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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션러닝을 활용한 D기업의 학습조직 적용과 성과에 관한 연구
Applying and Implementation of Learning Organization with Action Learning : D Corporation Cas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0 no.11, 2009년, pp.3390 - 3398  

염지환 (한양사이버대학교 경영학부) ,  박상현 (한양사이버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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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의 관리와 생성은 조직원들의 학습능력에서 비롯된다. 기업의 학습조직화는 업무시스템의 큰 변화 없이 조직의 전략과 구조, 그리고 조직원들의 역량을 개발하고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본 연구는 학습조직화전략의 일환으로 액션러닝을 활용하여 조직원들의 자발적 문제해결의 프로세스 방법론을 제공하고, 학습조직을 기업에 적용한 과정과 성과를 제시하였다. D기업을 대상으로 한 6개월간의 학습조직 수행 결과 조직원들은 기업의 문제를 명확히 인식하게 되었고 해결방안을 스스로 찾으려는 노력을 하게 되었다. 특히 기존 상급직원과 신규 하급직원간의 갈등이 완화되고 의사소통이 원활해졌으며 기업의 전반적인 분위기도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학습조직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시간과 비용이 투입되어야 하는데 이것은 기업이나 조직원 모두에게 큰 부담이 된다. 따라서 학습조직이 성공적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경영층의 확고한 의지가 있어야 하며 직원들의 적극적인 태도가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nowledge management starts from the enhancement of learning capability in the members of the organization. The strategic change into the learning organization should be aligned with the change of organizational strategy, structure and processes. The study employed action learning methodology 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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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액션러닝을 활용한 학습조직화가 실제 벤처 중소기업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어떤 성과를 나타내는지 살펴보고자 D기업을 선정하여 약 6개월간 학습조직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진행하는 과정을 참여 및 관찰하였다. D기업은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는 회사로 1993년 설립된 이래 2000년 대통령 표창과 2005년 수출유망 중소기업에 선정되었으며 85명의 임직원에 연간 115억원의 매출액을 올리고 있다.
  • 여기에는 문제인식(trigger), 조원들 간의 협업(facilitation), 해결 프로세스 개발(problem solving), 성과 평가 및 보완(self directed learning)의 단계를 거치게 된다. 본 연구는 액션러닝을 활용한 학습조직화가 실제 벤처 중소기업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어떤 성과를 나타내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D기업을 선정하여 약 6개월간 학습조직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진행하는 과정을 참여 및 관찰하였다.
  • 특히 문제를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한데, 이는 조원들과의 토의와 협력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셋째, 조원들의 협력에 의하여 가장 적절한 문제 해결 방안을 도출하고 실행하는 것이다. 이 단계에서 특히 조원들의 직접적 문제 해결 행위가 가능하여야 하며 단지 방안만 도출하여 관리자나 경영자에게 보고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
  • 이것은 5~8명의 소그룹이 학습내용을 3~6개월간 실행(action)하게 함으로써 체득하게 하는 것이다. 액션러닝은 조직 내 각 그룹별로 학습 문화를 이식하여 조직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액션러닝의 조직원은 문제를 인식하고, 문제 해결 방안을 도출하며 실행과 평가까지 하게 되는 구조화된 방법을 활용함으로써 실패를 최소화하고, 학습 자체가 조직 문화에 스며들게 한다[11].

가설 설정

  • 가) 촉진자는 조원의 몰입을 유도하여야 하며 다른 조원에 대한 비난과 불평을 자제하고 혼자가 아닌 조원들과의 협력으로 문제 해결을 한다는 의식을 불어 넣어 주어야 한다. 또한 해결 할 수 있는 과제의 수준과 기간을 명확하게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 마지막으로 학습 주체에 대한 측면인데 조직학습에서는 주체가 개인이지만 학습조직에서는 학습자가 개인 뿐아니라 집단, 또는 전체 조직까지 비교적 다양하다. 조직 학습에서 지식이 단지 개인에게서만 존재 또는 보유된다고 보는 반면 학습조직에서는 개인 뿐 아니라 그룹이나 조직 전체의 기억, 프로세스 등 다양한 측면에서 존재하고 생성될 수 있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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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로젝트 단위의 상향식(bottom-up) 학습조직화의 장점은? 특히 프로젝트 단위의 상향식(bottom-up) 학습조직화는 조직 구성원 및 조직 구조의 변화에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기존의 하향식(top-down) 즉 특정 부서나 팀 단위의 학습조직 프로젝트는 담당 인원의 변화에 취약하고, 학습 능률 및 성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학습이란? 학습(learning)은 지식을 습득하거나 체험을 통해서 모르던 것을 알게 되고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최근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시장상황에 적응하기 위해서 조직의 학습(organizational learning)은 필수불가결한 선택이 되고 있다.
조직학습은 기업의 조직 구조와 시스템의 변화를 수반하는 경우가 많은 이유는? 조직학습은 기업의 조직 구조와 시스템의 변화를 수반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조직학습을 위한 지식경영 시스템이나 조직구조 개편 등의 프로세스가 없이는 효과적인 조직학습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러나 학습조직은 기업의 전략과 조직 구조, 업무 프로세스를 변화시키지 않고 각 분임조별 학습 태도와 학습 문화를 이식시킬 수 있기 때문에 비교적 단기적으로 기업의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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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M., Alavi, and D. E. Leidner, "Knowledge management systems: issues, challenges, benefits", Communications of AIS, Vol.1, No.7, pp.2-41, 1999. 

  2. V. Grover and T. H. "Davenport, General perspectives on knowledge management: Fostering a research agenda",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18, No.1, pp.5-22, 2001. 

  3. A. A. Kane, L. Argote, and J. M. Levine, "Knowledge transfer between groups via personnel rotation: Effects of social identity and knowledge quality",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vol.96, No.1, pp.56-71, 2005. 

  4. 염지환, "혼란한 환경 하에서의 전략 구분에 따른 전략적 선택과 성과: 한국 수출기업의 경우를 중심으로",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집, 제10권, 제5호, pp.1034-1042, 2009. 

  5. 오상영, "전자상거래 경영측면의 전략과 경영실천유형 및 경영성과 간의 구조적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집, 제10권, 제6호, pp. 1369-1375, 2009. 

  6. P. Senge, The fifth discipline, NY Double-day, 1990. 

  7. T. L. Griffith, J. E. Sawyer, and M. A. Neale, "Virtualness and knowledge in teams: Managing the love triangle of organizations, individuals, and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27, No.2, pp.265-287, 2003. 

  8. E. Molleman, and H. Timmerman, "Performance management when innovation and learning become critical performance indicators", Personnel Review, Vol.32, No.2, pp.93-113, 2003. 

  9. 삼성경제연구소, 학습조직의 이론과 실제, 1996. 

  10. M. Easterby-Smith, "Disciplines of organizational learning: Contributions and critiques", Human Relations, Vol.50, No.9, pp.1085-1106, 1997. 

  11. W. R. Revans, The origins and growth of action learning, Lund, Sweden, 1982. 

  12. O. Zuber-Skerritt, "A generic model for action learning and action research programs within organizations", ALAR Journal, Vol.5, No.1, pp.41-50, 2000. 

  13. 김종인, 박양규, 이국희, "액션러닝에 의한 업무프로세스 개선 사례연구: (주) 효성의 교육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8권, 제1호, pp.287-303, 2006. 

  14. M. J. Marquardt, Action learning in action: Transforming problems and people for world-class organizational learning, Palo Alto, California: Davis-Black Publishing,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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