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패밀리 레스토랑 이용 고객의 서비스 품질이 선택 속성과 고객 만족 및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Service Quality of Family Restaurants on Selection Attribute, Revisit Intention, and Customers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5 no.3, 2009년, pp.294 - 306  

조용범 (동의대학교 외식산업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외식업계 패밀리 레스토랑의 이용고객이 서비스 품질 향상 노력의 결과와 만족에 따라 재방문에 어떻게 나타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고 패밀리 레스토랑 이용 고객의 서비스 품질이 선택 속성과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여 봄으로써 서비스 품질이 선택 속성의 영향을 미치고, 선택에 만족한 고객이 그 레스토랑에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 구성과 서비스 품질은 선택 속성과 고객 만족 사이에서 서비스 가치 여부를 부여하고, 고객 만족을 통하여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 서비스 품질은 고객 만족을 통하여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과 연구의 조사는 SPSS12.0 프로그램을 분도 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회귀성형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연구의 모형은 연구의 초점을 패밀리 레스토랑 이용 고객은 서비스 품질의 선택 속성이 고객 만족과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중점을 두고 이를 이론적 배경에서 분류하고 실증분석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서비스 품질의 결과변수는 선택 속성, 고객 만족, 재방문 의도로 보고 서비스 품질은 외부 영향 요인으로 패밀리 레스토랑 이용객의 특성에 따라 서비스 품질 만족도의 차이가 재방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the external aspects of the family restaurant industry such as sales volume and the number of restaurants are rapidly increasing, and the environmental changes of the restaurant industry give rise to the importance of a more systematic and detailed study.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외식업계 패밀리 레스토랑의 이용 고객이 서비스 품질 향상 노력의 결과와 만족에 따라 재방문에 어떻게 나타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고 패밀리 레스토랑 이용 고객의 서비스 품질이 선택 속성과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여 서비스 품질이 선택 속성의 영향을 미치고 선택에 만족한 고객이 그 레스토랑에 재방문을 하게 될 것이라는 취지와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구성하며, 서비스 품질은 선택 속성과 고객 만족 사이에서 서비스 가치 여부를 부여하고, 고객 만족이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연구를 통하여 외식업계 발전을 위한 제안을 하고자 한다.
  • 이상의 논의를 통해 볼 때, 레스토랑 이용자들의 만족이란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한 후 평가하는 행동으로서, 속성별로 이용자들이 지각하는 태도와 전반적인 만족 정도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만족이란 레스토랑을 이용한 후 이용자들의 전반적인 만족으로 한정하여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앞에서 고찰한 선행 연구들의 측정변수들을 토대로 하여 재방문 의도를 측정하기 위한 척도로서, 해당 패밀리 레스토랑을 선택한 후 만족 결정에 따라 다시 이용할 것인지를 물어보는 이용자 개인적 차원에서의 재방문 의도와 다른 주변 사람 혹은 친지에게 추천할 것인지에 대한 추천 의도, 그리고 주위 친지와의 동반 재방문 의도를 적용하여 측정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패밀리 레스토랑 서비스 품질은 선택 속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패밀리 레스토랑 서비스 품질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패밀리 레스토랑 선택 속성은 재방문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패밀리 레스토랑 고객 만족은 재방문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패밀리 레스토랑 서비스 품질요인은 이용객 선택 속성과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우리나라의 경우, 외식산업이란 용어를 쓰기 시작한 것은 해외 브랜드 외식 기업들이 본격적으로 국내에 진출한 1980년대 후반부터 이다. 외식은 밖에서 음식을 먹는 것으로 가정의 식생활을 기준으로 한다. 즉 가정 내의 식생활을 내식(內食)이라 하고, 가정 외의 식생활을 외식(外食)이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재방문 의도가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의 이윤이나 성과를 지속적으로 창출시키는 중요한 요인인 고객 유지 및 재방문 촉구 대용으로써 마케팅 방법의 가장 핵심적인 중요 개념으로 인식되는 이유는? 따라서 재방문 의도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의 이윤이나 성과를 지속적으로 창출시키는 중요한 요인인 고객 유지 및 재방문 촉구 대용으로써 마케팅 방법의 가장 핵심적인 중요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는 패밀리 레스토랑 이용자들의 만족과 불만족과는 달리 이용자들은 자신의 의사 결정에 대한 일종의 기대심리로 결정에 대한 미래 재방문 심리성과 연결된다. 즉, 이용자들이 만족한다고 해서 반드시 재이용 의도가 높다고는 볼 수 없으며, 이러한 상황은 구매 후 부조화를 경험한 후의 자신의 선택에 대한 확신을 가지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해석할 수 있다(이학식 등 2001).
외식산업은 무엇을 중시해야 하나? 이로 인한 국민 생활 수준 향상과 삶의 질을 추구하는 문화의 확산과 세계화, 국제화의 추세로 국민들의 외식 빈도도 높아졌기 때문이다. 외식산업은 경영자, 종업원, 고객으로 전문성을 바탕으로 서비스산업에 대한 업종, 업태 마인드, 공감대, 동질성, 소속감 고취가 무엇보다 중시하며 동시에 고객 최우선주의가 되어야 한다(Kotler et al. 1996; 공효순 2007; Anderson EW․Sulivan MW 1993).
외식산업이란? 외식산업(foodservice industry)은 음식과 관련된 산업으로 식사와 관련된 음식, 음료, 주류 등을 제공할 수 있는 일정 장소에서 직․간접적으로 생산 및 제조에 참가하여 특정인 또는 불특정 다수에게 상업적 또는 비상업적으로 판매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이다. 본격적인 외식산업은 미국에서 처음으로 시작되었는데, 1950~1960년대 경제 발전에 따른 식생활의 변화와 함께 “foodservice industry”라는 용어로 정착되면서 이며, 일본의 경우에는 1970년대 ‘마스코미’지가 외식산업이라는 용어를 처음 쓰면서 시작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