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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냉각에 의한 액체로켓엔진의 비추력 변화
Specific Impulse Variation of a Liquid Rocket Engine by Film Cooling 원문보기

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8 no.2, 2009년, pp.133 - 139  

조원국 (발사체엔진팀) ,  박순영 (발사체엔진팀) ,  설우석 (발사체엔진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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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발생기 사이클 액체로켓엔진의 비추력 성능 해석을 수행하였다. 본 해석 방법은 공개된 문헌의 추력 300톤급 엔진에 대한 개념설계와 비교하여 검증을 마쳤다. 막냉각을 증가시킴으로써 연료가 연소에 참여하는 비율이 감소될 수 있지만 재생냉각에 필요한 연료 펌프의 소요동력 감소를 통하여 엔진의 비추력이 증가될 수 있다. 개선된 조건은 막냉각의 도움을 통하여 연료펌프 헤드를 감소시키고 연소 압력을 높일 수 있음을 예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analysis has been performed on the specific impulse for a liquid rocket engine of gas generator cycle. The present analysis method has been validated through the comparison of the optimal specific impulse for the 300t thrust conceptual engine against the published data. The engine specific impul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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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가압 부담은 가압을 담당하는 장치인 터보펌프의 개발을 어렵게 할 뿐 아니라 가압을 위한 동력소모가 엔진의 효율 감소로 이어진다는 문제가 있다. 따라서 적정 수준의 가압으로 엔진의 냉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재생냉각 이외에 보조적인 냉각기구가 필요하며 통상 막냉각이 이에 대한 해답으로 제시된다. 막냉각은 미연소 가스층을 연소실 벽면에 형성하여 엔진의 소재를 보호하는 개념이며 이 방법 역시 연료의 미연소에 의하여 엔진 효율을 감소시키는 작용한다.
  • 막냉각은 미연소 가스층을 연소실 벽면에 형성하여 엔진의 소재를 보호하는 개념이며 이 방법 역시 연료의 미연소에 의하여 엔진 효율을 감소시키는 작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케로신 연료인 RP-1R을 사용한 재생냉각형 엔진[1]에 막냉각을 함께 적용함으로써 비추력 성능 향상이 가능함을 확인하고자 한다. 본 결과는 구성품의 설계조건 결정에 필요한 기본적인 조건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연소압과 재생냉각을 포함한 연료 가압 요구량의 관계를 보자. 그림 2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연소압 증가에 따라 연료 가압 요구가 급격히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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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로켓엔진은 어떤 역할을 하는 부품인가? 로켓엔진은 연료나 산화제를 외부에서 공급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추진력을 발생시킬 수 있는 장치로서 우주발사체 구성에 필수적인 부품이다. 로켓엔진은 발사체의 목적에 따라 효율 의미를 가지는 비추력을 최대화하거나 또는 무게 대비 추력을 최적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개발될 수 있으며 개발비나 개발기간 등에 의해서도 설계목적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우주발사체는 통상적으로 어떻게 구성하는가? 우주발사체는 통상 2-3단의 분리 가능한 모듈로 구성하여 적정고도에서 역할을 다한 일부 모듈을 분리 폐기하므로써 임무수행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다. 이때 가장 먼저 분리되는 부스터 엔진이나 1단용 엔진은 추진제의 밀도가 큰 탄화수소계 연료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우주발사체의 부스터 엔진이나 1단용 엔진에는 어떤 연료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가? 우주발사체는 통상 2-3단의 분리 가능한 모듈로 구성하여 적정고도에서 역할을 다한 일부 모듈을 분리 폐기하므로써 임무수행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다. 이때 가장 먼저 분리되는 부스터 엔진이나 1단용 엔진은 추진제의 밀도가 큰 탄화수소계 연료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고성능 엔진에 필연적으로 적용되는 재생냉각 시스템은 연료를 냉각수로 사용하는데 탄화수소계열인 RP-1의 냉각성능은 매우 낮기 때문에 냉각수 유속이 높게 유지되어야 하며 이는 연료를 높은 압력으로 가압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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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O'Brien, C.J. and Ewen, R.L., 1981, Advanced oxygen-hydrocarbon rocket engine study, NASA- CR-161748. 

  2. Park, S.Y., Nam, C.H. and Cho, W.K., 2006, "Program development for solving the energy balance problem of liquid rocket engine," 2006 KSPE fall conference, pp.135~138. 

  3. Kim, H.J., Cho, W.K. and Moon, Y.W., 2006, "A thermal analysis of liquid rocket combustors using a modeling of film cooling performance," J. Korean Society of Prop. Engineers, Vol. 10, No. 4, pp.85~92. 

  4. Cho, W.K., KARI-RET-TM-2006-009-v.1- rev.1, 2006, Evaluation of specific impulse of a gas generator cycle rocket engine. 

  5. McBride, B.J. and Gordon, S., 1996, Computer program for calculation of complex chemical equilibrium compositions and applications, NASA reference publication 1311. 

  6. Seo, S.H., Han, Y.M., Kim, S.-K. and Choi, H.S., 2006, "Study on combustion gas properties of a fuel-rich gas generator," 2006 KSPE spring conference, pp.118~122. 

  7. Humble, R.W., Henry, G.N. and Larson, W.J., 1995, Space propulsion analysis and design, McGrawHill. 

  8. Cho, W.K., Park, S.Y. and Seol, W.S., 2007, "Optimal condition of specific impulse for a liquid rocket engine with film cooling," Proceedings of the 2007 KSPE Spring Conference, pp.135~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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