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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Learning 시대의 교사양성 체제 모형 연구
A Study on a Model of Teacher Education System in u-Learning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0 no.11, 2009년, pp.3308 - 3314  

박정환 (제주대학교 교육학과) ,  정동욱 (버지니아대학교) ,  박형성 (영화초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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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u-Learning 시대에 교육의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교원양성체제의 모형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첫째, 현재의 교원양성체제를 고찰하였다. 둘째, 교원양성체제에 활용될 수 있는 유비쿼터스 기술을 분석하였다. 셋째, 기술 분석을 토대로 교원양성체제 구성요소 간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하는 유비쿼터스 기능을 탐색하였다. 마지막으로 u-Learning 시대의 교원양성 체제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인식, 필요성, 요구사항 등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토대로 u-Learning 시대에 적합한 교원양성체제의 모형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제시하는 교원양성체제 모형은 u-Learning 시대를 주도할 교사 양성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evelop a model of teacher education system in u-Learning age. To achieve the purpose, first, the current teacher education system was analyzed. Second, ubiquitous technologies which could be used in future teacher education system were analyzed. Third, functions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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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예비교사의 학습과 양성기관 교수자의 교수 및 협력학교를 지원하는 유비쿼터스 커뮤니케이션은 교원양성기관의 교육여건을 개선하고 특색 있는 교육과정 운영에 기여할 것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u-Learning 시대에 교육의 변화를 주도할 교사를 양성할 수 있는 교원양성체제의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u-Learning 시대에 교육의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교원양성 체제의 모형을 제시하고자, 현재의 교원양성 체제를 분석하고 유비쿼터스 시대에 변화해야 하는 교원양성 체제의 문제점을 찾고 그 해결책을 연구하였다. 그리고 교원양성 체제에서 활용될 수 있는 유비쿼터스 기술을 분석하여 교원양성체제의 구성요소 간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하는 유비쿼터스 기능을 제시하였다.
  • 이 연구는 u-Learning 시대의 교원양성체제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분석단계에서 현행 교원양성체제를 분석하였고, 유비쿼터스 기술을 분석하였으며, 교원양성체제의 구성요소 간 유비쿼터스 커뮤니케이션 지원 기능을 탐색하였다.

가설 설정

  • 첫째, 교사는 지식과 정보의 생산자이면서 평생학습자이다. 예비교사들은 교사가 지식과 정보의 생산자이라는 의견에 49%가 긍정을 하였으며, 평생학습자라는 의견에 83%가 긍정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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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교원양성체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우리나라의 교원양성체제의 문제점에 대한 학자들의 의견을 정리하면[2-6], 첫째, 교원수급의 불균형으로 인한 교원 질 관리가 제대로 되고 있지 않음, 둘째, 교원양성 교육기관의 정체성 부족, 셋째, 특색 없는 교원양성교육과정이 편성·운영되고 있어 교원양성기관의 특성화가 부족하며 교원의 전문성 육성에 기여도가 낮음, 넷째, 교원양성 교육기관과 중등학교 현장과의 연계성이 요구됨, 다섯째, 교원양성기관의 교육여건이 미흡함, 여섯째, 교육과정에 교육현장의 요구반영이 미흡함, 일곱째, 중등학교 교육과정 개정이 교원양성 교육기관의 교육과정과 연계되지 못하고 있는 점 등이다.
u-Learning 시대에 교육의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교원양성체제의 모형을 제시하기 위해 본 연구는 어떻게 진행되었는가? 이 연구의 목적은 u-Learning 시대에 교육의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교원양성체제의 모형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첫째, 현재의 교원양성체제를 고찰하였다. 둘째, 교원양성체제에 활용될 수 있는 유비쿼터스 기술을 분석하였다. 셋째, 기술 분석을 토대로 교원양성체제 구성요소 간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하는 유비쿼터스 기능을 탐색하였다. 마지막으로 u-Learning 시대의 교원양성 체제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인식, 필요성, 요구사항 등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토대로 u-Learning 시대에 적합한 교원양성체제의 모형을 제시하였다.
유비쿼터스 환경은 교육환경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 사람이 컴퓨터 앞에 앉지 않고서도 언제 어디서든지 인터넷에 접속해 모든 생활환경을 원격으로 조정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환경은 교육환경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이 환경은 강의실이라는 시공간적으로 폐쇄된 울타리를 벗어나 언제(anytime), 어디서나(anywhere), 누구(anyone)에게나 자신이 필요로 하는 교육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교육환경을 만들어 내고 있다[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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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박정환, u-Learning 시대의 교사양성 체제 연구, 2006년도 학진 기초연구과제(KRF-2008-003-B00303) 보고서, 2008. 

  2. Hook,S, Education for Modern Man, New York : Alfred A. Knopt. 1967. 

  3. 전남대학교 교육발전연구원, 대학의 최신 교수-학습방법, 학지사, 2006. 

  4. 손충기, 교사의 교수행동 진단 척도 개발과 그 타당화 연구,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4. 

  5. 주삼환, 장학론, 문음사, 1996. 

  6. 강영삼, 이윤식, 조병효, 주상환, 진동섭, 장학론, 하우출판사, 1995. 

  7. 교육과학기술부, 2009년 교원양성기관 현황, 교육과학기술부 웹사이트(http://www .mest.go.kr), 2009. 

  8. 황영준, 교원전문대학원 도입의 쟁점 및 발전적 대안 탐색, 한국교원교육학회, 제22권 제2호, pp. 139-157, 2005. 

  9. 류영달, U-Korea 추진의 필요성과 전략, NCA CIO REPORT 04-04호, 한국전산원, 2004. 

  10. 차명호, 정선호, 유비쿼터스 러닝 시스템의 필요성에 대한 연구, 평택대학교 논문집, 18, pp. 365-381, 2004. 

  11.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대학정보화 최신 동향 분석 자료집: 건국대, u-Campus 구축사례, RM 2006-63, pp. 164-171, 2006. 

  12. 박정환,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 디지털 포트폴리오 평가 시스템 설계,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ol. 9 No.1, pp.214-220,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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