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급식은 큰 물가 상승에도 늘 그에 못 미치는 가격 상승이 이루어졌다. 따라서 학교급식의 질적인 하락과 학생들이 학교급식에 대한 신뢰도의 저하는 학교급식의 발전 차원에서 혁신적인 이미지 갱신을 필요로 하며, 학생들이 허용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의 적절한 가격 상승이 요구되어 진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교급식의 가격 상승 허용 평가에 관한 연구로 대학급식을 이용하는 학생들의 이용 행태와 이용 식당, 대학급식의 가격대, 대학급식의 경영 형태에 따라 가격 상승 허용율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해 분석하고, 이에 따른 대학급식의 가격수용성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학생들은 가격의 상승에 대한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었으며, 학교급식의 가격 상승에 대하여 반대하는 이유는 가격에 비하여 학교급식의 질적인 향상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 라고 응답하였다. 학교급식의 질은 외부 식당에 비해 학교급식의 가격대의 만족도를 평가한 결과, 학교급식의 질이 낮게 평가되었다. 그러나 학교급식의 가격 수준이 높을수록 외부 식당의 가격에 비해 학교급식이 싸지 않다라고 응답하는 응답자가 많은 것은 학교급식과 외부 식당과의 가격 비교에서 별다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차분석을 실시한 결과, 대학생들의 이용 행태에 따른 이용 식당과 가격 상승 허용율 간에는 유의적이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고, 대학급식 가격대와 가격 상승 허용율 간에는 유의적인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었으며, 대학급식의 적절한 경영 형태와 가격 상승 허용율 간에 유의적인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외부 식당과 대학 식당을 비교하여 가격 적정과 식당의 질에 대해 평가하였다는 것을 한계점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대학생들이 학생 식당을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 중 두 번째로 중요한 요인이 가격요인이었다는 점에서 앞으로 대학급식의 발전에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대학교급식은 큰 물가 상승에도 늘 그에 못 미치는 가격 상승이 이루어졌다. 따라서 학교급식의 질적인 하락과 학생들이 학교급식에 대한 신뢰도의 저하는 학교급식의 발전 차원에서 혁신적인 이미지 갱신을 필요로 하며, 학생들이 허용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의 적절한 가격 상승이 요구되어 진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교급식의 가격 상승 허용 평가에 관한 연구로 대학급식을 이용하는 학생들의 이용 행태와 이용 식당, 대학급식의 가격대, 대학급식의 경영 형태에 따라 가격 상승 허용율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해 분석하고, 이에 따른 대학급식의 가격수용성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학생들은 가격의 상승에 대한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었으며, 학교급식의 가격 상승에 대하여 반대하는 이유는 가격에 비하여 학교급식의 질적인 향상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 라고 응답하였다. 학교급식의 질은 외부 식당에 비해 학교급식의 가격대의 만족도를 평가한 결과, 학교급식의 질이 낮게 평가되었다. 그러나 학교급식의 가격 수준이 높을수록 외부 식당의 가격에 비해 학교급식이 싸지 않다라고 응답하는 응답자가 많은 것은 학교급식과 외부 식당과의 가격 비교에서 별다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차분석을 실시한 결과, 대학생들의 이용 행태에 따른 이용 식당과 가격 상승 허용율 간에는 유의적이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고, 대학급식 가격대와 가격 상승 허용율 간에는 유의적인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었으며, 대학급식의 적절한 경영 형태와 가격 상승 허용율 간에 유의적인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외부 식당과 대학 식당을 비교하여 가격 적정과 식당의 질에 대해 평가하였다는 것을 한계점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대학생들이 학생 식당을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 중 두 번째로 중요한 요인이 가격요인이었다는 점에서 앞으로 대학급식의 발전에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The price hike of university meal service hasn't increased as much as the rise in prices. Accordingly, it is necessary to make the school meal service better and make its image students think of improved, and it needs a proper increase. This study examines the permission evaluation of price hike of ...
The price hike of university meal service hasn't increased as much as the rise in prices. Accordingly, it is necessary to make the school meal service better and make its image students think of improved, and it needs a proper increase. This study examines the permission evaluation of price hike of university meal service by analyzing students' behavior of using school meal service, restaurants they use, the price range of the meal service. It also investigates how the management of university meal service influences its price hike rate. The result of the study is as follows. Students are sensitive to price increase of school meal service because it hasn't been improved compared with its price. As a result of the evaluation of satisfaction with price in school meal service, its quality is bad compared with the restaurants outside school even though there isn't much difference between their prices. In addition, the cross tabulation analysis shows that there is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restaurants students use and the price hike rate; there isn't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price range of the meal service and the price hike rate; there is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proper management of the meal service and the price hike rate. This study has a limit because it analyzes proper price and the quality of the restaurants comparing school cafeterias and the restaurants outside a university; however, it should be basic information for the improvement of university meal service in that the second most important reason why university students use a school cafeteria is price.
The price hike of university meal service hasn't increased as much as the rise in prices. Accordingly, it is necessary to make the school meal service better and make its image students think of improved, and it needs a proper increase. This study examines the permission evaluation of price hike of university meal service by analyzing students' behavior of using school meal service, restaurants they use, the price range of the meal service. It also investigates how the management of university meal service influences its price hike rate. The result of the study is as follows. Students are sensitive to price increase of school meal service because it hasn't been improved compared with its price. As a result of the evaluation of satisfaction with price in school meal service, its quality is bad compared with the restaurants outside school even though there isn't much difference between their prices. In addition, the cross tabulation analysis shows that there is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restaurants students use and the price hike rate; there isn't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price range of the meal service and the price hike rate; there is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proper management of the meal service and the price hike rate. This study has a limit because it analyzes proper price and the quality of the restaurants comparing school cafeterias and the restaurants outside a university; however, it should be basic information for the improvement of university meal service in that the second most important reason why university students use a school cafeteria is pr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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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가격 상승 허용율과 욕구를 파악하여 대학급식의 효율적인 운영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대학교급식의 가격 상승 허용 평가에 관한 연구로 대학급식을 이용하는 학생들의 이용 행태와 이용 식당, 대학급식의 가격대, 대학급식의 경영 형태에 따라 가격 상승 허용율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해 분석하고, 이에 따른 대학급식의 가격 수용성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대학급식시장에서 물가 인상과 대학생들의 가격 상승 허용율이 가능한 범위 내에 가격에 대한 적절한 합의가 이루어져 질적으로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교급식의 가격 상승이 대학급식을 이용하는 학생들의 이용 행태와 이용 식당, 대학급식의 가격대, 대학급식의 경영 형태에 따라 가격 상승 허용율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해 분석하고, 이에 따른 대학급식의 가격수용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함을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H1: 대학생들의 이용 행태와 이용 식당에 따른 가격 상승 허용율 간에 차이가 있다.
H2: 대학급식 가격대와 가격 상승 허용율 간에 차이가 있다.
H3: 대학급식의 적절한 경영 형태와 가격 상승 허용율 간에 차이가 있다.
외부 음식점을 도입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집단도 학교의 직접 운영 다음으로 학교급식의 가격 수준이 낮다고 평가하였다.
제안 방법
또한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문지를 배포하고 응답된 설문자료를 수집하였다. 설문자료는 수도권 지역에 입점한 학교 5곳을 선택하여 학교급식을 이용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된 자료이며, 설문지는 총 500부가 배포되어 498부가 회수되었으며, 이 중 분석에 적절한 설문지 491부를 본 연구의 조사 분석에 이용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설문지는 크게 이용 행태에 관련된 사항과 가격 수용성, 가격 만족, 급식시설의 질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이용 행태는 6가지의 항목으로 구성되었으며, 급식시설의 질과 가격 만족은 단일 항목으로 구성되었으며, 가격수용성은 2개 항목으로 구성하여 작성되었다.
설문지는 2002년 8월 25일에서 9월 25일까지 1개월 동안 조사되었다. 많은 물가 인상 속에서도 약 7년 동안 대학교급식의 가격대는 현재 1,800원에서 2,200원대에 머물고 있다.
많은 물가 인상 속에서도 약 7년 동안 대학교급식의 가격대는 현재 1,800원에서 2,200원대에 머물고 있다. 수도권 지역의 5개 학교(경기대, 경희대, 단국대, 아주대, 수원대)를 방문하여 학교 식당을 이용하는 학생의 이용행태를 조사하기 위하여 직접 방문하여 응답자들이 직접 기입하는 자기기입법의 방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설문지는 크게 이용 행태에 관련된 사항과 가격 수용성, 가격 만족, 급식시설의 질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이용 행태는 6가지의 항목으로 구성되었으며, 급식시설의 질과 가격 만족은 단일 항목으로 구성되었으며, 가격수용성은 2개 항목으로 구성하여 작성되었다.
대상 데이터
또한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문지를 배포하고 응답된 설문자료를 수집하였다. 설문자료는 수도권 지역에 입점한 학교 5곳을 선택하여 학교급식을 이용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된 자료이며, 설문지는 총 500부가 배포되어 498부가 회수되었으며, 이 중 분석에 적절한 설문지 491부를 본 연구의 조사 분석에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조사대상자의 일반사항과 이용 상황은 빈도분석 방법과 교차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된다.
학교급식을 이용하는 학생들의 이용 행태에 따른 가격 수용성, 급식시설의 질을 평가하기 위해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가격 상승 허용율 내에서 외부 식당을 이용하는 학생들은 5~10%를 허용할 수 있다고 응답한 응답자가 47.5%로 가장 높은 퍼센트율로 나타났으며, 5% 미만은 32.5%로 나타났다.
교차분석 결과 ‘H1: 대학생들의 이용 행태에 따른 이용 식당과 가격 상승 허용율 간에 차이가 있다’라는 가설 1은 카이스퀘어 분석결과 Pearson의 값이 24.759로 나타났고, 유의확률이 0.016으로 유의수준 0.05 이하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급식의 가격 수준은 1,800~1,900원대의 가격이 주를 이루었으며, 전체적으로 1,900원대 이하의 수준이 67%로 나타나, 학교급식의 실질적인 가격대가 2,000원 이하에서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학생들이 희망하는 가격대는 1,700원 이하의 수준에서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나 제공 가격과 희망가격의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실질적으로 가격을 상향 조정했을 때 학생들이 인정하고 허용할 수 있는 가격 상승률은 10% 미만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5% 미만이 전체의 51.
본 연구에서는 학교급식을 이용하는 학생이 외부 식당을 이용하는 학생의 1.5배로 나타났으나, 1주일 동안 3회 이하를 이용하는 학생이 56.2%로 나타났다. 이는 학교급식을 많이 이용은 하나 실질적인 이용 횟수는 적은 것으로 사료된다.
소비자가 이용하는 식당의 분석결과, 외부 식당을 이용하는 소비자보다는 내부 식당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외부 가격에 비해 학교급식의 가격 수준을 분석한 결과 개인업자가 경영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응답한 경우는 학교급식이 비싸다고 응답하였으며, 학교가 직접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응답한 경우는 학교급식의 가격 수준이 다른 집단보다 싸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응답자의 성별에 따른 분포를 분석한 결과 남성이 57.2%, 여성이 42.8%로 남성이 여성보다 많은 분포를 보여주고 있다. 학년별로 분포는 3학년이 가장 높은 분포를 보여주고 있으며, 3학년>2학년>1학년>4학년 순으로 나타났다.
82%를 차지하였으며, 이해영(2005)의 연구에서는 대학급식의 고객인 대학생들은 급식서비스의 4가지 속성(가격, 분위기, 음식, 거리)들에 대한 중요도를 조사한 결과 가격 37%, 분위기 30%, 음식 22%, 거리 11%를 차지하였다. 즉, 대학생들은 대학교내 급식소를 이용할 때 다양한 급식서비스 품질 속성 중 가격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속성임을 알 수 있었다.
국내의 단체급식이 위탁경영으로 변화하는 데는 다음의 3가지 주요인이 배경이 되었다. 첫째, 사회경제적 변화로서 이는 외식산업의 변화 요인과도 마찬가지로 식생활 수준이 향상되었고, 둘째, 외식 횟수가 증대됨에 따라서 고객들의 급식의 질 개선 요구가 높아지고 있으며, 셋째, 이에 따라 메뉴의 다양화, 개성화, 전문화를 통해 서비스 수준이 향상되었다.
학교급식의 가격대별 가격 상승의 허용율을 살펴본 결과 1,500원에서 1,700원 사이의 가격대 인 급식소를 이용하는 학생들은 5% 미만의 가격 상승을 가장 많이 허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른 가격대의 집단의 경우에도 비슷한 경향으로 나타났다.
학교급식의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경영 형태와 가격 상승 허용율과의 카이스퀘어 검증 결과 Pear- son의 값은 39.762로 나타났으며, 이는 유의수준 0.05 이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급식의 질과 외부 식당에 비해 학교급식의 가격대의 만족도를 평가한 결과, 학교급식의 질은 낮게 평가되었다. 그러나 학교급식의 가격 수준이 높을수록 외부 식당의 가격에 비해 학교급식이 싸지 않다라고 응답하는 응답자가 많은 것은 학교급식과 외부 식당과의 가격 비교에서 별 다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급식의 질의 경우에는 학교가 직접 운영하는 경우가 식당의 질이 하락한다고 응답하였으며, 개인업자의 경영과 외부 음식점의 도입 경영 형태는 비교적 학교급식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 식당과 외부 식당과의 질 평가에 있어서 2,300원 이상의 가격대를 이용하는 학생들이 학교급식의 질을 낮게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높은 질을 평가하는 집단은 1,800~1,900원의 가격 수준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이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급식의 경영 형태에 따른 가격 상승 허용율과의 관계성을 분석한 결과, 기업의 위탁급식이 적합하다고 응답한 학생들이 가격 상승 허용율에서 5% 미만과 5~10% 사이의 차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체적으로 5% 미만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또한 향후 고객이 인지하는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규명과 함께 고객의 가치를 창출시키고 향상시킬 수 있는 급식 운영 방안 모색에 대하여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위의 여러 분석 결과들로 비추어 볼 때 대학급식에 있어서 가격 상승 허용율에 유의적인 차이를 나타낸 대학생들의 이용 행태와 대학급식의 적절한 경영 형태는 앞으로 대학급식의 연구에 있어 보다 가치 있는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식의 기회가 증가하게된 배경은 무엇인가?
최근 경제 성장과 더불어 국민의 생활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식생활의 양상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산업화와 가족제도의 변화, 생활양식 및 사회적 변화는 가정에서 식사를 할 기회가 적어지면서 외식의 기회가 증가하게 되도록 만들었다. 이에 따라 단체급식소의 이용자 수가 증가하게 되었고 그 규모도 점차로 대형화 되고 있는 추세이다.
대학생들이 급식소 이용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
대학생들의 급식소 이용 실태를 조사한 여러 연구들(노정우․우경자 2003; 이해영 2005; 윤지윤․김나영․유영희; 2004)에 의하면 대학생들은 식당 이용시 가격은 상당히 중요한 요소가 됨을 알 수 있었다. 대학교내 급식 시설을 이용하는 이유에 대하여서는 이해영(2005)의 연구에서 ‘가격이 저렴해서’가 27.
학생들이 대학급식의 가격 상승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교급식의 가격 상승 허용 평가에 관한 연구로 대학급식을 이용하는 학생들의 이용 행태와 이용 식당, 대학급식의 가격대, 대학급식의 경영 형태에 따라 가격 상승 허용율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해 분석하고, 이에 따른 대학급식의 가격수용성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학생들은 가격의 상승에 대한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었으며, 학교급식의 가격 상승에 대하여 반대하는 이유는 가격에 비하여 학교급식의 질적인 향상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 라고 응답하였다. 학교급식의 질은 외부 식당에 비해 학교급식의 가격대의 만족도를 평가한 결과, 학교급식의 질이 낮게 평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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