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 컨버전스제품 구매회피에 관한 연구: 소비자의 심리적 요인과 혁신저항을 중심으로
Purchasing Avoidance of Digital Convergence Products: Focusing on the Customer's Psychological Factors and the Innovation Resistan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1, 2009년, pp.270 - 284  

서문식 (부산대학교 경영학부) ,  안진우 (부산대학교 경영학부) ,  이은경 (부산대학교 경영학부) ,  오대양 (부산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디지털의 주요한 특성인 융합성으로 인해 IT산업분야에서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은 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이 항상 긍정적이지만은 않다.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이 혁신제품이기에 소비자들의 가치와 부합하지 않거나 복잡한 이용방법에 따른 문제점이 들어나기도 한다. 즉,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이 보다 더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어 시장을 확대해 나가기 위해서는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구매회피 요인이 무엇인지 규명하고 어떠한 불편한 심리를 가지게 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복잡성, 부적합성, 불확실성, 비용의 비합리성과 같은 구매를 저해하는 요인을 확인하고 이러한 요인들이 부조화, 혁신저항, 지각된 손실과 같은 부정적인 심리적 요인을 형성하게 하여 구매회피로 이어지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연구의 결과, 복잡성과 부적합성은 혁신저항을 느끼게 만드는 요소이며, 불확실성과 비합리성은 지각된 손실에 영향을 미치며, 비합리성은 부조화에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조화는 혁신저항에 영향을 미치고 이러한 혁신저항은 구매의도에 유의하게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이 시장에 쉽게 확산되어 나가기 위해서는 복잡성, 부적합성, 불확실성, 비합리성과 같은 요소들에 대해 마케터들이 충분히 숙고한 후에 이러한 요소들을 제거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출시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is a big attention to digital convergence products(DCP) nowadays. However, consumers' response on the DCP is not always positive. These products may not match consumers' value and consumers may not know how to use them, because the DCP is generally innovative products. DCP marketers should le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러한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의 구매회에 대한 소비자들의 심리적 요인과 그러한 심리적 요인을 발생시키는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의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서 첫째,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에서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부정적인 심리적 요인은 무엇인지 확인해 보고자 한다. 둘째, 혁신저항이론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에게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에 대해 부정적 심리를 가지게 한 원인에 대해 분석하고, 이러한 부정적 심리를 덜어줄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모색해 보고자 한다.
  • 사전지식의 부족, 비친숙성, 제품 카테고리의무경험 등이 불확실성과의 명확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26][31]. 그러나, 본 연구는 혁신제품이라는 특성을 감안하여 제품관련 불확실성과 기술 환경관련 불확실성을 제안한다. 제품관련 불확실성은 제품구매에 대한 지인들의 평가와 사용 중의 싫증, 예기치 않은 기능상의 문제발생과 같은 '한 번도 접해보지 않은 제품 사용으로 인해 발생할 문제들에 대한 두려움’으로 정의할 수 있다.
  • 그러기 위해서 첫째,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에서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부정적인 심리적 요인은 무엇인지 확인해 보고자 한다. 둘째, 혁신저항이론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에게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에 대해 부정적 심리를 가지게 한 원인에 대해 분석하고, 이러한 부정적 심리를 덜어줄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모색해 보고자 한다. 셋째, 결과를 바탕으로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 구매를 회피하거나 지연하는 일부 소비자층의 구매를 유도하고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을 구매해온 기존 소비자층의 구매를 지속시켜 나가는 방안에 대해 강구해 보고자 한다.
  • 주요변수들은 모두 리커드형 7점 척도로 측정되었으며, 기존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성격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변수의 검증에서 구체적인 변수들의 내용을 밝힐 것이므로 변수의 조작적 정의내용과 기존 문헌들에 대해서만 소개한다. 변수들의 조작적 정의의 내용은 [표 1]과 같다.
  • 본 연구는 이러한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의 구매회에 대한 소비자들의 심리적 요인과 그러한 심리적 요인을 발생시키는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의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서 첫째,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에서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부정적인 심리적 요인은 무엇인지 확인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혁신제품의 한 형태인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의 구매회피 요인에 관해 살펴봄으로써 소비자들의 구매를 적극적으로 유도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자신들이 보완해야 할 부분이 무엇인지에 대해 많은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 구매회피 요인을 추출하고 이들이 소비자의 심리와 최종적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 둘째, 혁신저항이론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에게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에 대해 부정적 심리를 가지게 한 원인에 대해 분석하고, 이러한 부정적 심리를 덜어줄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모색해 보고자 한다. 셋째, 결과를 바탕으로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 구매를 회피하거나 지연하는 일부 소비자층의 구매를 유도하고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을 구매해온 기존 소비자층의 구매를 지속시켜 나가는 방안에 대해 강구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0: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비용의 비합리성은 지각된 손실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 부조화는 혁신저항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지각된 손실은 혁신저항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부조화는 구매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혁신저항은 구매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5: 지각된 손실은 구매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디지털컨버전스 제품의 지각된 복잡성은 부조화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디지털컨버전스 제품의 지각된 복잡성은 혁신저항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의 지각된 부적합성은 부조화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의 지각된 부적합성은 혁신저항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디지털컨버전스 제품의 불확실성은 부조화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디지털컨버전스 제품의 불확실성은 혁신저항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디지털컨버전스 제품의 불확실성은 지각된 손실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비용의 비합리성은 부조화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9: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비용의 비합리성은 혁신저항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소비 형태에 최소한의 효과를 끼치면 연속적 혁신, 중간정도의 영향을 끼치면 동태적․ 연속적 혁신, 새로운 소비패턴을 창출하면 불연속적 혁신이라고 분류하였다. 첫째, 연속적 혁신은 전적으로 새로운 제품을 만드는 것이라기보다는 기존의 제품을 수정하는 것이다. 둘째, 동태적이고 연속적 혁신은 기존에 있던 제품의 변경이 이루어진 것이나 소비자들의 구매 형태를 변경하지 않은 제품을 말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은 무엇인가?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은 혁신제품의 일환으로 볼 수 있으며 여기서 말하는 혁신제품은 마케팅의 관점에서 '소비자들에 의해 새로운 것으로 인식되어지는 제품'으로 정의내릴 수 있다.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은 하나의 기기와 서비스에 필요한 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한 새로운 형태의 상품을 말한다. 여기서 컨버 전스(convergence)란 수렴, 집합, 집중, 융합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에서의 컨버전스란 어떤 의미를 가지고있는가?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은 하나의 기기와 서비스에 필요한 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한 새로운 형태의 상품을 말한다. 여기서 컨버 전스(convergence)란 수렴, 집합, 집중, 융합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 개념은 '정보통신계의 선지자'라고 불리는 니콜러스 네그로폰테가 '디지털 기술과 컴퓨터 산업의 발달을 위하여 커뮤니케이션 산업이 일정 수준까지 함께 접근해야한다'고 주장하면서 1970년대 후반부터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Harvard 대학의 정의에 따른 디지털 컨버전스란 무엇인가? Harvard 대학의 정의에 따르면 디지털 컨버전스란 디지털 기술이 접목되어 통신, 가전, 컴퓨터 등의 기기들이 서로 유사한 기능을 가지게 되는 현상을 말하며, 기존 인프라를 통해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새로운 형태의 인프라를 개발하고 새로운 능력을 제공하기 위해 기존 서비스와 기술들을 향상시키는 것이다[44]. 그리고 김해룡, 홍신명, 이문규에 따르면 컨버전스 제품을 구성제품간의 다양한 관계를 바탕으로 한 하이테크 단일 복합제품으로 정의되기도 하였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김해룡, 홍신명, 이문규, "컨버전스 제품에 대한 소비자 평가", 한국마케팅저널, 제7권, 제1호, pp.1-20, 2005. 

  2. 신영미, 이승창, 이호근, "무선인터넷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시스템 특성, 사용자 인지, 그리고 사용", 경영학연구, 제33권, 제5호, pp.1283-1310, 2004. 

  3. 오장균, "소비자기대와 채택지연행동", 산업경영연구, 제7권, pp.224-240, 1995. 

  4. 유필화, 이승희, "신제품수용시 소비자의 혁신저항에 관한 연구 - 혁신저항모형을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제23권, 제3호, pp.217-250, 1994. 

  5. 이명렬, "소비자행동에 있어서 인지불협화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1986. 

  6. D. A. Aaker and L. K. Kevin, "Consumer Evaluations of Brand Extensions," Journal of Marketing, Vol.54, pp.27-41, 1990(1). 

  7. J. C. Alba and W. Hutchinson, "Dimensions of consumer expertis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3, pp.411-454, 1987. 

  8. F. M. Bass, "The Relationship between Diffusion Rates, Experience Curves, and Demand Elasticities for Consumer Durable Technological Innovations," Journal of Business, pp.51-67, 1980(7) 

  9. G. G. Bell, "The Automobile Buyer After the Purchase," Journal of Marketing, Vol.31, pp.12-16, 1967. 

  10. W. G. Biemans, Managing Innovation within Networks, Routledge, London, 1992. 

  11. A. Dhebar, "Speeding High-Tech Producers, Meet the Balking Consumer," Solan Management Review, Vol.37, pp.37-54, 1996. 

  12. H. Einhorn and R. Hogarth, "Ambiguity and Uncertainty in Probabilistic Inference," Psychological Review, Vol.92, pp.433-459, 1985. 

  13. L. Festinger, The Theory of Cognitive Dissonance, Stanford California: Stanford University Press, 1957. 

  14. E. C. Gabarino and J. A. Edell, "Cognitive Effort, Affect, and Choic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4, No.2, pp.147-158, 1997. 

  15. H. Gatignon and T. Robertson, "A Propositional Inventory for New Diffusion Research,"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1, No.1, pp.849-867, 1985. 

  16. H. Gatignon and T. Robertson, "Technology Diffusion: An Empirical Test of Competitive Effects," Journal of Marketing, Vol.53, No.1, pp.35-49, 1989. 

  17. J. T. Gourville, "Eager Sellers and Stony Buyers: Understanding the Psychology of New-Product Adoption," Harvard Business review, Vol.1, 2006(6). 

  18. S. Gurevitz, "Technology Will Shorten Product Life Cycles," Business Marketing, Vol.68, No.10, pp.12-13, 1983. 

  19. E. C. Hirschman, "Religious Affiliation Consumption Processes: An Initial Paradigm," forthcoming in Research in Marketing, 1982. 

  20. R. M. Hogarth, Judgement and choice: The psychology of Decision, New York: John Wiley&Sons, 1980. 

  21. S. Holak, D. R. Lehmann, and F. Sultan, "The Role of Expectations in the Adoption of Innovative Consumer Durabies: Some Preliminary Evidence," Journal of Retailing, Vol.63, pp.243-259, 1987. 

  22. D. Horsky, "A Diffusion Model Incorporating Product Benefits Price, Income and Information," Marketing Science, Vol.9, pp.342-365, 1990 

  23. B. E. Kahn and K. S. Rakesh, "Modeling Ambiguity in Decision under Uncertainty,"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5, pp.265-272, 1988. 

  24. L. B. Kaplan, G. J. Szybillo, and J. Jacoby, "Components of Perceived Rosk in Product Purchase; A Cross Validation," Journal of Applied Psychilogy, Vol.54, No.3, pp.287-291, 1974. 

  25. D. G. Mick and F. Susan, "Paradoxes of Technology: Consumer Cog-nizance, Emotions, and Coping Strategie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5, pp.123-143, 1998(9). 

  26. W. L. Moore and D. R. Lehmann, "Individual Differences in Search Behavior for a Non Durabl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7, pp.296-307, 1980. 

  27. R. G. Netemeyer, J. S. Boles, and R. M. McMurrian, "An Investigation into The Antecedents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in a Personal Selling Context," Journal of Marketing, Vol.61, No.3, pp.85-98, 1997. 

  28. S. Oshikawa, "The Measurement of Cognitive Dissonance: Some Findings," Journal of Marketing, Vol.36, No.1, pp.64-67, 1972. 

  29. L. E. Ostlund, "Perceived Innovation Attributes as Predictors of Innovativenes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 No.2, pp.23-29, 1974. 

  30. S. Ram, "A Model of Innovation Resistance," in Melanie Wallendorf and Paul Anderson(eds.), Advances in Customer Research, Vol.14, Provo. UT: Association for Consumer Research, pp.208-212, 1987. 

  31. M. D. Reilly and H. N. Conover, "Meta-analysis: integrating results from consumer research studies," in Bagozzi, R.P., Tybout, A.M. (Ed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Association for Consumer Research, Ann Arbor, MI, Vol.10 pp.509-13, 1983. 

  32. B. Rick, "Managing the 'S' Curves of Innovation,"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Vol.1(Winter), pp.61-72, 1992. 

  33. E. M. Rogers and F. F. Shoemaker, Communication of innovations, (2nd ed.), New York: Free Press, 1971. 

  34. E. M. Rogers, Diffusion of Innovation, 3rd ed., The Free Press, New York NY, 1983. 

  35. L. G. Schiffman and L. L. Kanuk, Consumer Behavior, 4th ed., New Jersey: Prentice-Hall, 1991. 

  36. J. N. Sheth, "Psychology of Innovation Resistance: The Less Developed Concept(LDC) in Diffusion Research," in Research in Marketing ed., J. N. Sheth, Vol.4, Jai Press Inc., pp.273-282, 1981. 

  37. L. J. Solomon and E. D. Rothblum, "Academic Procrastination; Frequency and Cognitive Behavioral Correlate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31, pp.503-509, 1984. 

  38. L. G. Tornatzky and K. J. Klein, "Innovation Characteristics and Innovation Adoption- Implementation: A Meta-Analysis of Findings," IEEE Transactions on Engineering Management, Vol.29, No.1, pp.28-45, 1982. 

  39. E. Van Dijk and M. Zeelenberg, "The Discounting of Ambiguous Information in Economic Decision Making," Journal of Behavioral Decision Making, Vol.16, pp.341-352, 2003. 

  40. G. Zaltman, R. Duncan, and J. Holbeck, Innovation and Organization, NY: John Wiley & Son, 1973. 

  41. G. Zaltman and M. Wallendorf, Consumer Behavior: Basic Findings and Management Implications, NY: John Wiley & Son, 1983. 

  42. http://www.harvard.edu/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