 부재에는 알루미늄 압출재를 적용하고, 비교적 적은 하중을 받는 2차 부재인 루프에는 샌드위치 복합재를 적용하는 하이브리드 차체 설계 방안을 고안하게 되었다. 이때, 차체의 구조 안전성을 만족하면서 제작 및 조립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는 샌드위치 복합재 루프부와 알루미늄 사이드 프레임과의 접합 방식이 중요한 설계인자로 대두되었고, 이를 위해 루프에 금속재 가이드 프레임을 적용하여 사이드 프레임에 용접으로 접합하는 방안을 고안하여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하였다. 설계 완료된 초고속 자기부상 열차의 차체는 철도안전법에 의거하여 구조안전성과 충돌 안전도를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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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제시한 알루미늄 압출재와 샌드위치 복합재를 동시에 적용하는 하이브리드 차체 설계 방안을 통해 얻은 결론은? (1) 초고속 자기부상 열차의 하이브리드 차체는 기존의 알루미늄 차체에 비해 17%의 경량화 효과가 있었으며, 또한 철도안전법에 만족하는 구조적 특성을 가짐을 확인하였다. (2) 굽힘 시험을 통해 알루미늄 압출재와 샌드위치 복합재의 접착을 위해 고안한 방법과 알루미늄 간 용접에 의한 방법을 비교 평가하였다. 시험결과 알루미늄 간 용접에 의한 접합강도와 강성은 각각 5,873N와 588N/mm 이며, 본 논문에서 고안한 방법의 강도와 강성은 5,934N, 659N/mm로 굽힘 강도는 비슷하게 나타났으며, 굽힘 강성의 경우 12% 높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3) 용접에 의한 열이 샌드위치 복합재 루프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설계치수 선정을 위해 열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열 해석 결과와 용접시간을 고려하여 용접부와 복합소재 거리를 120mm 이격시켜 용접열에 복합소재의 변형을 피할 수 있었다. (4) 하이브리드 차체 제작 방법은 경량화뿐만 아니라 우수한 구조적 성능도 확보하게 되어 고속 철도차량 차체 기술 향상에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판단되며, 샌드위치 복합재 루프부를 모듈화 하여 제작할 경우 유지보수 측면에서도 장점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자기부상열차란? 자기부상열차는 자석에 의한 자기장의 힘으로 가이드 웨이상에서 차체를 일정한 간격으로 부상하여 운행하는 새로운 개념의 교통수단이다.(1) 우리나라는 최근 국가핵심연구개발사업을 통해 550km/h급의 초고속 자기부상열차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차체의 경량화가 운송수단에 있어서 중요한 달성 목표 중에 하나로 여겨지는 이유는? 자기부상열차는 자석에 의한 자기장의 힘으로 부상하여 운행하므로 고속으로 주행하는 경우 주행 안정성 확보가 중요하며, 이와 더불어 차체의 경량화 역시 중요한 설계 인자가 된다. 차체의 경량화는 에너지효율뿐만 아니라 더 많은 승객의 탑승을 가능하게 하여 운송수단에 있어서 중요한 달성 목표 중에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2) 따라서, 초고속 자기부상열차에 적용할 차체는 경량화 및 구조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으로 설계가 진행되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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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Shin, K. H., Shin, D. K., Lee, J. H. and Lee, K. M., 2011, "The Design and Analysis of Recognition Structure for Absolute Train Positioning System of High-speed Maglev Train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4, No. 2, pp. 116-120. 

  2. Han, S. W. and Jung, H. S., 2011, "Weight Reducing of Aluminum Extrusion Profiles of a Railway-Car Body Based on Topology and Size Optimization,"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5, No. 2, pp. 213-221. 

  3. Kabche, J. P., 2006, "Structural Testing and Analysis of Hybrid Composite/Metal Joints for High-Speed Marine Structures," Electronic Theses and Dissertations, pp. 274. 

  4. Jang, H. J., Shin, K. B. and Han, S. H., 2012, "A Study on the Lightweight Design of Hybrid Modular Carbody Structures Made of Sandwich Composites and Aluminum Extrusions Using Optimum Analysis Method,"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6, No. 11, pp. 1335-1343. 

  5. Kim, J. S., Jeong, J. C., Han, J. W., Lee, S. J., Kim, S. C. and Seo, S. I., 2006, "Structural Characteristics of a Hybrid Composite Carbody of Korean Tilting Train by Weight Loa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9, No. 3, pp. 251-256. 

  6. Jang, H. J., 2013, "A Study on Modular Design and Dissimilar Joint for Carbody Structures of Hybrid Railway Vehicle," Graduate School of Industry, Hanbat National University. 

  7. Shin, K. B., Koo, D. H. and Park, K. J., 2003, "A Study on Structural Analysis of Korean Tilting Train eXpress(TTX) made of Composite Carbody Structures,"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98-102. 

  8. Koo, J. S., Cho, H. J. and Han, H. S., 2003, "A Study on Structural Analysis of An Aluminum Bodyshell with A Modular Front End Made of Composite Materia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6, No. 4, pp. 132-137. 

  9. Jang, H. J., Shin, K. B., Ko, H. Y. and Ko, T. H., 2010, "A Study on the Standardized Finite Element Models for Carbody Structures of Railway Vehicle Made of Sandwich Composit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3, No. 4, pp. 382-388. 

  10. Seo, S. I. and Son, K. H., 1998, "A Study on the Optimum Design and Structural Behaviors of Aluminium Extrusion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35, No. 1, pp. 88-97. 

  11. Lee, H. C. and Koo, J. S., 2009, "Crashworthiness Analysis of the Urban Maglev Vehicle according to Korean Railway Safety Law and Urban Transit Safety Law," Trans. of the KSAE, Vol. 17, No. 5, pp.1115-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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