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심리학적 변인인 개인 감정구조를 도입하여 감정구조$\rightarrow$환경 몰입$\rightarrow$소비자유형(그린소비자 성향, 유사그린소비자 성향, 비그린소비자 성향)$\rightarrow$삶의 질에 관한 통합적 이론 모델을 구축하고자 실증분석을 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긍정적 감정은 환경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부정적 감정은 환경몰입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둘째, 환경몰입은 그린소비자 성향, 유사그린소비자 성향 및 비그린소비자 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그린소비자 성향은 삶의 질에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유사그린소비자 성향과 비그린소비자 성향이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심리학적 변인인 개인 감정구조를 도입하여 감정구조$\rightarrow$환경 몰입$\rightarrow$소비자유형(그린소비자 성향, 유사그린소비자 성향, 비그린소비자 성향)$\rightarrow$삶의 질에 관한 통합적 이론 모델을 구축하고자 실증분석을 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긍정적 감정은 환경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부정적 감정은 환경몰입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둘째, 환경몰입은 그린소비자 성향, 유사그린소비자 성향 및 비그린소비자 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그린소비자 성향은 삶의 질에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유사그린소비자 성향과 비그린소비자 성향이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aim of the study is to look at the relationships among emotional dimensions, commitment to environment, consumer typology, and quality of life. For this study, 303 students completed the questionnaires and SPSS and Amos 4 were employed. The findings are: First, positive emotion increases commitm...
The aim of the study is to look at the relationships among emotional dimensions, commitment to environment, consumer typology, and quality of life. For this study, 303 students completed the questionnaires and SPSS and Amos 4 were employed. The findings are: First, positive emotion increases commitment to environment. Second, commitment to environment encourages green consumer behaviors and quasi-green consumer behaviors while it reduces non-green consumer behaviors. Third, green consumer behaviors increase quality of life while quasi-green consumer behaviors and non-green consumer behaviors do not have any influence on quality of life. Some practical implications are included.
The aim of the study is to look at the relationships among emotional dimensions, commitment to environment, consumer typology, and quality of life. For this study, 303 students completed the questionnaires and SPSS and Amos 4 were employed. The findings are: First, positive emotion increases commitment to environment. Second, commitment to environment encourages green consumer behaviors and quasi-green consumer behaviors while it reduces non-green consumer behaviors. Third, green consumer behaviors increase quality of life while quasi-green consumer behaviors and non-green consumer behaviors do not have any influence on quality of life. Some practical implications are include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환경과 관련하여 첫째, 개인의 감정구조와 환경몰입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둘째, 환경몰입수준에 따라 소비자 유형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소비자 유형에 따른 삶의 질과의 관계를 살펴본다.
본 연구의 실증모형은 개인의 감정이 환경에 대한 몰입에 미치는 영향, 환경몰입이 소비자 유형에 미치는 영향과 소비자 유형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한 자료 수집은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환경에 대한 기존의 연구가 대부분 인구통계학적 변수에 따른 소비자 행동에 초점을 두었는데 본 연구는 심리학적 변인인 개인 감정구조를 도입하여 감정구조→환경 몰입→소비자유형(그린소비자 성향, 유사그린소비자 성향, 비그린소비자 성향)→삶의 질에 관한 통합적 이론 모델을 구축하고자 실증분석을 하였다.
제안 방법
환경몰입은 개인이 환경과의 관계에 대한 수준으로 측정되었다. Davis, Green과 Reed[8]의 설문문항을 변형하여 9개의 문항이 작성되었다. 측정문항에는 ‘나는 향후에 지속적으로 환경문제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질 것이다’와 ‘나는 자연환경과 아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고 느낀다’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리커트 7첨 척도로 측정되었다.
[표 2] 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우선 연구에 사용된 독립변수로서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종속변수인 환경몰입, 소비자 유형 및 삶의 질에 대한 요인분석을 포함하여 모두 네 차례의 확인적 요인분석이 실시되었다.
개인의 감정구조, 환경몰입, 소비자유형 및 삶의 질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모두 8개의 가설을 설계하여 검증하였다. 그 결과가 [표 4]에 제시되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유형을 3가지로 분류하고자 한다. 첫째, 완전한 그린소비자(true blue green)와 중간 그린소비자(greenback green)를 그린소비자로, 둘째, 초기 그린소비자(spout)를 유사그린소비자로, 셋째, 불평자(grouser), 무관심자(basic brown)를 비그린소비자로 분류한다.
본 연구에서는 감정구조 요인으로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 소비자 유형으로는 그린소비자 성향, 유사그린소비자 성향, 비그린소비자 성향을 구분하였다. 이밖에도 환경몰입과 삶의 질의 변수를 설계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조방정식 모델의 모형적합도를 판정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지표로 GFI, AGFI, NFI, RMR 등이 있으며, GFI, AGFI, NFI는 0.
삶의 질은 개인의 삶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하는 수준으로 Pavot와 Diener[21]의 설문문항을 변형하여 5개 문항으로 작성되었다. 측정문항에는 ‘내 삶은 많은 부분에서 이상적인 삶에 가깝다’, ‘나는 내 삶에 만족한다’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리커트 7첨 척도로 측정되었다.
본 연구를 위한 자료 수집은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설문조사기간은 2009년 6월 4일부터 6월 10일까지 7일 동안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유형을 3가지로 분류하고자 한다. 첫째, 완전한 그린소비자(true blue green)와 중간 그린소비자(greenback green)를 그린소비자로, 둘째, 초기 그린소비자(spout)를 유사그린소비자로, 셋째, 불평자(grouser), 무관심자(basic brown)를 비그린소비자로 분류한다. 이와 같은 논리에 따라 본 연구는 환경몰입은 소비자의 성향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소비자의 유형은 생태의식적 행동에 대한 수준으로 그린소비자 성향, 유사그린소비자 성향, 비그린소비자 성향으로 작성되었다. 측정문항에는 Straughanm와 Roberts[26]의 설문문항을 변형하여 13개의 문항이 사용되었다. ‘과대포장 제품을 구매하지 않는다’, ‘어떤 두 제품이 거의 동등하다면, 둘 중 환경적으로 폐해가 적은 제품을 구매할 것이다’, ‘환경에는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더라도 가장 경제적인 제품을 제품으로 구매하는 편이다’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리커트 7첨 척도로 측정되었다.
개인 감정구조는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으로 측정되었다. 측정문항은 Diener, Smith와 Fujita[10]의 설문문항을 변형하여 모두 10개의 문항으로 작성되었다. 측정문항에는 ‘지난 일주일 동안 얼마나 자주 유쾌한 감정을 느꼈는가?’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리커트 7첨 척도로 측정되었다.
대상 데이터
설문조사기간은 2009년 6월 4일부터 6월 10일까지 7일 동안이다. 마케팅관련 수업을 듣는 305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하여 설문지를 회수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응답내용이 불성실하거나 무응답이 많은 설문지 2부를 제외한 303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모형은 개인의 감정이 환경에 대한 몰입에 미치는 영향, 환경몰입이 소비자 유형에 미치는 영향과 소비자 유형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한 자료 수집은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설문조사기간은 2009년 6월 4일부터 6월 10일까지 7일 동안이다. 마케팅관련 수업을 듣는 305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하여 설문지를 회수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응답내용이 불성실하거나 무응답이 많은 설문지 2부를 제외한 303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표 2] 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우선 연구에 사용된 독립변수로서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종속변수인 환경몰입, 소비자 유형 및 삶의 질에 대한 요인분석을 포함하여 모두 네 차례의 확인적 요인분석이 실시되었다. 분석결과 C.
연구변수간의 판별타당성 및 관계 분석을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 및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또한 최종분석에 사용된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하여 AMOS 4를 이용한 구조모형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된 연구변수에 대한 척도의 신뢰성 검증은 데이터들이 표준화되어 있으므로 평균상관관계에 근거하여 Cronbach alpha값을 구하였다. 연구변수간의 판별타당성 및 관계 분석을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 및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된 연구변수에 대한 척도의 신뢰성 검증은 데이터들이 표준화되어 있으므로 평균상관관계에 근거하여 Cronbach alpha값을 구하였다. 연구변수간의 판별타당성 및 관계 분석을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 및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또한 최종분석에 사용된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하여 AMOS 4를 이용한 구조모형 검증을 실시하였다.
이밖에도 환경몰입과 삶의 질의 변수를 설계하였다. 이들 변수 간의 개념적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연구변수별로 측정모형검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01)를 가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남성이 여성보다 부정적 감정을 더 많이 경험하며, 유사그린소비자의 성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성의 경우 비그린소비자의 성향이 적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린소비자 성향은 삶의 질(β=0.213, t=2.368)을 높이는 것으로 분석되어 가설 6은 채택되었으나, 유사그린소비자 성향과 비그린소비자 성향이 삶의 질(β=-0.107, t=-1.345; β =-0.036, t=-0.506)에 미치는 영향력은 검증되지 않아 가설 7과 가설 8은 기각되었다.
그린소비자는 긍정적 감정과 환경몰입과 정의 상관관계(r=.184, p< .01; r=.351, p<.01)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유사그린 소비자의 경우 긍정적 감정, 환경몰입 및 그린소비자와 정의 상관관계(r=.150, p<.01; r=.471, p<.01; r=.377, p< .01)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환경몰입과 소비자성향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환경몰입은 그린소비자 성향, 유사그린소비자 성향 및 비그린소비자 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Stern[25]은 환경문제의 심각성이나 오염에 대한 중요한 정보들을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은 친환경적 행동을 변화시키지 못한다고 하였다.
마지막으로 삶의 질은 긍정적 감정, 환경몰입 및 그린소비자와 정의 상관관계(r=.557, p< .01; r=.134, p< .01; r=.188, p<.01)를 나타내었으며, 부정적 감정과는 부의 상관관계(r=-.432, p< .01)를 가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소비자 성향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그린소비자 성향은 삶의 질에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유사그린소비자 성향과 비그린소비자 성향이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긍정적 감정은 환경몰입을 높일 것이라는 가설 1을 검증해 보면, 긍정적 감정은 환경몰입(β=0.155, t=2.269)을 높이는 것으로 분석되어 가설 1은 채택되었다.
05 정도가 적절한 것으로 제안되고 있다. 본 연구의 최적 모형에 대한 적합도 통계량을 살펴보면 GFI(0.955), AGFI(0.925) NFI(0.934)로 분석되어 적절한 기준을 충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다른 적합도 지수인 RMR(0.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긍정적 감정은 부정적 감정과 부의 상관관계(r=-.455, p<.01)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그린소비자의 성향이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환경에 대한 가치를 인정하면서 자연과의 교류를 통해 삶의 행복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소비자의 유형은 생태의식적 행동에 대한 수준으로 그린소비자 성향, 유사그린소비자 성향, 비그린소비자 성향으로 작성되었다. 측정문항에는 Straughanm와 Roberts[26]의 설문문항을 변형하여 13개의 문항이 사용되었다.
이밖에도 [표 2]는 본 연구에서 사용한 결과변수에 대한 측정모델의 적합도 지수를 제시하고 있는데, GFI(goodness-of-fit index), AGFI(adjusted goodness-of-fit index), NFI(normed fit index), 그리고 RMR(root-mean-square residual) 값 등이 권장치를 상회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적합도 지수들을 토대로 할 때, 본 연구에서 사용한 결과변수들의 개념적 타당성을 확인할 수 있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의 감정구조가 환경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긍정적 감정은 환경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정적 감정도 환경몰입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연구에 대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의 감정구조에서 긍정적 감정을 고취하는 것이 개인의 친환경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기업은 그린 시장세분화를 통한 타깃을 설정할 때 소비자로부터 긍정적 감정을 활성화 시켜야만 환경몰입적 태도 및 친환경적 제품 구매를 유발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의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의 감정에 대한 변수를 기존에 사용했던 변수를 보완, 사용했다는 점이다. 특히 대학생들의 현실에 맞게 감정에 관한 척도 개발이 필요하다.
측정문항에는 ‘나는 향후에 지속적으로 환경문제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질 것이다’와 ‘나는 자연환경과 아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고 느낀다’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리커트 7첨 척도로 측정되었다.
후속연구
특히 대학생들의 현실에 맞게 감정에 관한 척도 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그린소비자 성향과 유사그린소비자 성향의 구분을 정교하게 측정할 수 있는 척도 개발이 필요하다.
향후 연구과제로서 개인의 윤리적 수준과 관련하여 그린소비자의 본질에 관한 연구를 언급한다. 즉, 개인의 윤리 지향성과 그린소비자와의 연관성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또한 감정이라는 변수를 활용하여 친환경상품이나 매장에 관한 연구로 발전의 가능성이 있다고 사료됩니다.
향후 연구과제로서 개인의 윤리적 수준과 관련하여 그린소비자의 본질에 관한 연구를 언급한다. 즉, 개인의 윤리 지향성과 그린소비자와의 연관성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린소비자란?
그린소비자란 제품구매 및 소비 시 환경보호를 소비행동의 선택기준으로 삼는 사람들, 즉 환경문제를 고려한 소비를 하는 사람들이다[6]. 그린 소비자들의 행동에 대한 연구들을 살펴보면, '70년대에서부터 환경지향적 소비자 혹은 그린 소비자 집단의 존재파악이나 환경마케팅 전략수립에 관한 몇몇 연구가 시도되어 왔다.
감정이란?
감정이란 외적 자극에 따라서 신체적 흥분이 고조되어 나타나는 행동적인 반응으로 과거의 경험과 느낌 그리고 지각된 정보의 해석을 포함하는 매우 복잡하고 포괄적인 개념이다[13]. 소비자들이 경험하는 감정에 관한 초기 연구들은 인간의 일반적인 감정들에 기초하여 이루어져왔다[9],[28].
상호의존이론에서 인간과 자연환경은 어떤 관계를 갖는가?
자연환경은 크거나 작은 몰입을 경험한 개인과 파트너 관계로 간주될 수도 있으며, 상호의존이론[17], [22]은 인간과 환경의 관계를 설명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이 이론에서는 두 개인이 서로의 안녕에 영향을 미치는 것과 같이 인간과 자연환경은 상호 의존하는 관계를 갖는다. 의존도는 중요한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개인이파트너 관계에 특별히 의지하는지의 정도이다.
참고문헌 (29)
동아일보, '헬로! 그린', 2009년 9월 9일.
유창조, "쇼핑행위의 경험적 측면: 쇼핑시 느끼는 기분이나 감정이 매장태도와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 연구 , 7(1), 51-73. 1996.
이병욱, 황금주, 김남규, 환경경영 , 에코리브르 출판사. 2005.
이일한, "그린소비자의 환경비용 지불의지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주간한국, '당신의 '친환경'은 무엇입니까', 2009년 6월 16일.
정헌배, 그린시대의 환경마케팅 , 규장각, 1997.
최성재, 장인협, 노인복지학 , 서울대학교출판부, 2008.
Davis, J. L., Green J. D. and Reed, A., "Interdependence with the environment: Commitment, interconnectedness, and environmental behavior," Journal of environmental psychology, 30, 1-8, 2008.
Dawson, S., Block, P. H., and Ridgway, N. M., "Shopping Motives, Emotional States and Retail Outcomes," Journal of Retailing, 60(Winter), 408-427, 1990.
Diener, E., Smith, H., and Fujita, F., "The Personality Structure of Affect," Journal of Personality and Psychology, 69(1), 130-141, 1995.
Hines, J. M., Hungerford H. R., and Tomera, A. M., "Analysis and synthesis of research on responsible pro-environmental: a meta-analysis,"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18(2), 1-8, 1986-1987.
Holbrook, Morris B., and Batra, Rajeev, "Assessing the Role of Emotions as Mediators of Consumer Reponses to Advertising,"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4(September, 404-420, 1987.
Oliver, Richard L., "Cognitive, Affective, and Attribute Bases of the Satisfaction Respons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0(September), 418-430, 1993.
Rusbult, C. E., "Commitment and satisfaction in romantic associations: a test of the investment model,"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16, 172-186, 1980.
Rusbult, C. E., and Arriaga, X. B., "Interdependence in personal relationships," In W.Ickes, and S. Duck(Eds.), The Social Psychology of personal relationships(pp. 79-108), Chichester, UK: Wiley, 2000.
Shrum, L. J., McCarty, J. A., and Lowrey, T. M., "Buyer Characteristics of the Green Consumer and Their Implications for Advertising Strategy," Journal of Advertising, 24(2), 71-90, 1995.
Straugham, J. A. and Roberts J. A., "Environmental segmentation alternatives: a look at green consumer behavior in the new millennium,"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16, 558-575, 1999.
Swinyard, W. R., "The Effects of Mood Involvement and Quality of Store Experience on Shopping Inten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0(September), 271-280, 1993.
Yoo, C. J., and Kim, S. H., "Study of Shopping based on Ethnographic Approach: Extended Concept, Variety of Feelings and Variety of Shopping Motives," Korean Journal of Consumer Studies, 5(2), 45-62, 1994.
Zajonc, Robert B., and Markus, Hazel., "Affective and Cognitive Factors in Preferenc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9(2), 121-131, 198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