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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식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서비스 품질 동일성 유지가 고객 만족 및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Uniformity of Franchisee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in Korean Franchise Restaurants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5 no.3, 2009년, pp.94 - 111  

정승훈 (경주대학교 외식조리과) ,  김민 (경주대학교 외식조리과) ,  이연정 (경주대학교 외식조리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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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프랜차이즈 레스토랑들은 자체 내의 서비스 품질 메뉴얼을 갖추고 그에 따른 동일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여 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지만 여전히 본점과 가맹점 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본 연구는 가맹점의 서비스 동일성에 대한 노력이 고객 만족과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외식업체의 고객 만족 경영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에 맞게 모형과 가설을 설정한 뒤 설문조사는 2008년 4월 1일부터 30일까지 30일간 하였고, 총 279부(회수율 93.0%)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서비스 품질 동일성 유지가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독립변수 중 종업원 서비스 동일성, 브랜드 동일성, 공간 배치 및 기능성 동일성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 중 종업원 서비스 동일성이 가장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서비스 품질의 동일성 유지가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서비스 품질의 동일성이 잘 이루어질수록 고객의 재방문의도와 추천 의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었고, 이중 메뉴 동일성 유지가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객 만족이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고객 만족이 높을수록 행동 의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ranchise restaurants in Korea are making efforts to improve service quality by developing and following service quality manuals to provide uniform service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verify the fact that such efforts to provide uniform services would increase customer satisfaction and influence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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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앞에서 제기한 문제 의식을 바탕으로 그동안 다루지 않았던 국내 한식 프랜차이즈 레스토랑 가맹점의 서비스 동일성 유지 정도에 대한 고객의 의사를 파악해 보고, 서비스의 동일성 유지가 고객 만족과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한식 외식업체의 보다 만족스러운 서비스 제공을 통한 고객 만족 경영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 국내 프랜차이즈 레스토랑들은 자체 내의 서비스 품질 메뉴얼을 갖추고 그에 따른 동일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여 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지만 여전히 본점과 가맹점 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본 연구는 가맹점의 서비스 동일성에 대한 노력이 고객 만족과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외식업체의 고객 만족 경영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에 맞게 모형과 가설을 설정한 뒤 설문조사는 2008년 4월 1일부터 30일까지 30일간 하였고, 총 279부(회수율 93.
  • 본 연구는 외식 프랜차이즈 본부와 가맹점 간의 서비스 품질 동일성 유지가 고객만족,재방문 의도, 추천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 분석함으로써 외식업체의 보다 만족스러운 서비스 제공을 통한 고객 만족 경영 및 경영 합리화에 도움이 되고자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H1: 서비스 품질 동일성 유지는 고객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서비스 품질 동일성 유지는 재방문 의도에 정(+)의 영향력을 미칠 것이다.
  • H3:  서비스 품질 동일성 유지는 추천 의도에 정(+)의 영향력을 미칠 것이다.
  • H4:  고객 만족은 재방문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고객 만족은 추천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재방문 의도는 추천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따라서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에서 메뉴와 분위기를 본점과 같이 잘 유지해 나갈 때 그 가맹점에 대한 고객들의 추천 의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서비스 품질 동일성 유지가 추천 의도에 정(+)의 영향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 3은 부분 채택되었다.
  • 본 연구는 Woodside 등(1989), Dube 등(1994), Laurette 등(1994), Oliver 등(1996), Eggert & Ulaga (2002), 백용창(2000), 이정희(2003), 오윤석(2003), 심영국 등(2004), 박종화와 이연정(2007), 박가나와 김진강(2007) 등의 선행 연구에서 서비스 품질에 대한 만족도가 고객의 전반적인 만족도와 구전 의사나 재방문에 크게 영향을 미쳤다는 실증분석 결과에 기초하여 이를 한식 프랜차이즈 가맹점에 적용하여 연구모형(Fig. 1)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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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랜차이즈 본사와 가맹점의 관계는? 특히, 프랜차이즈 본사와 가맹점은 법률적으로 서로 다른 목표와 목적을 가진 독립적인 사업 주체인 반면에 경제적으로 상호의존적이고 고객의 입장에서는 서로 구별하기 어려운 다원화된 조직 구조를 형성하고 있다(Chiou 등 2004; 윤성욱 · 박성일 2008). 
프랜차이즈란 무엇인가? 프랜차이즈(Franchise: 가맹사업)란 본사가 다수의 가맹점에게 자기의 상표, 상호 등을 사용하도 록 허락하여 자기와 동일한 이미지로 상품 판매, 용역 제공 등 일정한 영업 활동을 하고 그에 따른 각종 영업의 지원 및 통제를 하며, 가맹점은 본사로부터 부여받은 권리 및 영업상 지원의 대가로 일정한 경제적 이익을 지급하는 계속적인 거래관계를 말한다. 즉, 본사는 일반적으로 가맹점에게 초기 지불액과 일정기간 판매액에 대한 정기 로열티의 대가로 지식 재산권 사용 권리를 제공하는 것이다(김종훈 2007; Hoy 2008).
가맹사업에서 점포 증설의 장단점은? Bradach & Jeffrey(1998)는 직영과 프랜차이즈의 두 가지 형태 구성을 복합 형태라 명명하고, 외식업에 있어 4가지 새로운 합리적인 경영과제를 제시하였는데 점포 증설, 동일성의 유지, 지역적 반응 그리고 시스템 적응에 대해 본점과 가맹점이 각각 어떻게 대처하며 효율적으로 운영하는지를 고찰하였다. 점포 증설은 시장점유율을 증가시키는 동시에 고유 브랜드를 널리 알리는 방법이 되지만 동일성 유지를 무시한 점포 증설은 위험한 경영방법임을 지적하였다. 또한 대부분의 가맹점은 경험과 배경이 부족하기 때문에 본점 운영을 통해 가맹점의 동일성 유지를 유도하고 있고, 부족한 부분에 대한 충분한 해결책을 마련해 주는 것이 합리적인 경영방안 임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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