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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 속성에 따른 생선회 시장의 포지셔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ositioning of Sliced Raw Fish Market by Selection Attributes 원문보기

水産經營論集 = The journal of Fisheries Business Administration, v.48 no.2, 2017년, pp.53 - 66  

임소희 (국립환경인력개발원) ,  김지웅 (부경대학교 해양수산경영학과) ,  장영수 (부경대학교 해양수산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re than 90% of cultured fish is consumed by sliced raw fish which is usually an eating out menu in South Korea. In order to develop the aquaculture industry in Korea, It is very important to know whether consumers can differentiate each species or not and how consumers recognize each species by c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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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선택 속성을 기준으로 생선회 어종별 포지셔닝 분석을 실시하고 어종별 경쟁관계와 선택 속성을 분석하여 국내 양식 어종의 시장경쟁력 향상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선택 속성을 기준으로 생선회 어종별 포지셔닝 분석을 통해 어종별 경쟁관계와 선택 속성 경쟁력을 분석하였다. 어종별 최종 포지셔닝은 (광어, 우럭), (연어, 참돔, 참치), (농어, 숭어)가 유사한 위치로 나타났다.

가설 설정

  • 다섯째, 친숙도는 어종에 대한 직·간접적 경험 여부에 따른 익숙함의 정도로 정의하였다. 생선회 어종을 선택할 때는 직접 및 간접적 경험에 따라 어종에 대한 친숙성과 지식이 영향을 준다고 가정하고 친숙도, 인지도 변수를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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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택 속성(attribute)이란 무엇을 일컫는가? 선택 속성(attribute)이란 기업에서 제공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할 때 소비자가 선호하는 기호, 취향, 혹은 구매의사와 직접적 관련을 가지는 것을 말한다(김효정, 2014). 소비자는 상품자체로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속성의 덩어리(bundle)를 사는 것이므로 선택 속성은 최종적인 상품결정 기준이다(Lancaster, 1998).
소비자들이 횟감을 선정하는 기준은 순위가 어떻게 나타나는가? 김성귀 외(2003)는 소비자들이 횟감을 선정하는 기준으로 신선도, 위생적 처리여부, 맛에 가장 우선 순위를 두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어, 참돔, 참치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각각 어떻게 인식되는가? 연어, 참돔, 참치는 소비자에게 상대적으로 고급어종으로 인식되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세 어종은 고급이미지, 지불가치(연어 제외), 건강 속성에서 경쟁력을 나타냈다. 연어는 특히 건강 부문에서 가장 높은 경쟁력을 보였다. 참치는 고급이미지와 지불가치에서 가장 높은 경쟁력을 보였다. 참돔은 고급이미지, 지불가치, 건강, 품질 속성에서 우위를 보여 흰살 생선임에도 붉은살 생선회와 유사한 포지셔닝으로 분류되었다. 반면, 세 어종은 원산지 신뢰 등 안전성 속성에서 낮은 경쟁력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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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김배의.조영제.심길보 (2005),"부산시민을 대상으로 한 생선회 선호도 실태 및 소비촉진 방안", 수해양교육연구, 17 (3), 413-426. 

  2. 김성귀.홍장원.이승우 (2003),"양식어류의 소비패턴에 관한 연구", 수산경영론집, 34 (2), 53-73. 

  3. 김효정 (2014),"식품구매행동과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 부산지역 백화점 및 대형할인점 식품관을 중심으로", 경성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남외자.박헌진.정진우 (2007), 레스토랑 메뉴의 선택요인에 관한 연구 : 이태리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외식경영학회, 10 (2), 203-220. 

  5. 백은영.김애정 (2010),"우리나라 활어회의 소비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수산경영론집, 41 (3), 1-20. 

  6. 이상호.강지현 (2015),"스키용품 브랜드 선택속성에 따른 포지셔닝 전략", 한국체육과학회지, 24 (3), 993-1007. 

  7. 이훈영 (2013),"SPSS를 이용한 데이터 분석", 청람. 

  8. 임소희 (2017),"선택 속성에 따른 횟감용 시장의 포지셔닝에 관한 연구", 부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우찬복.이광옥 (2008),"소비자의 가치체계에 따른 외식소비성향에 관한 연구", 관광저널연구, 22 ( 2), 159-172. 

  10. 장춘봉.장영수 (2011),"수산물 소비에 대한 가치체계분석과 시장세분화에 관한 연구", 수산경 영론집, 42 (2), 47-68. 

  11. 장현진 (2009),"외식소비성향에 따른 배달음식의 메뉴 결정요인과 메뉴 만족도 평가", 중앙대학교 의약식품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7-16. 

  12. 정광현 (2002),"외식유형별 이용성향에 따른 선택속성 차이 연구", 관광레저연구, 13 (2), 113-128. 

  13. 정명생.임경희 (2003),"활어의 소비구조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연구보고서, 1-160. 

  14. 조시영.박은아 (2014),"커피전문점 선택속성에 따른 프랜차이즈 커피브랜드 포지셔닝 분석 : 부산지역을 중심으로", 관광연구, 28 (6), 113-135. 

  15. 최돈우.도한우.정종도.임청룡 (2013),"유통활성화를 위한 참외 브랜드 포지셔닝 분석", 농촌계획, 19 (2), 11-20. 

  16. 황기형.마창모.이남수 (2008),"양식어류의 소비변화 분석과 대응방안 연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연구보고서, 1-138. 

  17. 허승욱 (2004),"친환경농산물의 속성별 상대평가 및 포지셔닝 전략", 한국유기농업학회지. 

  18. Hartmann. L. H., Nitzko. S. and Spiler, A. (2016),"The significance of definitional dimensions of luxury food,"British Food Journal, 118 (8), 1976-1998. 

  19. Kotler, P. and Armstrong, G. (2013), Principles of Marketing, 14nd ed. 

  20. Lancaster, F. W. (1998), Indexing and abstracting in theory and practice, 2nd ed. 

  21. Trout, J. and Ries, A. (1972),"The positioning era cometh,"Advertising Age, 24, 35-8. 

  22. Van der Veen, M. (2003),"When is food a luxury,"World Archaeology, 34 (3), 405-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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