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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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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재 주익을 실험용 경항공기급에 적용하기 위하여, 복합재료의 특성과 제작공정을 고려한 일련의 기본 설계와 해석과정을 보이고 그 결과를 수록하였다. Schrenk 방식 (NACA TM No. 948) 과 FAR part 23 Appendix A의 근사방법을 이용하여 공력하중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이에 의거한 구조하중 조건을 만족함과 동시에 복합재 구조의 장점을 반영할 수 있도록 주요 부재를 배치하였다. 제작공정과 동일한 조건에서 성형된 시편들에 대해 실험을 수행하여 선정재료의 설계기준치를 확보하였고, 단순화된 상자형 날개보에 대해 최대 변형 률 파괴기준식을 적용하여 구조의 안전도를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preliminary structural design has been performed to develop an all composite wing box for experimental aircraft(classified in FAR Part 21). Considerations on composite materials and their manufacturing process were taken into account throughout the design phase. Aerodynamic loads wer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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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실험용 소형항공기급 복합재료 주익을 위와 같은 일련의 상황들을 고려하여 설계를 진행하였으며, 각 부재별로 해당급 항공기에 적합한 설계방안을 모색하여 채택하였다. 외국 동급 항공기에 사용되고 있는 재료와 비교 분석한 결과, 같은 성능의 국산재료를 선정하였으며, 기본설계와 해석에 필요한 섬유 주방향 기본물성치 (mechanical properties) 와 설계 허용치 (design allowable)들을 적층판 시편시험을 통하여 산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실험용 소형항공기에 적용하기 위한 복합재 주익에 대하여, 공력하중해석 이후부터 일련의 구조설계과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초기설계에서부터 제작 공정 조건에 대한 사항들을 설계에 반영함으로써 실제 제작시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을 최소화하였다.
  • 본 연구는 실험용 소형항공기급 항공기에 대한 복합재 주익구조의 적용을 위하여, 설계 요구조건(design requirement)을 충족시키는 단순화된 상자형 날개 보(simplified wing box)형태의 구조부재에 대한 기본설계과정을 수행하였다. 해당급 항공기는 미연방규정인 FAR Part 21에 규정되어 있다.

가설 설정

  • 9g)로써, 주익의 주요 제원은 Table 1과 같다. 주익 은상/하 외피 (upper/lower skin), 전/후방 스파 (front/rear spar), 그리고 리브(rib) 조립체로 구성된 복합재 구조의 상자보 형태를 지니고 있으며, 조종면(aileron)과 고양력장치(flap)는 알루미늄 재질의 semi-monocoque 구조로 가정하였다. 전체적인 형상 및 좌표계는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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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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