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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소비자의 돼지고기 선호도와 소비행태 분석
Analysis of the Domestic Consumer's Preference and Consumption Behaviors on Pork 원문보기

한국동물자원과학회지 = Journal of animal science and technology, v.51 no.1, 2009년, pp.81 - 90  

김계웅 (공주대학교 동물자원학과) ,  김석은 (공주대학교 동물자원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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돼지고기의 효율적 생산, 유통개선 및 유통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돼지고기 소비자 504명을 대상으로 돼지고기의 선호도, 구입처, 구입량, 등급제 인지도, 브랜드돈육 품질평가 등의 소비행태를 분석하였다. 전체 응답자 중 62.55% (314 명)가 돼지고기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교육수준별간에는 유의한 차이(p<0.05)가 있었는데, 학력이 높을수록 돼지고기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입산 돼지고기는 소비자 전체 응답자 중 61.16% (285명)가 "싫어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교육수준별 및 생활지별로는 고도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p<0.001), 학력이 낮고 농촌 생활자일수록 수입산 돼지고기를 싫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위별 선호도에서 "삼겹살"(58.57%)을 가장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수준별 및 생활지별간에는 각각 고도의 통계적 유의차(p<0.001)가 인정되었는데, 초 중졸 학력자는 삼겹살(56.14%)과 목살(29.82%)을 선호하는 반면에 고졸학력자는 삼겹살(56.79%)과 안심 등심(22.22%)을 더욱 선호하였다. "대형 유통점"에서 돼지고기를 가장 많이 구매하고 있었다(44.64%). 교육수준별(p<0.001) 및 생활지별(p<0.05) 간에는 각각 통계적 유의차가 인정되었다. 학력이 높을수록 대형유통점을 가장 많이 이용하나, 농촌생활자일수록 정육점을 더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돼지고기의 1회 구입량은 "600g" 포장단위로 가장 많이 구입하며(54.76%), 생활지별 간에는 고도로 통계적 유의차(p<0.001)가 인정되었다. 대도시 생활자는 600g (43.59%) 과 400g (31.62%)을 1회 구입하나, 농촌생활자는 600g(62.60%)과 1,000g (24.39%)을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처를 선택하는 구매요인에서 소비자는 품질의 신뢰도 (42.71%), 신선도 유지(25.35%) 등 돼지고기 품질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교육수준별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p<0.05)가 인정되었는데, 학력이 높을수록 돼지고기 구매처 선택시 품질의 신뢰도를 더욱 우선시 하였다. 돼지고기등급제의 인지도 전체평균은 "2.97점"으로 보통이하로 평가되었다. 교육수준별간에는 고도로 유의한 차이(p<0.001)를 보여 학력이 낮은 그룹에서 인지도가 높게 나타났다. 브랜드 돼지고기의 품질평가에서 소비자 전체평균은 "3.50점"으로 보통 수준이상으로 평가되었다. 성별 학력별 및 거주지별간에는 모두 유의한 차이가 없이 서로 비슷한 수준으로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investigate consumer's preference and purchase behavior of pork including perception of brand-pork in Korea. A total of 504 respondents were surveyed and collected from December, 2007 to February, 2008. Among total respondents, 62.55% (n=314) responded that they liked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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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돼지고기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성별, 교육 및 소득수준별로 구분하여 돼지고기의 선호도, 구입처, 돼지고기등급제의 인지도, 그리고 브랜드육의 품질만족도를 평가하고 분석하여 돼지고기의 효율적 생산, 유통개선 및 유통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a,b : Means with different superscript in the same column are significantly different(p<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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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돼지고기의 1회 구입은 어떤 형태로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가? 학력이 높을수록 대형유통점을 가장 많이 이용하나, 농촌생활자일수록 정육점을 더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돼지고기의 1회 구입량은 600g 포장단위로 가장 많이 구입하며 (54.76%), 생활지별 간에는 고도로 통계적 유의차 (p<0.
우리나라 사람들의 돼지고기 부위별 선호도 중 1위는? 001), 학력이 낮고 농촌 생활자일수록 수입산 돼지고기를 싫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위별 선호도에서 "삼겹살"(58.57%)을 가장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돼지고기 구매처 선택 시 우선시 해야 할 항목은? 전체 응답자의 42.71% (214명)가 「품질의 신뢰도」라고 가장 많이 응답하였으며, 그 다음으로는 신선도 유지 (25.35%), 구입거리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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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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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차주희. 2007. 우육과 돈육의 소비성향에 대한 조사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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