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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 레스토랑이 제공하는 관계 효익이 고객 만족과 장기관계지향성에 미치는 구조적 관계연구
Research on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the Relational Benefits Provided by Casual Dining Restaurants and Customer Satisfaction and Long-term Relationship Orientation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5 no.3, 2009년, pp.344 - 355  

조우제 (한국국제대학교 호텔조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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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존 선행 연구의 이론적, 실증적 결과를 토대로 관계 효익이 만족과 장기적인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토대로 가설과 연구모델을 설정하고, 패밀리 레스토랑 방문객을 대상으로 구조방정식 모델을 분석하여, 연구모델을 평가하고 마케팅적인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첫째, 외식 소비자가 느끼는 관계 효익 중본 연구에서 요인으로 사용된 사회적 요인과 심리적 요인은 모두 만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외식 소비자의 만족도 고객이 레스토랑에 대한 장기지향적 관계를 유지하는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하면 이처럼 레스토랑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이 높을수록 구전이나 재방문 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나 여러 선행 연구들의 결과를 지지함을 보여주었다. 연구결과의 간접효과에서도 입증되었듯이 외식 소비자가 느끼는 이러한 사회적 효익심리적 효익은 레스토랑의 장기적 관계지향에 강력한 영향력을 미치며, 만족은 이러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매개 변수임을 보여주었다. 결과적으로 가격 할인이나 사은품, 쿠폰과 같은 경제적인 이익보다는 종업원과의 친밀감, 심리적 안정감과 불안감의 해소 등의 사회적, 심리적 효익을 우선하는 것으로 파악되어 종사원에 대한 고객 응대가 무엇보다도 중요한 사안으로 대두된다. 따라서 종사원의 채용에서 부터 지속적인 서비스 교육과 지식 교육을 통해 고객의 요구에 즉각적이고 융통성 있게 대응하여 고객 만족에 힘써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set up a hypothesis and a research model based on how much the relational benefits can affect customer satisfaction and long-term relationship with the theoretical and practical results of established precedent researches, to analyze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on casual dining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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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레스토랑의 기존 고객들의 이탈을 방지하고,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여, 외식업체가 제공하는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만족을 향상시켜 소비자의 장기적 관계지향을 유도하는 전략의 도입을 목적으로 한다. 그리고 선행 연구에서 밝힌 관계 효익을 외식 상품에 맞는 요인들을 구성하여, 이러한 관계 효익이 만족과 장기적인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토대로 가설과 연구모델을 설정하고, 패밀리 레스토랑 방문객을 대상으로 구조방정식모델을 분석함으로써 연구모델을 평가하고 가설을 검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레스토랑의 기존 고객들의 이탈을 방지하고,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여, 외식업체가 제공하는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만족을 향상시켜 소비자의 장기적 관계지향을 유도하는 전략의 도입을 목적으로 한다. 그리고 선행 연구에서 밝힌 관계 효익을 외식 상품에 맞는 요인들을 구성하여, 이러한 관계 효익이 만족과 장기적인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토대로 가설과 연구모델을 설정하고, 패밀리 레스토랑 방문객을 대상으로 구조방정식모델을 분석함으로써 연구모델을 평가하고 가설을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존 선행 연구의 이론적, 실증적 결과를 토대로 관계 효익이 만족과 장기적인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토대로 가설과 연구모델을 설정하고, 패밀리 레스토랑 방문객을 대상으로 구조방정식모델을 분석하여, 연구모델을 평가하고 마케팅적인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첫째, 외식 소비자가 느끼는 관계 효익 중 본 연구에서 요인으로 사용된 사회적 요인과 심리적 요인은 모두 만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본 연구는 선행 연구에서 밝힌 관계 효익이 만족과 장기적인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토대로 가설과 연구모델을 설정하고, 패밀리 레스토랑 방문객을 대상으로 구조방정식모델을 분석함으로서 연구모델을 평가하고 가설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 직접효과를 통한 가설검증에 이어, 본 연구에서는 변수간의 간접효과에 의한 가설도 검토하였다. [Table 4]에서 알 수 있듯이, 사회적 효익이 구전에 유의한 효과(H5)를 미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경로계수=0.

가설 설정

  • H1: 사회적 효익은 고객의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심리적 효익은 고객의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외식 소비자의 만족은 긍정적 구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외식 소비자의 만족은 재방문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사회적 효익은 고객의 긍정적 구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심리적 효익은 고객의 긍정적 구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사회적 효익은 고객의 재방문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심리적 효익은 고객의 재방문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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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밀리 레스토랑 방문객을 대상으로 관계 효익이 고객들과 장기관계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무엇인가? 첫째, 외식 소비자가 느끼는 관계 효익 중 본 연구에서 요인으로 사용된 사회적 효익과 심리적 효익은 모두 만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먼저 사회적 효익은 만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종업원이 외식 소비자에 대한 개별적인 관심은 레스토랑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으로 이어짐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점포와 소비자간의 장기적 관계 발달을 설명하면서 관계 탐색의 매력요인으로 사회적 효익, 심리적 효익, 경제적 효익과 같은 관계 효익이 소비자 만족에긍정적 영향을 준다는 Joo(2005)의 연구와도 일치하는 결과였다. 또한, 심리적 효익도 만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레스토랑의 서비스를 접하기전 음식이나 종업원에 대한 전반적인 기대도 사회적 효익과 마찬가지로 만족에 영향을 미칠 수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것은 심리적 효익이 경제적 효익이나 사회적 효익보다 만족에 더 큰 영향을 준다는 연구결과(Kim & Lee 2004)를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외식 소비자의 만족도 고객이 레스토랑에 대한 장기지향적 관계를 유지하는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하면 레스토랑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이 높을수록 구전이나 재방문 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나 여러 선행 연구들의 결과를 지지함을 보여주었다. 셋째, 연구결과의 간접효과에서도 입증되었듯이 외식 소비자가 느끼는 이러한 사회적 효익과 심리적 효익은 레스토랑의 장기적 관계지향에 강력한 영향력을 미치며, 만족은 이러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매개변수임을 보여주었다.
서비스 제공자들 간의 경쟁이 심화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많은 서비스 산업에서 규제가 완화되어 서비스 제공자들 간의 경쟁이 이전보다 더욱 심화되고 있는 현실이며, 이런 이유로 기업들은 계속적으로 매력적인 거래와 가격 할인으로 경쟁사의 고객들을 유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Kim & Suh 2006). 더 나아가 기존의 고객과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공격적인 전략을 개발하고 있으며, 계속적인 관계 마케팅을 위해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고 있다(Noble & Phillips 2004).
고객과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기업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가? 최근 많은 서비스 산업에서 규제가 완화되어 서비스 제공자들 간의 경쟁이 이전보다 더욱 심화되고 있는 현실이며, 이런 이유로 기업들은 계속적으로 매력적인 거래와 가격 할인으로 경쟁사의 고객들을 유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Kim & Suh 2006). 더 나아가 기존의 고객과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공격적인 전략을 개발하고 있으며, 계속적인 관계 마케팅을 위해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고 있다(Noble & Phillips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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