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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20 no.5, 2014년, pp.587 - 598
장금성 (전남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 김남영 (전남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 , 박현영 (호남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effects of an action learning based creative problem-solving (CPS) course on problem solving, creativity and team-member exchange in nursing students. Methods: A quasi-experimental study applying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post design was emp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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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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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션러닝 기반의 수업이 유용한 교육방식으로 관신을 받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 액션러닝 기반의 수업은 참여적이고 창의적인 문제해결을 지향한다는 점에서 최근의 사회적 화두인 창의성과 개인의 핵심역량을 개발하는 유용한 교육방식으로 관심을 받고 있다 [11]. 특히 액션러닝 교수설계에서는 교수자가 러닝코치 역할을 담당하여 팀원들의 문제해결이나 의사소통이 촉진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담당하며, 학습자와 러닝코치의 협동과 의사 소통이 학습의 핵심요소가 된다[12,13]. | |
창의적 문제해결의 장점은 무엇이며 이것은 어떠한 분야로 고려됩니까? | 창의적 문제해결(Creative Problem-Solving [CPS])은 각 개인의 생산성을 최대화할 수 있고, 실질적인 창의적 사고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인재육성 교육에 포함시켜야하는 한 분야로 고려되며[6], 창의적 문제해결 교육은 여러 연구를 통해 창의성[7-9]과 문제해결능력[6,7,10]을 습득하기 위한 가장 강력한 교육적 접근법이라는 것이 검증되었다.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그램에서 학습자는 일상에서 직면 하는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실제적이고 유용한 접근법을 학습하며, 학습을 통해 학습자의 대안을 생성해 내는 창의적 사고, 대안들을 초점화하는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능력이 향상된다[7]. | |
Lee, Jang, Lee와 Park이 대학생/성인용으로 개발한 문제해결능력 도구는 어떻게 구성 및 구분되어 있습니까? | Lee, Jang, Lee와 Park[20]이 대학생/성인용으로 개발한 문제해결능력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문제명료화, 원인분석, 대안개발, 계획/실행, 수행평가의 총 5개 능력요소로 구성되고, 이는 다시 9개 하위요소로 구분되어 있다. 능력요소별 하위요소는 문제명료화(문제인식), 원인분석(정보수집, 분석능력), 대안개발(확산적 사고, 의사결정), 계획/실행(기획력, 실행과 모험 감수), 수행평가(평가, 피드백)로 각각 5문항씩 총 45문항으로 구성되어있다. 각 문항은 ‘매우 드물게’ 1점에서 ‘매우 자주’ 5점의 Likert 척도로 측정되며, 점수가 높을 수록 문제해결능력이 높음을 의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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