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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인 이용 행태에 따른 와인 선택 속성에 관한 연구 - 와인 소매점 이용고객을 중심으로 -
A Study on Wine Selection Attributes by Wine Use Behavior - Focused on Wine Retail Shop Customers -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5 no.2, 2009년, pp.121 - 135  

전현모 (세종대학교 대학원 조리외식경영학과) ,  박미영 (경기대학교 외식조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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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몇 년 전부터 불기 시작한 웰빙(well-being) 트렌드와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 증폭으로 인하여 소비자의 주류 패턴에도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특히 적당한 와인이 동맥경화, 심장병, 노화 방지 등 각종 성인병의 예방에 좋다는 연구 결과가 속속 발표되면서 와인의 소비를 가속시키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와인 구매 및 음용 시 고려하는 선택 속성 중요도를 파악하여 고객 만족과 와인 대중화, 저변화에 기여함을 그 목적으로 하였다. 문헌 연구와 실증 연구를 병행한 본 연구는 와인 소매점에서 구매 경험이 있는 서울지역의 내국인 거주자 및 주간 상주 인구를 대상으로 2008년 12월 1일부터 31일까지 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조사에서 수집된 자료의 분석방법은 SPSS 12.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성 검증, 일원배치분산분석, 다중회귀분석으로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이용 행태에 따른 와인 소비자의 선택 속성 중요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음용 횟수, 음용 장소, 정보 원천을 제외한 생산지, 구매처, 구매 비용, 와인 음용 동반자에 따라 와인 구매 및 음용에 유의적 차이를 나타내었다. 둘째, 브랜드 특성, 건강상의 역할 등의 와인 선택 속성 요인은 고객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attern of liquor consumers started to change as the well-being trend and great interest in health have risen for the last few years. In particular, consumption of wine is gradually increasing with the findings revealing that drinking proper amount of wine is good for preventing various adult d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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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객 만족에 대한 연구에는 기대불일치 이론, 귀인이론, 공정성이론, 성과이론, 규범이론 등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기대불일치 이론을 이용한 선행 연구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서울지역의 와인 소매점(백화점, 와인 전문 매장, 종합 주류 매장, 대형 할인 마트, 편의점)에서 와인 구매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이용 행태에 따라 와인 선택 속성 중요도 차이와 와인 선택 속성이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와인 선택 속성에 관한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선택 속성을 중심으로 재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와인 소매점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와인 음용 및 이용 행태에 따라 와인 구매 시 고려하는 선택 속성 중요도의 차이를 파악하여 와인 수입 · 유통업체 마케팅 및 영업담당자의 상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기존의 선행 연구는 와인 소비자를 인구통계학적 특성, 이용 동기 및 목적 또는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세분화하여 세분 집단별 와인 선택 속성의 차이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와인 이용 행태에 따른 와인 선택 속성의 차이를 와인 소매점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검증함으로써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을 두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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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orey et al.은 소비자가 와인을 선택할 때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선택 속성을 어떻게 나누었는가? Morey et al.(2002)는 소비자가 와인을 선택할 때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와인의 종류, 소매 가격, 브랜드, 생산 지역, 어워드(award) 여부의 5개 선택 속성을 기준으로 측정하였다.
와인 시장의 새로운 수요를 파악하고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수립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와 같이 우리나라 와인 시장은 급성장하고 있으며, 대중화와 저변의 다양화가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와인 전문점, 백화점, 대형 할인 마트, 주류 전문 매장 등 와인 소매점을 중심으로 한 가정 시장의 규모 또한 빠르게 성장하여 호텔, 레스토랑, 바(bar) 등 업소 시장 못지않게 중요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와인 시장의 새로운 수요를 파악하고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마케팅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국내 와인의 소비 변화 추세는 어떻게 되는가? 우리나라에서 다른 과실주나 곡주의 소비가 줄어들고 있는 것에 반해, 와인의 소비는 2002년에서 2006년 사이, 88.4% 증가한 243,000 헥토리터에 달했으며, 2006년부터 2011년까지 47.3% 더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산과 수입산을 포함한 일반 와인의 소비는 2002년과 2011년 사이 3배나 늘어나, 346,000 헥토리터, 또는 4,613만 병에 달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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