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외식 사업 프랜차이즈 사업의 성공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uccess Factors of the Foodservice Franchise Business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5 no.2, 2009년, pp.219 - 230  

김근종 (건양대학교 관광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사업의 성공 요인을 조사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는 이론적 배경과 실증분석을 통해 서울 인근 지역의 120개 업체 프랜차이즈 본점을 운영하는 운영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이루어졌다. 프랜차이즈의 사업에 대한 성공요인을 요인분석다중 회귀 방정식을 통해 얻어진 연구의 결과, 프랜차이저의 성공 요인은 다양한 요인 즉 운영 시스템, 브랜드 시스템, 교육 시스템, 가맹점주의 활동 등 다양한 요인 등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론적 문헌조사와 실증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상기의 설명한 4가지 요인은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성공 요인에 크게 영향을 받는 것으로 실증조사를 통해 결과가 도출되었다. 연구의 진행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은 본 조사가 단지 서울 인근 주변의 프랜차이저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는 것이 연구의 한계점이라고 할 수 있으며, 보다 연구의 명확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이들 4가지 요인 이외의 것들을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본다. 예를 든다면 문화적 요인, 경제적 요인, 지역적 요인, 메뉴 서비스 요인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교차분석이 이루어진다면 보다 프랜차이즈 사업을 전개해 나가는데 있어 성공을 확신할 수 있다고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investigate the success factors of the foodservice franchise business. This study examined relevant literatures, set up some hypotheses to solve main questionable consideration and made a corresponding empirical analysis. For the empirical analysis, a questionnai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특히 가맹 본점의 운영시스템이나 브랜드에 대한 홍보 시스템 등은 가맹 본점의 성공과 실패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가맹 본점 경영주 대상 설문조사를 통해 나타난 문제점을 면밀히 검토하여 프랜차이즈 사업의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제시하고 더 나아가 가맹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기초적 전략 방안을 수립하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현재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외식 산업 관련 프랜차이즈 사업에서 프랜차이저 (Franchisor)라고 할 수 있는 가맹 본점의 성공 요인을 분석하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을 중심으로 170개 업체를 임의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는데, 이는 본 연구의 목적을 통해 프랜차이즈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실태를 조사하는 것은 물론 이들 가맹 사업을 진행하는 본점의 경영주를 대상으로 연구가 중점적으로 이루어졌다.
  • 이외에도 프랜차이즈의 분류는 너무 광범위하여 모두 나열할 수 없으나 통상적으로 권리 및 독립권의 이양 범위에 따른 분류, 가맹 본부가 채용하는 목적에 따른 분류, 가맹점 형태에 따른 분류 등 상당히 범위를 넓게 분류를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분류 체계를 산업자원부에서 발행한 중소 유통업 발전을 위한 연구 자료를 근거로 지원과 통제 형태에 따른 분류, 사업 주체에 따른 분류로 〈Table 1〉과 같이 정리를 하여 놓았다.
  • 본점과 가맹점간의 법률적 계약 관계에 따라서도 분류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분류 체계를 지면 관계상 모두 나열할 수가 없어 본 연구의 목적과 부합되는 내용 중심으로 분류 체계를 정리하였다. 즉, 가맹 본부(Franchisor)가 가맹점(Franchise)을 어떠한 방식으로 통제, 감독하는가에 따른 분류 체계와 사업주체에 따른 분류 체계를 중심으로 설명하였다.
  • 이에 본 연구를 통해서 도출된 결과를 활용하여 무리하게 막대한 돈을 들여 결국 재정적인 압박으로 이어져 도산을 하는 것을 볼 때 본 연구결과가 시사하는 바는 매우 크다고 본다. 뿐만 아니라 외식 산업의 경우 매출 이익률 투자 대비 수익률, 시장점유율, 지역 내 브랜드 인지도, 시장 규모 등 다양한 부문에 대해 분석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나, 현행 연구의 범위와 내용을 선정하는데 있어 다소 어려움이 따라 매출액 대비 수익률로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최근 프랜차이즈 사업의 경우 매출액에 대한 가맹점의 지대한 관심으로 인해 이를 중요한 요인으로 선정하였다.
  • 자료: 산업자원부(2005 12). 중소유통업발전을 위한 연구.

가설 설정

  • <가설 2> 가맹 본부의 브랜드 요인은 매출액 대비 수익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가맹 본부의 활동요인은 매출액 대비 수익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의 결과를 통해서 볼 때 외식 관련 프랜차이즈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가맹점의 매출 증대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성공 요인이 프랜차이즈 본점의 시스템, 브랜드, 교육, 가맹 활동 등 4가지 요인에 의해 가맹점의 매출 증대가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가설을 통해 입증하였다. 이러한 가맹점의 매출 증대는 프랜차이즈 사업을 전개해 나가는데 있어 성공 모델로 이어지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랜차이즈 사업이 활발하게 움직임에 따라 가맹 본점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프랜차이즈 사업이 활발하게 움직임에 따라 가맹 본점이라고 할 수 있는 프랜차이저(Franchisor)에서는 국내 외환 위기 이후 기업의 구조 조정과 정부의 지원 정책에 편승하여 준비되지 않은 가맹 본부의 과도한 창업은 동업자인 가맹점과 윈윈 하지 못하고 오히려 가맹 점주들을 경제적으로 더욱 힘들게 하였다. 가맹 점주들은 가맹 사업에 대한 정확한 이해 없이 가맹 본부가 홍보하는 결과물에만 집착한 나머지 자기의 역할을 스스로 하지 못하고 지나치게 가맹 본부에게 의존함으로써 좋은 성과를 얻지 못하였다(유만희 2006).
프랜차이즈 사업의 장점은 무엇인가? 100여 년 전 미국에서 시작된 프랜차이즈 시스템(franchise system)은 이미 미국과 일본에서는 활성화 단계에 있으며, 국내 외식 업계에서도 다양한 형태로 프랜차이즈 사업이 활성화되어지고 있다. 즉, 프랜차이즈 사업은 경험이 없이도 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 외식 사업 분야에서는 새로운 경영 형태의 제도로 급속히 도입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제 프랜차이즈 사업은 단지 외식 사업에서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전 업종에 걸쳐 프랜차이즈 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될 것으로 보고 있다.
사업 전략 중 국제프랜차이즈협회에서 정의한 가맹 사업이란 무엇인가? 프랜차이즈라고 하는 것은 원래 프랑스어 franc와 francher에 어원을 둔 것으로 그 뜻은 “자유를 준다”는 의미로 중세 카톨릭 교회가 세금을 징수하는 관리인에게 일정한 대가를 지불하고 나머지는 교황에게 납부했던 것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산업자원부 2004). 국제프랜차이즈협회(IFA)에 의하면 가맹 사업이란 “가맹본부가 가맹점으로 하여금 자기의 상표, 서비스표, 상호, 간판, 그 밖의 영업표지를 사용하여 일정한 품질기준에 따라 상품 또는 용역을 판매하도록 함과 동시에 이에 따른 경영 및 영업활동 등에 대한 지원․교육의 대가로 가맹 본부에게 가맹금을 지급하는 계속적인 거래관계를 말한다.” 라고 규정을 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