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패밀리레스토랑을 이용하는 고객이 레스토랑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서비스품질과 식생활라이프스타일의 선택속성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규명하고자 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그에 앞서 먼저 국내, 외 선행 연구를 참고하고 자료를 통해 연구의 틀과 실증분석 및 검증을 통해 연구목적을 달성하고자 하였다. 먼저 연구 모형을 정하고 그 모형에 따른 가설을 설정하여 논문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패밀리레스토랑 선택속성과 고객만족도에 관한 자료 수집은 ...
본 연구는 패밀리레스토랑을 이용하는 고객이 레스토랑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서비스품질과 식생활라이프스타일의 선택속성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규명하고자 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그에 앞서 먼저 국내, 외 선행 연구를 참고하고 자료를 통해 연구의 틀과 실증분석 및 검증을 통해 연구목적을 달성하고자 하였다. 먼저 연구 모형을 정하고 그 모형에 따른 가설을 설정하여 논문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패밀리레스토랑 선택속성과 고객만족도에 관한 자료 수집은 설문지법을 이용하였으며 사용된 설문지에 내용은 선행 연구된 논문 내용을 참고로 하여 설문문항을 도출하였고 이는 패밀리 레스토랑의 선택속성 및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그리고 패밀리레스토랑 이용 시 만족도 조사 등으로 구성되었다. 조사 대상은 부산지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1차 설문지 수집을 2008년 10월 초에서 2008년 10월 말까지 총 300부를 배부하고 회수하여 부실기재된 것을 제외한 280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 하였다. 통계처리에 필요한 프로그램 SPSS 12.0 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상관분석, 요인분석, 희귀분석과 평균차이 검증으로 T-test 분석 등을 실시하였으나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하여 2차 설문지 수집을 2008년 11월초에서 11월7일까지 1주일간 자료 수집하여 나온 결과로 통계 처리하여 분석 및 검증했으며 가설검증 결과 나타난 주요 내용들은 다음과 같다. 가설 1 :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을 보며 식생활의 4개요인 중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양식 선호형과 외식 선호형 요인으로 나타났다. 검증 결과에 의하면 4개요인 중 2개 요인만이 영향을 미치며, 2개 요인의 영향정도로 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대학생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과 패밀리레스토랑 이용에 따른 만족과는 영향관계가 매우 약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가설 2 : 패밀리레스토랑 서비스품질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을 보며 패밀리레스토랑 서비스품질의 5개요인 모두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검증 결과에 의하면 패밀리레스토랑 서비스품질의 5개요인 중 신뢰성만이 회귀계수가 0.139로 다소 낮게 나타났지만 나머지 4개 요인은 고객만족에 대하여 매우 강한 영향력을 가진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패밀리레스토랑에서 대학생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마케팅 방안으로는 서비스품질을 제고시키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특히 고객만족과 강한 영향관계를 보이는 확신성과 공감성 반응성에 대한 품질 제고를 위해 우선적으로 노력해야 할 것이다. 가설 3 : 패밀리레스토랑의 고객만족은 재방문 의사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을 보며 고객만족은 재방문의사에 유의수준 0.001에서 회귀계수 0.730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패밀리레스토랑을 이용하는 대학생들의 고객만족은 재방문 의사와 직결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패밀리레스토랑은 대학생 고객의 만족도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면 단골과 같은 장기적 관계를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대학생 고객의 고객만족도 제고 및 유지를 위한 서비스품질의 개선과 제고의 노력이 필요하겠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이론과 결과에 거의 일치함을 확인할 수 있었고 패밀리레스토랑의 선택속성을 명확하고 식생활라이프스타일을 세분화하여 젊은 세대들의 성향과 취향을 조금이나마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이는 레스토랑의 경영에 유용한 정보가 되었음 하는 논자의 생각이 묻어 있기도 하며 본 연구의 의의이며 이를 통해 외식산업 발전과 미래의 외식문화를 읽을 수 있는 트렌드로 자리매김하는 자료로 활용하기 바란다.
본 연구는 패밀리레스토랑을 이용하는 고객이 레스토랑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서비스품질과 식생활라이프스타일의 선택속성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규명하고자 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그에 앞서 먼저 국내, 외 선행 연구를 참고하고 자료를 통해 연구의 틀과 실증분석 및 검증을 통해 연구목적을 달성하고자 하였다. 먼저 연구 모형을 정하고 그 모형에 따른 가설을 설정하여 논문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패밀리레스토랑 선택속성과 고객만족도에 관한 자료 수집은 설문지법을 이용하였으며 사용된 설문지에 내용은 선행 연구된 논문 내용을 참고로 하여 설문문항을 도출하였고 이는 패밀리 레스토랑의 선택속성 및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그리고 패밀리레스토랑 이용 시 만족도 조사 등으로 구성되었다. 조사 대상은 부산지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1차 설문지 수집을 2008년 10월 초에서 2008년 10월 말까지 총 300부를 배부하고 회수하여 부실기재된 것을 제외한 280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 하였다. 통계처리에 필요한 프로그램 SPSS 12.0 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상관분석, 요인분석, 희귀분석과 평균차이 검증으로 T-test 분석 등을 실시하였으나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하여 2차 설문지 수집을 2008년 11월초에서 11월7일까지 1주일간 자료 수집하여 나온 결과로 통계 처리하여 분석 및 검증했으며 가설검증 결과 나타난 주요 내용들은 다음과 같다. 가설 1 :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을 보며 식생활의 4개요인 중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양식 선호형과 외식 선호형 요인으로 나타났다. 검증 결과에 의하면 4개요인 중 2개 요인만이 영향을 미치며, 2개 요인의 영향정도로 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대학생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과 패밀리레스토랑 이용에 따른 만족과는 영향관계가 매우 약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가설 2 : 패밀리레스토랑 서비스품질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을 보며 패밀리레스토랑 서비스품질의 5개요인 모두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검증 결과에 의하면 패밀리레스토랑 서비스품질의 5개요인 중 신뢰성만이 회귀계수가 0.139로 다소 낮게 나타났지만 나머지 4개 요인은 고객만족에 대하여 매우 강한 영향력을 가진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패밀리레스토랑에서 대학생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마케팅 방안으로는 서비스품질을 제고시키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특히 고객만족과 강한 영향관계를 보이는 확신성과 공감성 반응성에 대한 품질 제고를 위해 우선적으로 노력해야 할 것이다. 가설 3 : 패밀리레스토랑의 고객만족은 재방문 의사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을 보며 고객만족은 재방문의사에 유의수준 0.001에서 회귀계수 0.730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패밀리레스토랑을 이용하는 대학생들의 고객만족은 재방문 의사와 직결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패밀리레스토랑은 대학생 고객의 만족도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면 단골과 같은 장기적 관계를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대학생 고객의 고객만족도 제고 및 유지를 위한 서비스품질의 개선과 제고의 노력이 필요하겠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이론과 결과에 거의 일치함을 확인할 수 있었고 패밀리레스토랑의 선택속성을 명확하고 식생활라이프스타일을 세분화하여 젊은 세대들의 성향과 취향을 조금이나마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이는 레스토랑의 경영에 유용한 정보가 되었음 하는 논자의 생각이 묻어 있기도 하며 본 연구의 의의이며 이를 통해 외식산업 발전과 미래의 외식문화를 읽을 수 있는 트렌드로 자리매김하는 자료로 활용하기 바란다.
This study has an objective to ascertain, when the customers frequenting family-restaurant choose restaurants, how important the selection attribute of the service quality and the life style of diet habits is. A survey was carried out to collect of data for the selection attribute of family-restaura...
This study has an objective to ascertain, when the customers frequenting family-restaurant choose restaurants, how important the selection attribute of the service quality and the life style of diet habits is. A survey was carried out to collect of data for the selection attribute of family-restaurant and the customer satisfaction and, contents of survey used were referred to the thesis studied previously. from which the questions of survey were drawn. These questions of survey consist of the selection attribute of family-restaurant, the life style of diet habits and the satisfaction index in using them, the summarized result of the verification is as below: Hypothesis 1 The life style of diet habits would have an significant impact on customer satisfaction. It is believed that, among 4 factors of dietary life, the preferences of both western meal and dining out would influence significantly on customer satisfaction. Consequently, it represents that the dietary life-style of college students and the satisfaction index by using family restaurant have weaker influence on each other. Hypothesis 2 The service quality of family restaurant will affect meaningfully the customer satisfaction. Five factors(conviction, mutual response, reactivity, pattern and confidence) of service quality in family restaurant show that they all have meaningful impact on customer satisfaction Particularly, a prior effort should be made to raise the quality of conviction, mutual response and reactivity which are intensively connected with customer satisfaction. Hypothesis 3 The decision of revisit to family restaurant will be influenced significantly by the customer satisfaction. It means that the customer satisfaction for the college students who are using the family restaurant linked directly with revisit to it. Accordingly, the endeavor and improvement should be needed to keep and promote the customer satisfaction for the college students. Therefore, this study, as making the selection attribute of restaurant clear and subdividing the dietary life style, offers a chance to understand, although only a little, the tendency and taste of the younger generations. Hopefully, I expect this to be a useful information for restaurant management and, also this is the meaning of the study, through which a trend can be made to read the food service industry and culture by making full use of it.
This study has an objective to ascertain, when the customers frequenting family-restaurant choose restaurants, how important the selection attribute of the service quality and the life style of diet habits is. A survey was carried out to collect of data for the selection attribute of family-restaurant and the customer satisfaction and, contents of survey used were referred to the thesis studied previously. from which the questions of survey were drawn. These questions of survey consist of the selection attribute of family-restaurant, the life style of diet habits and the satisfaction index in using them, the summarized result of the verification is as below: Hypothesis 1 The life style of diet habits would have an significant impact on customer satisfaction. It is believed that, among 4 factors of dietary life, the preferences of both western meal and dining out would influence significantly on customer satisfaction. Consequently, it represents that the dietary life-style of college students and the satisfaction index by using family restaurant have weaker influence on each other. Hypothesis 2 The service quality of family restaurant will affect meaningfully the customer satisfaction. Five factors(conviction, mutual response, reactivity, pattern and confidence) of service quality in family restaurant show that they all have meaningful impact on customer satisfaction Particularly, a prior effort should be made to raise the quality of conviction, mutual response and reactivity which are intensively connected with customer satisfaction. Hypothesis 3 The decision of revisit to family restaurant will be influenced significantly by the customer satisfaction. It means that the customer satisfaction for the college students who are using the family restaurant linked directly with revisit to it. Accordingly, the endeavor and improvement should be needed to keep and promote the customer satisfaction for the college students. Therefore, this study, as making the selection attribute of restaurant clear and subdividing the dietary life style, offers a chance to understand, although only a little, the tendency and taste of the younger generations. Hopefully, I expect this to be a useful information for restaurant management and, also this is the meaning of the study, through which a trend can be made to read the food service industry and culture by making full use of 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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