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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부의 돼지고기 구매행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Housewives' Purchase Behaviors of Pork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0 no.12, 2009년, pp.3910 - 3918  

김계웅 (공주대학교 동물자원학과) ,  김민수 (공주대학교 동물자원학과) ,  김석은 (공주대학교 동물자원학과)

초록

본 연구는 주부 253명을 대상으로 학력별, 생활지역별 및 연간소득별로 구분하여 국내 외산 돼지고기의 선호도와 구매행태를 조사한 결과로 국내산과 외국산 선호점수는 5점 중 각각 평균 $4.07{\pm}0.81$점과 $2.21{\pm}0.96$점이었다. 소비자가 돼지고기 중 가장 선호하는 부위는 삼겹살이었고 (56.4%), 구매장소는 대형유통점에서 주로 구입하고 있었으며 (45.4%), 구매처를 선택할 때는 품질신뢰도를 중요시하였다(40.2%). 소비자는 1회 포장 적정단위로 600 g을 선호하였고 (54.6%), 돼지도체등급제의 인지도는 $2.97{\pm}0.88$점, 그리고 브랜드 돼지고기의 신뢰도는 $3.47{\pm}0.60$점으로 나타나 다양한 선호도와 구매행태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investigate consumer's purchase behaviors of pork. Questionnaires from a total of 253 housewives were analyzed Jan. to Feb. 2008. The average of preferences for domestic and imported pork were $4.07{\pm}0.81$ and $2.21{\pm}0.96$ scores of 5 point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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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주부들을 대상으로 국내 및 외국산 돼지고기의 선호도, 선호부위, 구매장소, 구매처의 선택요인, 선호 포장단위, 등급제의 인지도수준, 브랜드 돈육 등의 구매행태를 조사하여 양질의 돼지고기 생산은 물론 유통과 경영관리 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기초적 자료를 얻고자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a, b: values with different superscripts are significantly differ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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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1인당 육류소비량 중 돼지고기가 차지하는 비율은? 돼지고기는 동물성 식품으로 우리나라 사람들이 즐겨 먹는 육류자원이다. 우리나라 1인당 육류소비량중 돼지고기가 약 53%를 차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소비량도 2006년 18.1 kg에서 2007년 말에는 19.
돼지고기의 선택과 선호도는 어떤 특성과 상호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가? 일반적으로 육류의 구입조건은 GNP 증가에 따른 생활수준 향상으로 가격기준에서 품질중심으로 변화 되어 감에 따라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양돈 생산농가에서는 사양 기술을 개선하고, 축산물 유통업계에서는 품질의 고급화와 균일화에 맞게 생산 시스템을 구축해야 할 것이다. 돼지고기의 선택과 선호도는 소비자들의 성향, 기대 등이나 품질특성과 상호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2,3].
식육의 구매형태 요인 중 돼지고기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된 것은? 식육의 구매형태는 구매부위, 안전성, 브랜드, 광고 등[4,5]과 연령이나 성별[6], 교육수준이나 수입과 직업[7], 맛이나 영양가, 가격, 이용편의성[8] 등의 많은 요인들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 다. 특히, 돼지고기와 닭고기의 소비 비교에서 돼지고기는 안전성을, 닭고기는 맛과 가격이 저렴해서 소비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였다[9]. 돼지고기는 「저렴」하기 때문에 구입하며 (84%), 구입할 때는 「거의 항상 (53%) 또는 항상 (40%)」구매하고, 도시보다는 농촌지역에 거주하는 소비자가 더 많이 소비 (82%)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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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농림수산식품부, 주요 축산물 소비량, pp. 104-105, 2008. 

  2. 조수현,박범영,변종석,김진형,안종남,윤상기, "돈육 등심의 육안적 평가조건과 한국소비자들의 기호도 성향 분석," 한국동물자원과학회지, 제46권, 제3호, pp. 415-426, 2004. 

  3. Ngapo, T. M., Dransfield, E., Martin, J. F., Magnussen, M., Bradall, L. and Nute, G. R., "Consumer perceptions: pork and pig production. Insights from France, England, Sweden and Denmark", Meat Sci., vol. 66, 125, 2003. 

  4. Verbeke, W. and Vackier, I., "Profile and effects of consumer involvement in fresh meat", Meat Sci. vol. 67, 159-168, 2004. 

  5. Verbeke, W. and Ward, R. W. A., "Fresh meat almost ideal demand system incorporating negative TV press and advertising impact",Agricultural Economics, vol. 25, 359-374, 2001. 

  6. Bryhni, E.A., Byrne, D.V., Rodbotten, M. C., Claudi-Magnussen, C., Agerhem, H., Johansson, M., Lea, P., and Martens, M., "Consumer perceptions of pork in Denmark, Norway and Sweden", Food Quality and Preference, vol. 13, pp. 257-266, 2002. 

  7. Turrell, G., Hewitt, B., Patterson, C., and Oldenburg, B., "Measuring socio-economic position in dietary research: is choice of socio-economic indicator important?", Public Health Nutrition, vol. 6, 191-200, 2003. 

  8. Grunert, K. G., Bredahl, L., and Brunso, K., "Consumer perception of meat quality and implications for product development in the meat sector - a review", Meat Sci., vol. 66, 259-272, 2004. 

  9. McCarthy, M., O'Reilly, S., Cotter, L., and de Boer, M., "Factors influencing consumption of pork and poultry in the Irish market", Appetite, vol. 43, 19-28, 2004. 

  10. Fortomaris, P., Arsenos, G., Georgiadis, M., Banos, G., Stamataris, C., and Zygoyiannis, D., "Effect of meat appearance on consumer preferences for pork chops in Greece and Cyprus", Meat Sci., vol. 72, 688-696. 2006. 

  11. 이문희,김태완,허순구,한일문,진상근,김일석, "소득과 연령에 따른 브랜드 돈육에 대한 경남지역 소비자의 구매행동," 한국축산식품학회지, 제26권, 제3호, pp. 380-385, 2006. 

  12. 곽영태,고복남, "돼지고기 비선호 부위의 소비유형분석," 농업경영.정책연구, 제33권, 제2호, pp. 444-455, 6월, 2006. 

  13. 최영화,정진도, "관계마케팅 요인이 백화점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집, 제8권, 제6호, pp. 1662-1672, 2007. 

  14. 차주희, 우육과 돈육의 소비성향에 관한 조사연구,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15. 김석은, "축산물의 선호도와 구매행태에 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제15권, 제3호, pp. 501-512, 6월, 2006. 

  16. 박종수,조광호, "돈육의 소비행태와 소비촉진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조사," 농업경영.정책연구, 제29권, 제2호, pp. 283-297, 2002. 

  17. 문장문, 돼지고기 소비에 관한 소비자 의향 조사, 한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18. 이문희,김태완,한일문,강양수,진상근,김일석, "브랜드 돈육에 대한 경남 소비자 구매특성과 인지도," 한국축산식품학회지, 제25권, 제3호, pp. 271-276, 2005. 

  19. 최승철,연규영, "기능성신선육 구매행동 수량화분석," 농업경영.정책연구, 제29권, 제4호, pp. 659-674, 2002. 

  20. 유영철, 돈육 브랜드가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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