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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인증을 위한 복합재 구조물 설계/해석
Design and Analysis on Composite Structure for Aircraft Certification 원문보기

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8 no.1, 2009년, pp.42 - 48  

김성준 (첨단공력구조팀) ,  최익현 (첨단공력구조팀) ,  안석민 (첨단공력구조팀) ,  염찬홍 (항공미래기술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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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재 항공기의 경우 인증 시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해야한다. 금속과는 달리 복합재구조물의 감항성은 운용 및 제작 중 발생하는 손상 등에 의해 큰 영향을 받는다. 그러므로 예상 가능한 여러 가지 손상에 대해 정적강도, 강성, 플러터 및 손상허용강도 등을 입증하여 야한다. 복합재료의 기계적물성은 환경조건에 영향을 받는다. 특히 압축강도는 수지의 영향이 지배적이고 수지가 온도와 습도의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설계/해석 시 고려하여야한다. 복합재 항공기의 경우 육안으로 탐지가 어려운 손상에 대한 정적강도를 입증하여야하고, 육안으로 보이는 큰 손상에 대해서는 발견 즉시 수리하도록 규정되어있다. 본 논문에서는 복합재 구조물의 설계/해석에 필요한 규정을 분석하고 해석방법 등에 대해 검토하려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a number of factors affecting the continued airworthiness of composite structure. Unlike metal structure, damages made in manufacturing processes or maintenance repair procedures need to be considered. The different levels of degradation and damage, which may occur, must be considered fo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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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에서도 고등 훈련기를 비롯하여 현재 개발이 진행 중인 한국형 헬기 개발 사업 등을 통하여 관련 기술들을 확보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복합재 항공기의 인증을 위한 규정을 분석하고, 선진항공사에서 적용하고 있는 방법들을 검토함으로써 인증을 위한 복합재 설계 요구조건과 이를 충족하기 위한 해석 및 시험평가 방법을 고찰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복합재 항공기의 인증을 위한 설계 규정을 분석하고, 인증을 위한 복합재 설계요구조건과 이를 충족하기 위한 해석 및 시험평가방법을 소개하였다. 또한 정적강도해석과 discrete source damage 해석 방법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이 모델은 고전적인 파괴역학을 사용하지 않고 두 가지 변수(놋취가 없는 시편의 강도와 특성길이)를 이용하여 임의의 놋취 길이를 갖는 복합적층판의 잔류강도를 평가한다. 이 모델에서 특성길이는 시편의 기하학적 형상에 무관한 재료상수로 가정한다. Point stress criteria는 놋취 선단에서 고정된 거리만큼 떨어진 위치에서의 응력이 놋취가 없는 시편의 정적 강도와 같아지면 파손된다는 것이고, average stress criteria는 일정길이 안의 평균응력이 놋취가 없는 시편의 정적 강도와 같아지면 파손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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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합재료의 단점은 무엇인가? 이는 복합재료가 비강도가 높고 피로하중에 잘 견디며, 적층각을 적절하게 조합함으로써 다양한 형태의 외부하중에 대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복합재료는 운용 환경조건에서 정적 및 피로강도가 저하되고 재료의 물성저하를 겪는다. 복합재를 이용하여 안전한 항공기 구조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감항성 인증을 고려한 설계, 해석 및 시험 방법이 정립되어야 한다.
적층판의 주요 설계허용치에는 무엇이 있는가? 복합재를 이용하여 항공기 구조물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적층판의 설계허용치를 정하여야 한다. 적층판의 주요 설계허용치는 탄성계수, 포아송비, 그리고 정적강도를 꼽을 수 있다. 탄성계수와 포아송비는 라미나(lamina)에 대한 시험 결과치를 평균하고, 고전 적층판 이론(CLT)을 적용하여 산출한다.
보잉 등의 선진항공사는 거의 모든 구조물을 복합재료로 사용하여 개발하는 이유는? 보잉 등의 선진항공사는 거의 모든 구조물을 복합재료로 사용하여 개발하고 있다. 이는 복합재료가 비강도가 높고 피로하중에 잘 견디며, 적층각을 적절하게 조합함으로써 다양한 형태의 외부하중에 대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복합재료는 운용 환경조건에서 정적 및 피로강도가 저하되고 재료의 물성저하를 겪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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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FAR Part 23, Airworthiness Standards: normal, utility, acrobatic, and commuter 

  2. FAR Part 25, Airworthiness Standards: Transport Category Airplanes 

  3. AC20-107A, Composite Aircraft Structures, FAA, 1984 

  4. MIL-HDBK-17H, Composite Materials Handbook 

  5. AC 25.571, Damage Tolerance and Fatigue Evaluation of Structure 

  6. Whitney, J. M. and Nuismer, R. J., "Stress fracture criteria for laminated composites containing stress concentrations," Journal of composite materials, Vol. 8, pp.253-265, 1974 

  7. MIL-A-8867, "Airplane Strength and Rigidity Ground Tests" 

  8. Wu, E. M., " Application of fracture mechanics to anisotropic plates," Journal of applied mechanics, pp.967-974, 1967 

  9. Poe, Jr., C. C., "A unifying strain criterion for fracture of fiberous composite laminates," Engineering Fracture Mechanics, Vol.17 1983, pp. 153-171. 

  10. Mar, J. W. and Lin, K. Y.,"Fracture of boron/aluminum composites with discounties," Journal of Composite Materials, Vol. 11, Oct. 1977, pp 

  11. Harris, C. E. and Morris D. H., "Fracture behavior of thick, laminated graphite/epoxy composites," NASA Contractor report 37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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