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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0 no.11, 2009년, pp.3390 - 3398
염지환 (한양사이버대학교 경영학부) , 박상현 (한양사이버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과)
The knowledge management starts from the enhancement of learning capability in the members of the organization. The strategic change into the learning organization should be aligned with the change of organizational strategy, structure and processes. The study employed action learning methodology 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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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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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단위의 상향식(bottom-up) 학습조직화의 장점은? | 특히 프로젝트 단위의 상향식(bottom-up) 학습조직화는 조직 구성원 및 조직 구조의 변화에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기존의 하향식(top-down) 즉 특정 부서나 팀 단위의 학습조직 프로젝트는 담당 인원의 변화에 취약하고, 학습 능률 및 성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 |
학습이란? | 학습(learning)은 지식을 습득하거나 체험을 통해서 모르던 것을 알게 되고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최근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시장상황에 적응하기 위해서 조직의 학습(organizational learning)은 필수불가결한 선택이 되고 있다. | |
조직학습은 기업의 조직 구조와 시스템의 변화를 수반하는 경우가 많은 이유는? | 조직학습은 기업의 조직 구조와 시스템의 변화를 수반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조직학습을 위한 지식경영 시스템이나 조직구조 개편 등의 프로세스가 없이는 효과적인 조직학습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러나 학습조직은 기업의 전략과 조직 구조, 업무 프로세스를 변화시키지 않고 각 분임조별 학습 태도와 학습 문화를 이식시킬 수 있기 때문에 비교적 단기적으로 기업의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특징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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