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파인다이닝 레스토랑 이용 행태에 따른 물리적 환경 중요도와 고객 만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ortance of Physical Environment and Customer Satisfaction by Fine Dining Restaurant Use Behavidor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5 no.4, 2009년, pp.172 - 186  

전현모 (세종대학교 조리외식경영학과) ,  김광수 (부산정보대학 호텔관광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국내 파인다이닝 레스토랑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이용 행태에 따른 물리적 환경의 중요도 차이와 고객 만족과의 관계를 파악하여 경기 불황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파인다이닝 레스토랑 업계의 영업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설문조사는 2009년 5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61일간 저녁 시간대에 실시하였으며, 서울 세종로 사거리에 위치한 파인다이닝 레스토랑 'Wood & Brick'과 'Benigni'를 방문한 서울지역 20세 이상 남녀 내국인 거주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의 처리는 SPSS 14.0 통계패키지를 사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검증, 요인분석, ANOVA,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 이용 행태에 따른 물리적 환경 중요도 차이는 월평균 이용 횟수와 1인당 이용 비용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으며, 물리적 환경과 고객 만족과의 영향 관계에서는 청결성, 공간 배치, 매력성, 접근성이 고객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ifference of the importance of physical environment by use behavior and customer satisfaction based on the customers who have visited domestic fine dining restaurants and tries to develop a marketing strategy to promote sales in fine dining rest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론적 배경에 제시한 파인다이닝 레스토랑의 선행 연구와 미국 레스토랑협회(NRA)의 분류 기준을 바탕으로 좌석수, 매출, 객단가, 서비스의 질, 음식의 맛과 질, 실내 장식과 분위기, 고객층 등을 고려하여 파인다이닝 레스토랑으로 적합하다고 판단된 서울 강북 광화문 상권의 레스토랑 ‘Wood & Brick’과 ‘Benigni’를 선정하였다. 강북 상권을 선정한 배경는 파인다이닝 레스토랑의 선행 연구인 김태희 등(2008)의 연구의 경우 서울 강남의 대표적인 상권인 청담동 일대의 파인다이닝 레스토랑을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므로, 본 연구는 선행 연구와 차별화를 시키고, 동시에 다양한 상권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함이다. ‘Wood & Brick’ 과 ‘Benigni’ 두 레스토랑은 광화문 상권 내에서 매출 규모, 고객 수, 인지도, 업장 규모, 서비스와 음식의 수준, 메뉴 구성 등에서 가장 대표적인 파인다이닝 레스토랑으로 판단되어 선정하게 되었다.
  • 김기영 등(2007)은 패밀리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고객 만족은 물리적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으며, 특히 인테리어, 분위기 창출, 엑스테리어 요인에 대하여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고객 만족을 위한 물리적 환경의 시의 적절한 리노베이션의 필요성을 시사하였다. 정영우(2007)는 푸드 코트 내의 물리적 환경 요인 중 공조환경과 상징 및 기호 요인이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긍정적인 감정을 형성시켜 부정적 감정보다 더 많이 고객 만족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물리적 환경을 서비스가 발생하는 환경으로 건축적인 환경과 고객의 오감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감각적인 환경의 결합이라고 정의한다.
  • 본 연구의 모형은 파인다이닝 이탈리안 레스토랑 이용 행태에 따른 물리적 환경 중요도 차이와 물리적 환경이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알아보고자 함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파인다이닝 레스토랑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이용 행태에 따른 물리적 환경의 중요도 차이와 고객 만족에 유의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물리적 환경의 요인을 파악하여 경기 불황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파인다이닝 레스토랑 업계의 영업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함이다.

가설 설정

  • 가설 Ⅰ: 레스토랑 이용 행태에 따라 물리적 환경 중요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Ⅱ: 물리적 환경은 고객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그러므로 가설 Ⅰ‘레스토랑 이용 행태에 따라 물리적 환경 중요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그러므로 가설 Ⅱ ‘물리적 환경은 고객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itner(1992)는 서비스스케이프를 무엇이라 정의했고, 어떻게 분류했나? 또한 촉각과 관련된 물리적 자극에는 연함, 부드러움, 온도 등이 포함된다고 설명하고 있다(유양호 2008). Bitner(1992)는 서비스의 물리적 환경으로 서비스스케이프(Servicescape)라는 용어로 표현하면서 기업이 통제할 수 있는 객관적이고 물리적인 요인으로 정의하였고, 주변 환경(온도, 공기의 질, 소음, 음악, 냄새 등), 공간의 배치와 기능성(배치, 설비, 비품 등), 신호 · 상징과 조형물(방향 지시물, 조형물, 장식 등) 등으로 분류하였다. Wakefield & Blodgett(1996)은 서비스스케이프 요인으로 공간 배치와 접근성, 디자인, 시설의 매력성, 좌석의 편안함, 청결성, 전자설비와 시각장치 등을 제시하였으며, Baker et al.
신재영 등(2005)은 파인다이닝 레스토랑을 어떻게 정의했나? 신재영 등(2005)은 파인다이닝 레스토랑을 최고급 레스토랑이라는 의미로 가공식품은 전혀 사용하지 않고 신선한 식재료를 이용하여 최상의 맛과 질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주로 소수의 고정 고객을 확보하여 정중한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 레스토랑이라 하였다. 또한 미국 레스토랑협회(NRA)의 레스토랑 분류에서 파인다이닝 레스토랑의 조건으로 풀서비스(Full Service), 정성스런 식사 준비, 정장 차림, 극진한 서비스, 맥주 · 와인 제공, 신용카드 결재 가능과 높은 저녁 식사 객단가(16달러 이상) 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시사점 중 파인다이닝 레스토랑이 총체적인 경험을 판매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근거는? 특히 청결성은 고객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으므로, 레스토랑 관리자들은 영업의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두 요인 관리에 더욱 더 힘을 기울여 충성 고객의 만족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매력성도 월 평균 이용 횟수가 잦은 고객일수록 많이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뿐만 아니라 고객 만족에도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는 파인다이닝 레스토랑의 경우 총체적인 경험을 판매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