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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연습장 고객접점서비스가 서비스 질 및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Service Encounter and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in the Golf Rag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1, 2009년, pp.428 - 437  

이세호 (강남대학교 사회체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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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골프연습장 고객접점서비스가 서비스 질 및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 인천, 수원, 용인에 위치하고 있는 골프연습장, 실외골프연습장, 스크린연습장 이용 고객 300명을 모집단으로 선정, 총 291명의 설문지가 실제 분석에 사용되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과 연구 방법을 기초로 하여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골프연습장 고객접점 서비스는 서비스 질에 영향을 미친다. 즉, 서비스 수행능력은 서비스 질 모든 변인에 영향을 미치고 서비스 경청능력은 공감성에 영향을 미치며, 서비스 효과는 유형성 신뢰성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 골프연습장 고객접점서비스는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친다. 즉, 서비스 수행능력, 서비스 효과는 고객만족에 모든 변인에 영향을 미친다. 반면 서비스 경청능력은 고객만족 변인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셋째, 골프연습장 서비스 질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친다. 즉, 유형성, 신뢰성은 모든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공감성은 이용만족에 영향을 미치며, 확신성은 이용만족, 프로그램 만족에 영향을 미친다. 넷째, 골프연습장의 접점서비스와 서비스 질, 고객만족은 인과관계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 of service encounter and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in the golf range. This subject who answered to giver questionaire was 291 persons. The result of reliability check up was here below; Chronbach' ${\alpha}=.817{\sim}.914$. To analyze ma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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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고객접점서비스를 서비스제공자, 물리적 환경의 하부차원으로 구분하고, 이 하부차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의 참여역할 및 서비스 전달과정에서 골프연습장 직원들이 적용할 고객접점 서비스 및 서비스 질의 속성을 도출하여 고객 만족을 높이고 구체적인 서비스 지향적인 노력과 서비스질을 보다 효과적으로 향상시켜 고객의 만족도와 충성도를 통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골프연습장 고객접점서비스가 서비스 질 및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가설적 모형을 기초로 하여 고객접점서비스, 서비스 질, 고객만족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지금까지 참여골프서비스에서 연구되어지지 않은 골프연습장의 고객접점서비스의 접점서비스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규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골프연습장의 고객접점서비스가 서비스 질 및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관련변인의 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회귀분석의 사전단계로서 관련변인간의 상관관계는 [표 4]와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고객 지향적인 고객접점서비스에 대한 중요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하고 일반산업 서비스와 차이가 있는 골프연습장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과 고객만족 및 고객 충성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연구에서는 접점직원들의 행동에 대한 연구들은 단편적인 고객접점서비스에서의 종업원의 역할에만 한정되었다[6][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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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적 의미에서 서비스에 대한 정의가 간단한 문제가 아닌 이유는? 서비스란 무엇인가? 현대적 의미에서 서비스에 대한 정의는 그리 간단한 문제는 아니다. 사회가 그 만큼 복잡해지고 다양해져 가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무의식 또는 의식적으로 서비스를 말하고, 듣고, 또 경험하고 있다.
고객접점서비스란? 고객접점서비스란 서비스 환경에 있어서 사람간의 직접적으로 대면(face-to-face)하는 상호작용으로 정의하고 있다[11]. 즉 서비스 상황 속에서 구매자와 판매자 간의 대면적인 상호작용으로 파악하면서 고객의 감동을 이끌어 내는 것이다.
골프연습장 고객접점서비스가 서비스 질 및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결과는? 이러한 연구 목적과 연구 방법을 기초로 하여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골프연습장 고객접점 서비스는 서비스 질에 영향을 미친다. 즉, 서비스 수행능력은 서비스 질 모든 변인에 영향을 미치고 서비스 경청능력은 공감성에 영향을 미치며, 서비스 효과는 유형성 신뢰성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 골프연습장 고객접점서비스는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친다. 즉, 서비스 수행능력, 서비스 효과는 고객만족에 모든 변인에 영향을 미친다. 반면 서비스 경청능력은 고객만족 변인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셋째, 골프연습장 서비스 질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친다. 즉, 유형성, 신뢰성은 모든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공감성은 이용만족에 영향을 미치며, 확신성은 이용만족, 프로그램 만족에 영향을 미친다. 넷째, 골프연습장의 접점서비스와 서비스 질, 고객만족은 인과관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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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고재윤, 유은이, 정미란, "고객접점서비스요인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제15권, 2호, pp.105-123, 2006. 

  2. 김홍설, 김명준, "대학 스키수업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의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기대-불일치 모형을 바탕으로". 한국체육학회지, 제45권, 제5호, pp.227-238, 2006. 

  3. 엄대영, 김장환, "스포츠센터 서비스접점에서의 고객참여가 직원의 갈등 및 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43권, 제3호, pp.375-382, 2004. 

  4. 이상환, 이재철, "우수 서비스기업의 특성에 대한 문헌적 고찰", 경북논집, 제20권, 제1호, pp.127-144, 1998. 

  5. 정용해, "고객접점서비스가 서비스 질, 고객만족,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서울시내 특1급 호텔 식음료 영업장을 중심으로",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2006. 

  6. Bitner and J. Mary, "Evaluating service encounter: The effect of physical surrounding and employees response," Jounal of marketing, Vol.54, pp.69-82, 1990(4). 

  7. Bitner and J. Mary, B. H. Booms, and Mary Stanfield Tetreault, "The service encounter: Diagnosing favorable and unfavorable incidents," Journal of marketing, Vol.54, pp.71-84, 1990(6). 

  8. Bowen, E. David, and S. Benjamin, Boundary-Spanning-Role Employees and the Service Encounter: Sonic Guidelines for Future Management and Research. In: John Czepiel, Michael R. Solomon and Carol F. Surprenant, Editors. The Service Encounter, Lexington Books, New York, 1985. 

  9. E. R. Cadotte, R. B. Woddruff, and R. L. Jenkins, "Expectations and norms in model of consumer satisfact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24, pp.305-314, 1987(8). 

  10. M. J. Getty and K. T. Thomson, "The Relationship Between Quality, Satisfaction and Recommending Behavior in Loading Decisions," Journal of Hospitality & Leisure Marketing, Vol.23, pp.3-22, 1995. 

  11. J. P. L. Chandon and J. Philippe, "Service Encounter Dimensions-A Dynamic Perspective: Measuring the Dimension of Service Encounters as Perceived by Customers and Personnel,"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Vol.8, No.1, pp.65-86, 1997. 

  12. L. Dube, M. Renaghan, and J. M. Miller, "Measuring Customer Satisfaction for Strategic Management," The Cornell Hotel and Restaurant Adminstration Quaterly, 38, pp.54-62, 1994. 

  13. C. Gronroos, "A service model and its marketing implications,"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18, No.4, pp.36-63, 1984. 

  14. Hart, W. L. Chrisoper, and Gregory D. Casserly(1985). Quality: A Brand-New, Time-Tested Strategy," The Cornell H.R.A Quarterly, Vol.62, pp.87-98, 1995. 

  15. C. L. Martin, "Consumer to consumer relationships: Satisfaction with other consumers' public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Affairs, Vol.30, No.1, pp.146-169, 1996. 

  16. R. L. Oliver and W. S. DeSarbo, "Response determinants in satisfaction judgement," Journal of Customer Research, Vol.14, pp.495-507, 1998(3). 

  17. Puffer and Jeffrey, Comptitive advantage through people: unleashing the powor of the work force.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Boston, 1984. 

  18. A. Parasuraman, V. Zeithaml, and L. B. Leonard, "SERV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usto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Vol.64, pp.12-40, 1988. 

  19. C. Solomon, J. A. Suprenant, Czepiel, and E. G. Gutman, "A Role Theory Perspective on Dynamic Interactions: The Service Encounter," Journal of marketing. Vol.49, pp.99-111, 1985. 

  20. C. F. Suprenant and M. R. Solomon, "Predictability and Personalization in the Service Encounter," Journal of marketing, Vol.51, No.2, pp.86-96, 1987. 

  21. D. M. Szymanski and D. H. Henard, "Customer satisfaction: A meta-analysis of the empirical evidenc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29, No.1, pp.16-35,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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