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러닝 적용을 위한 뇌파기반 인지부하 측정
EEG based Cognitive Load Measurement for e-learning Application 원문보기

인지과학 = Korean journal of cognitive science, v.20 no.2, 2009년, pp.125 - 154  

김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송기상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이러닝 체제에서 상호작용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사용자의 생리적 데이터 가운데서 뇌파를 통하여 학습자의 인지부하 발생을 파악할 수 있는 지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뇌파를 통하여 인지부하 발생을 알 수 있게 된다면 실시간 이러닝 체제에서 적절한 피드백 제공에 활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하여 EEG를 이용하여 학습자의 뇌파를 측정하면서 인지활동을 수행하는 동안 발생되는 인지부하도를 측정하였고 인지과부하를 판별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뇌파 측정을 위하여 언어 관련 작업기억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듣기회상과제를 제시하였으며, 실험을 통한 과제 정답률 및 뇌파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듣기회상과제의 정답률은 회상반응과제에서 1단계는 84.4%, 2단계는 90.6%, 3단계는 62.5%, 4단계는 56.3%를 보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즉, 3, 4단계의 경우는 피험자들이 매우 어려움을 겪었던 단계로 인지과부하가 발생했을 것으로 보인다. 둘째, SEF-95% 지표는 1, 2단계에 비해 3, 4단계에서 더욱 높은 값을 보였으며, 이는 피험자들의 인지부하가 3, 4단계에서 높았음을 객관적으로 보여주는 근거이다. 셋째, 감마파상대파워는 3, 4단계에서 파워값이 급격히 올라가는 패턴을 보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5개의 채널(F3, F4, C4, F7, F8)을 확인하였다. 5개의 채널은 뇌의 브로카 영역(F7, F8) 주위에 위치하고 있으며, 특히 뇌맵핑 분석을 통해 확인한 결과, F8(우반구의 브로카 영역에 해당하는 위치)에서 단계별 난이도가 올라갈수록 활성화의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넷째, 19채널에 대한 상호 상관 분석을 통해 1, 2단계에 비해 3, 4단계에서 비동기화가 증가하였다. 위의 결과를 통한 본 연구의 결론은 뇌파를 이용하여 인간이 인지활동을 수행하는 동안 인지부하도를 측정할 수 있으며, 인지과부하를 판별해 낼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the possibility of human physiological data, especially brain-wave activity, to detect cognitive overload, a phenomenon that may occur while learner uses an e-learning system. If it is found that cognitive overload to be detectable, providing appropriate feedback to learners may...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생리적 데이터 가운데서 EEG를 이용하여 학습자가 인지적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능동적으로 난이도를 조절하거나 적절한 피드백을 줄 수 있는 차세대 감성 기반 이러닝 체제의 기술 확보를 위한 연구로서 뇌파를 이용하여 인간이 인지활동을 수행하는 동안 인지부하도를 측정하고 인지과부하를 판별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언어 관련 작업기억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듣기회상과제를 제시하여 피험자가 수행하는 동안 뇌파 측정을 하였으며, 뇌파 분석 결과 요약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뇌영상 기법 중 비교적 가격이 저렴하고 비침습적으로 알려져 있는 뇌파를 이용하여 인간의 마음을 읽는 연구들을 살펴보면, 미국의 이모티브사가 개발한 헤드셋 ‘에폭(Epoc)'은 뇌파를 인식해 게임 속 캐릭터를 움직이거나 사용자의 감정을 읽어내 게임 속 캐릭터에 그대로 반영할 수 있는 기술을 보이고 있으며[9], 전신불구 등 장애를 가진 환자들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인간의 의사를 컴퓨터가 인지하도록 하는 BCI(Brain Computer Interface) 연구들이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10~13]. 본 연구 역시 학습자의 상태나 마음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즉각적인 피드백을 줄 수 있는 감성기반 이러닝 체제를 구현하기 위한 첫걸음으로서 학습자가 인지활동을 수행하는 동안 겪는 어려움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기 위해 뇌파를 이용하여 학습자들의 작업기억에 대한 인지부하를 측정하고 인지과부하를 판별할 수 있는가에 대한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 이는 인지부하가 학습 중에 일어난다는 점을 감안해 볼 때, 연구 결과에 한계가 있었음을 시사한다[21]. 본 연구는 기존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고 보다 신뢰로운 인지부하 측정을 위해 뇌파를 이용하고자 한다. 뇌파를 이용하여 인지부하를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한다면, 감성 기반 이러닝 체제의 구현뿐만 아니라 효과적인 이러닝 체제 설계를 위한 신뢰성이 있는 기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 석채널별 상대파워는 뇌의 어느 부위에서 변화가 일어났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유용한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각 채널별, 단계별 감마파의 상대파워 변화 추이를 알아보았다. 그림 7은 전 피험자를 대상으로 감마파에 대한 각 채널별, 단계별 상대파워의 평균값을 나타낸 것이다.
  • 이처럼 언어를 담당하는 뇌의 영역은 주로 좌반구에 위치해 있으나 우반구에서도 언어 관련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이는 좌우 뇌가 언어처리를 위해 연합 작용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언어 관련 자극으로 이루어진 과제를 이용하여 각 단계별 과제의 난이도 증가에 따른 인지부하도의 변화 추이 및 특정 두뇌 부위에서 활성화의 차이가 유의하게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며, 작업기억의 측정 범위는 언어영역으로 제한하고자 한다.
  • 상대파워 스펙트럼은 전체 절대파워 스펙트럼(4~50Hz) 대 각 주파수 대역의 절대파워 스펙트럼 비율을 구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중 감마파의 상대파워 스펙트럼 분석을 실시하였다.
  • 앞서 언급했듯이 본 연구는 기존 이러닝 체제가 가지고 있는 단점을 보완하고 개별화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차세대 감성 기반 이러닝 체제 구현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 뇌파(EEG) 측정기를 이용하여 학습자가 학습 중 일어나는 인지 상태의 변화를 측정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만약 뇌파를 이용하여 학습자의 인지부하 상태를 측정할 수만 있다면, 학습자가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인지과부하 상태에서 이러닝 체제가 능동적으로 난이도를 조절하여 줄 수 있고,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는 등 기존의 이러닝체제를 보완해 줄 수 있는 획기적인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가설 설정

  • 상호 상관(Cross Correlation) 분석은 인지활동이 증가할수록 비동기화도는 증가한다는 가정아래, 상관계수 값을 통해 분석하였다. 상관계수 값이 0에 가까울수록 두 신호는 독자적으로 움직인다고 할 수 있으며, 상관관계가 없음을 의미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EF지표란 무엇인가? SEF(Spectral Edge Frequency) 지표는 뇌파의 파워스펙트럼 분포가 저주파에 비해 고주파 쪽으로 얼마나 편향되었는지를 정량화 하는 방법으로 전체 주파수 영역에 대한 면적 비로 표시된다. 종류로는 SEF-25%, SEF-50%(MEF), SEF-90%, SEF-95% 등이 있는데 연구 목적에 따라 다르게 사용된다.
이러닝 체제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어떤 것이 있는가? 이러한 단점들을 극복하기 위해 최근에 학습자의 질문이나 답변 내용을 분석하여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질의․응답형 지능형 교수 시스템이나 얼굴표정을 이용한 감성인식 기술로 학습자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피드백해줄 수 있는 감성 인식 교수 시스템에 관한 연구들이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1~3]. 학습자와 컴퓨터 튜터 간 상호작용을 보다 원활하게 할 수 있는 이들 시스템은 어느 정도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으나 학습자의 두뇌에서 일어나는 마음을 직접 읽을 수 있는 기술이 추가적으로 더 필요한 것으로 제기되고 있다.
이러닝 체제의 장점은 무엇인가?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현대인들은 컴퓨터를 이용한 교육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이러닝 체제의 경우, 인간 교사를 대신해서 컴퓨터와 학습자가 1:1 교육을 할 수 있다는 점, 언제 어디서나 학습을 할 수 있는 독립성을 갖는다는 점, 풍부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 점,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는 장점들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교사와 학생들이 얼굴을 마주보며 상호작용하던 전통적인 학습 환경과는 달리 학습자의 상태를 면밀히 파악할 수 있는 지능이나 감정 이해에 제한적일 수밖에 없는 컴퓨터 장치와 대면해야 하는 점에서 단점이 제기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